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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

[3G iPhone] 2008WWDC에서 드디어 발표가 되었습니다. B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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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수많은 it 커뮤니티들을 논란 속으로 끌어들인 3G iPhone이 드디어 현지시간 2008년 6월 9일 2008 WWDC에서 발표가 되었습니다. 순서상으로는 3G 아이폰이 가장 늦게 발표가 되었지만 우리는 먼저 3G 아이폰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가장 궁금해 하는 스펙 부분입니다.

Specifications
Screen size - 3.5 inches (diagonal)
Screen resolution - 480 by 320 pixels (163 ppi) <- 요거 조금 아쉽습니다. 적어도 VGA 급으로 출시가 될 줄 알았는데
Input method - Multi-Touch
Storage - 8GB and 16GB <-가격이 후덜덜 하네요. 너무 쌉니다.
Cellular -
UMTS/HSDPA (850, 1900, 2100 MHz)
GSM/EDGE (850, 900, 1800, 1900 MHz)
Wireless data -
Wi-Fi (802.11b/g)
UMTS/HSDPA (850, 1900, 2100 MHz)
EDGE (850, 900, 1800, 1900 MHz)
Bluetooth 2.0 + EDR
GPS - Assisted-GPS
Camera- 2.0 megapixels
Battery2  -  <- 배터리 타입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Talk time: Up to 5 hours on 3G;
up to 10 hours on 2G
Standby time: Up to 300 hours
Internet use: Up to 5 hours on 3G;
up to 6 hours on Wi-Fi
Video playback: Up to 7 hours
Audio playback: Up to 24 hours
Dimensions  -
4.5 by 2.4 by 0.48 inches
(115.5 by 62.1 by 12.3 mm)
Weight -4.7 ounces (133 grams)

여기에서 가장 눈여겨 보아야 하는 부분은 바로 GPS 탑재와 배터리 부분과 정말 무지막지한 가격입니다.
GPS를 통해서 자신의 위치를 구글맵에 정확히 매핑을 시켜서 네이게이션과 같은
용도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고 배터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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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아이폰 터치가 부끄러울 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아무래도 전류를 보드 상에서 잘 제어했나 봅니다.

통화대기는 300시간
2G 통화는 10시간
3G 통화는 5시간

비디오는 7시간 재생
음악을 24시간 재생


정말 대단하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 배터리 타임입니다. 이 것으로 내장형 배터리라는 단점을 어느정도 극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충격적인 것은 바로 가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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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악 터치 보다도 싼 8G $199 아무래도 통신사 약정 프랜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진 것 같지만 이거는 너무 저렴한 것 같습니다. 16G의 경우에는 $299 입니다.

이제 출시만 기다리면 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B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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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개국에서 출시가 된다고 하는 3G 아이폰의 붉은색 컬러가 우리나라만 칠해져 있지 않군요. 털썩 개인적으로 KTF의 선방을 기대했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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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이번 아이폰이 일본의 NTT 도코모가 아니라 소프트뱅크에서 출시하기로 한데에서도 약간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래 NTT도코모와 KTF는 제휴 관계를 맺고 있어서 두 회사가 같이 들여온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공격적인 소프트뱅크에 NTT 도코모가 밀린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포기 하지 않고 기다릴 예정입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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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시 07분 AM 스티브 잡스가 단상에 등장합니다.
02시 08분 AM "정말 열심히 일했고 그래서 오늘 그 결과물을 여러분과 나눌 수 있게 되어 흥분됩니다."
02시 08분 AM WWDC 2008에 총 참석자 수는 52,000명. 크게 세가지 파트 - Mac, Music (iPod/iTunes), iPod.
02시 09분 AM "오늘 아침에는 iPhone"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점심 후에 차기 OS X Snow Leopard에 대해 Bertrand Serlet 씨가 프리뷰할 것입니다."
02시 10분 AM iPhone 2.0. SDK가 공개되고 나서 95일이 흐르는 동안 25만 명의 다운로드 횟수 기록.
02시 11분 AM 4천 명의 개발자들이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 iPhone 2.0은 기업용, SDK, 그리고 엔드유저들을 위한 신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02시 12분 AM 기업용. iPhone 2.0은 Exchange를 지원하며 푸시 이메일/컨택/캘린더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auto-discovery, 글로벌 주소록, 원격 wipe 기능이 지원됩니다.
02시 14분 AM 고등교육과정, 그리고 다양한 회사의 CTO들이 iPhone 2.0을 자사의 학생/사원들로하여금 사용하도록 하는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02시 14분 AM 이미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Fortune지 선정 500대 기업 중 35%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02시 16분 AM *비디오 상영* 타이핑으로 원하는 개인정보를 걸러내는 필터링 과정.
02시 17분 AM 비디오 상영이 끝나고 잡스가 다시 단상에 섭니다. SDK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Scott Forestell 씨가 나타나 데모합니다.
02시 18분 AM API에 대한 설명: Cocoa Touch, Media, Core Services, Core OS. Core OS는 Mac OS X과 동일한 커널을 사용합니다.
02시 18분 AM Core Service는 애플리케이션 작성시 손쉽게 location 기반의 기능들을 끌어다 쓸 수 있도록 하며 매우 빠른 OpenGL 또한 탑재하고 있습니다.
02시 20분 AM Cocoa Touch는 멋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이어서 개발자 툴 - Xcode, Interface Builder, iPhone Simulator, Instruments에 대한 소개가 이어집니다.
02시 21분 AM *데모* Interface Builder를 이용해 iPhone 2.0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과정을 시연. "Nearby Friends"란 이름의 기초적인 Cocoa Touch 애플리케이션.
02시 22분 AM Core Location API 뿐만 아니라 내장된 Address Book API를 이용해 개인정보에 접근하는 과정을 소개.
02시 23분 AM Interface element들을 단순히 드래깅해서 조합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iPhone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02시 24분 AM 이제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Simulator를 통해서 보여줍니다.
02시 25분 AM 다음 그의 실제 iPhone에 로드해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줍니다. 불과 10분만에 반경 10마일 내의 컨택 정보를 보여주는 제대로 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였다고 자랑합니다.
02시 26분 AM 마지막으로 Scott 씨가 이 개발 툴이 얼마나 뛰어난지 여러 개발자들이 보내온 칭송 메시지들을 낭독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습니다.
02시 27분 AM 몇몇 개발자들을 단상 위로 초대하여 그들 각자 만든 애플리케이션들을 소개하게 합니다.
02시 30분 AM 가장 먼저 Sega가 초대됩니다. Super Monkey Ball을 소개합니다. 이제 100레벨까지 지원합니다. "기울이기 제어 동작"이 잘 적용됨을 보여줍니다. App Store에서 9.99 달러.
02시 32분 AM 다음은 eBay. 불과 5주전 개발이 시작된 iPhone용 경매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eBay의 대부분의 기본 기능들을 지원.
02시 34분 AM eBay 애플리케이션의 초기 화면은 사용자의 경매 내역을 보여줍니다. 사진을 함께 보여줍니다.
02시 39분 AM 다음은 Loopt, 지역을 감지하는 소셜 네트워크. 친구의 위치를 핀을 찍어 보여줍니다.
02시 43분 AM 사용자 프로파일을 열면 친구가 어디에 있는지, 또 그들이 보내온 사진을 보여줍니다. 그들에게 전화를 걸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Loopt는 App Store의 출범과 동시에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02시 44분 AM "Mobile News Network". 여러 소스로부터 컨텐츠들을 긁어와 표시하되 location API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인근의 소스로부터 얻은 정보만을 선별해 보여줍니다. 애플리케이션 자체 내에서 사진이나 비디오를 바로 보여줍니다. 이것도 무료.
02시 44분 AM 다음은 TypePad. 블로그를 만들고 사진을 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진은 iPhone의 내장 카메라에서 촬영한 것이나 갤러리에서 선택해서도 전송 가능. 이것도 무료로 제공될 예정.
02시 46분 AM 다음은 Pangea 소프트웨어. 이미 2개의 iPhone용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Enigmo - 물리를 이용한 퍼즐게임이 iPhone용으로도 포팅되었군요. iPhone 특유의 터치 컨트롤을 활용. 다음은 Cro-Mag Rally. 3D 레이싱 게임입니다. iPhone 자체가 운전대 역할. 이 두가지 게임 모두 App Store 출범과 동시에 각 9.99 달러에 판매 예정.
02시 48분 AM 다음은 영국 개발자들이 만든 Band. 가상 피아노, 드럼 등의 iPhone용 연주 프로그램. 소리가 매우 인상적이고 녹음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02시 51분 AM MLB.com. 오늘의 게임 스코어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리얼타임 비디오 하이라이트를 제공하며 (게임 아님) 역시 App Store의 출범과 동시에 배포 예정입니다.
02시 52분 AM 두가지 의학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하나는 Epocrates라는 곳에서 만든 Modaility. 의대생들을 위한 일종의 해부학 교육용 프로그램인 듯 합니다.
02시 54분 AM 두번째는 MIMvista 사의 제품으로 CT와 PET 스캔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의학적 영상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돌려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스크린 상에서 특정 부위의 길이를 잴 수 있습니다. iPhone을 흔들면 지워집니다. 일종의 뷰어로군요.
03시 00분 AM 불과 2주 안에 Digital Legends 사에서 멋진 3D 판타지 어드벤쳐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OpenGL과 터치 컨트롤을 사용합니다. 이 게임들은 9월에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03시 01분 AM 여러 개발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03시 03분 AM 이제 제일 중요한 문제 - 백그라운드 서포트입니다. 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설명합니다. 애플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허용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 면에서나 기기 성능면에서나 좋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03시 04분 AM 애플은 훨씬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Push Notification Service'.
03시 05분 AM 사용자가 한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할 때 애플은 서버로부터 iPhone으로 업데이트를 푸시합니다. 여기에는 뱃지나 사운드, 커스텀 메시지들이 모두 포함됩니다. 이런 방식은 단 한계의 persistent connection만 요구하고 대단히 안정적입니다.
03시 08분 AM 스티브 잡스가 iPhone 2.0 소프트웨어의 신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라이브 서칭 기능을 이용한 개인정보 검색, iWork 및 Office 도큐먼트의 완벽한 지원(Word, Excel, PowerPoint), 메시지들의 벌크 삭제/이동 기능, 이미지 저장 기능, 과학 연산이 가능한 보다 강화된 계산기, 그리고 parental control 및 다양한 언어 지원.
03시 08분 AM 이 기능은 9월 이후에 출시될 것이지만 개발자들에게는 조만간 공개하겠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다시 단상에 오릅니다.
03시 10분 AM 특히 아시아 언어 지원에는 문자 인식 기능을 포함합니다. 다른 언어로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03시 11분 AM iPhone 2.0은 7월 초 배포되며 iPhone 기존 사용자에게는 무료, iPod touch 사용자들은 9.99달러에 구입해야 합니다.
03시 12분 AM App Store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개발자들로 하여금 개별 iPhone 사용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무선 다운로드 지원,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개발자들이 가격을 책정하고 70%를 가져갑니다. FairPlay가 입혀지고 무료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어떠한 charge도 없습니다.
03시 13분 AM App Store는 전세계 62개국에서 접속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10 MB 이하라면 cell network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이외의 경우는 wifi 혹은 iTunes를 이용해야 합니다.
03시 16분 AM 기업은 사원들에게만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03시 16분 AM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또다른 방법, Ad Hoc. 최대 100개의 인증된 iPhone들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03시 17분 AM 이제 완전히 새로운 것을 소개합니다. "MobileMe". Phil 씨가 단상에 오릅니다.
03시 18분 AM ActiveStink... 음... ActiveSync처럼 작동합니다. Push email/contact/calendar 기능 제공. 당신이 어디에 있던지 간에 모든 것이 항상 갱신되어 있습니다.
03시 18분 AM 'MobileMe: Exchange for the rest of us'
03시 19분 AM 모든 것이 iPhone과 Mac, PC 사이에 동기화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03시 20분 AM 모든 변화는 무선으로 즉시 반영됩니다. 마치 데스크탑에서와 유사한 Web 2.0 애플리케이션 또한 제공됩니다 - Me.com
03시 21분 AM 믿을 수 없을만치 멋진 Mail, Contacts, Calendar, Gallery 애플리케이션. 사진 또한 무선으로 동기화됩니다. iDisk가 Me.com에 연동되어 들어갑니다.
03시 22분 AM *Phil이 시연합니다* Mail 애플리케이션은 마치 진짜 애플리케이션처럼 pane 크기를 조절하거나 여러 메시지들을 선택할 수 있고 Contact 애플리케이션은 라이브 서치와 Google Map 연동 기능을 지원하며, Calendar 애플리케이션은 컬러 코딩과 이벤트의 자유자재 드랙엔드랍을 지원합니다.
03시 23분 AM 또한 Gallery 애플리케이션은 사진을 드랙엔드랍하거나 심지어 iPhoto에서와 같은 라이프 썸네일 생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03시 24분 AM iDisk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파일을 다른 이들에게 손쉽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03시 25분 AM 웹 기반의 캘린더에 일정을 입력하자 곧 iPhone에서도 뜹니다.
03시 25분 AM 이메일이 웹 인터페이스에서와 거의 동시에 iPhone에서도 푸시되어 나타나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iPhone에서 방금 생성한 개인 정보가 웹 상에서도 바로 나타납니다.
03시 29분 AM MobileMe에 이미 만들어 놓았던 갤러리에 사진을 보내자 매우 빠른 속도로 나타납니다.
03시 30분 AM 7월 초에 iPhone 2.0이 배포됨과 동시에 60일 무료 트라이얼 서비스가 시작될 것입니다. MobileMe는 닷맥을 대체합니다. 닷맥 등록자들은 자동적으로 MobileMe 회원으로 이전될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다시 단상에 오릅니다.
03시 31분 AM iPhone은 엄청난 기대와 환호 속에서 한해를 보냈습니다.
03시 31분 AM 스티브 잡스가 iPhone의 첫 돌을 기념합니다.
03시 32분 AM 90%의 고객들이 만족한다고 하였고, 98%가 온라인 브라우징 기능을 이용하며 94%가 이메일을 사용하고 90%가 텍스트 메시징 기능을 씁니다. 80%가 iPhone의 10가지 이상 기능을 활용합니다.
03시 32분 AM 첫 해에 6백만 대의 iPhone이 팔렸고 수 주전 동이 났습니다.
03시 33분 AM 1. 3G 네트워크 지원. 2. 기업 지원. 3.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지원. 4. 좀더 많은 나라에서 사용 가능. 5. 보다 저렴해 졌습니다.
03시 33분 AM 차세대 3G iPhone을 소개합니다.
03시 34분 AM 1세대 iPhone에서 애플은 많은 경험을 얻었고 이를 토대로 iPhone 3G를 만들었습니다. 좀더 얇아졌고 뒷면은 검정색 플라스틱 재질이며 버튼은 메탈 재질, 전편과 동일한 고급 디스플레이, 카메라, 헤드폰 잭, 그리고 대폭 향상된 오디오 기능을 제공합니다.
03시 36분 AM 3G 네트워크를 지원하므로서 Safari나 Mail의 작업 속도가 향상되었는데, EDGE에서 59초 걸리던 일이 3G에선 21초면 끝납니다.
03시 37분 AM 2.8배 빠른 것입니다. WIFI 스피드에 근접합니다. Nokia나 Treo 등 다른 3G 폰들과 비교했을 때 iPhone은 36% 더 빠르고 생긴 것도 멋집니다.
03시 38분 AM 3G를 지원하지만 배터리 성능을 저해하지 않습니다. 스탠드바이 300시간, 2G 토크 타임 10시간 (5시간에서 두배 향상), 3G 토크 타임 5시간 (대개의 3G 폰들은 3시간), 고속 웹브라우징 연속 5~6시간, 비디오 재생 7시간, 오디오 재생 24시간.
03시 38분 AM 이메일 다운로드 속도. EDGE에선 18초 걸리던 첨부파일 다운로드가 5초 걸립니다. WIFI는 3초.
03시 40분 AM GPS가 기본 탑재됩니다.
03시 40분 AM GPS를 이용해 iPhone은 트래킹을 할 수 있습니다 - Google Map 상에서 이동하는 자동차가 pulsating하는 점으로 표시됩니다.
03시 40분 AM 데이터의 수신 경로: Cell tower, WIFI 네트워크, 이제 GPS!
03시 44분 AM 두번째는 기업 지원, 세번째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지원은 이미 이야기했습니다. 네번째 지원하는 나라들은 캐나다, 멕시코, 노르웨이, 스웨덴, 네덜란드를 포함한 여러 나라입니다 - 배경음악으로 "It's a Small World"라는 곡이 연주됩니다.
03시 45분 AM 각국별로 출시는 향후 수개월 내일 것입니다.
03시 45분 AM 마지막으로 가격입니다. iPhone 8 GB가 처음 출시 때는 599달러, 지금은 399달러입니다. 이제 iPhone 3G 8 GB 모델은 199달러입니다.
03시 45분 AM 중국, 일본, 호주 등을 포함한 총 70개 국가.
03시 46분 AM iPhone 3G 16 GB 모델은 299달러. 상위 버젼은 흰색으로도 제공될 것입니다.
03시 47분 AM iPhone 3G는 7월 11일부터 22개국에서 출시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광고 상영* 잡스가 광고를 한번 더 상영합니다.
03시 50분 AM 잡스가 iPhone 팀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03시 50분 AM 잡스가 단상을 떠나고 기조연설이 끝납니다.



사실 이번 2008 wwDC는 신제품 발표회장 보다는 개발자들을 위한 세미나의 성격이 강한 행사 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3G 아이폰의 발매보다는 아이폰으로 어떠한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고 어떠한 일들을 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아이폰의 발전 가능성이 무긍하다는 점을 확인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2008 WWDC 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3G 아이폰을 조금 실망했고 아이폰 터치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9.99 를 내야 한다는 사실에서 조금 더 실망했지만 유능한 해커분들만 믿고 기다려 볼랍니다.

이 포스트의 내용은
http://www.macrumorslive.com/ 와 http://www.albireo.net/ 그리고 http://www.clien.net 의 내용들을 발쵀 하였습니다.



ps. ktf의 3g 아이폰 국내출시 답변이라고 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50170

"APPLE 사에서는 한국시장 고유의 요구사항들로 인해서 근본적인 런칭이 다소 힘들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한 사항으로는 WIPI 의무화와 제반 규제들이 있습니다.(공용충전기, IMEI 표기 이슈등)
이 중에서 다른 부분들은 KTF의 노력으로 해소가 가능합니다만, WIPI 부분은 정부의 규제사항이기에 KTF에서 처리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 현재로서는 도입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기타 마케팅 이슈 및 추가적인 상황은 논외로 할 수 있습니다만, WIPI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어 지켜만 보고 있는 상황이며,
본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면 아마 한국시장으로의 출시는 힘들 듯 하다고 하니 참고하여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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