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삼성 S1mini] Slim & Small - Etc & Epilogue

반응형








외장 하드디스크의 필요성이 증가하다
2009년 01월 24일자 YTN 뉴스를 보면 “USB는 가라, 외장하드 온다!” 라는 뉴스가 방송되었습니다. 물론 기자 분께서 USB라는 인터페이스와 USB메모리라는 개념에 대해서 혼동을 하셔서 문구가 이상하게 서술이 되었지만 주요 요지는 앞으로 대용량. 고화질 동영상 위주의 데이터들이 많이 저장되기 때문에 용량의 작은 USB메모리 보다는 외장하드디스크로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뉴스였습니다. 실제로 제가 처음에 컴퓨터를 시작했을 10여 년 전에는 하디디스크도 없는 컴퓨터에서 5.25인치 2D 드라이브를 사용했었지만 그 후 3.5인치 디스켓, CD, DVD, USB 메모리 등 다양한 저장 매체들이 출연을 하였습니다. 각 각의 저장 매체들은 서로 특성이 전혀 다르기는 하지만 그 용량은 꾸준히 늘어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는 제품이 바로 USB메모리입니다. 제가 처음 USB 메모리를 구입했을 때는 64MB짜리 약 3만원이라는 돈을 주고 구입을 했는데 지금은 메모리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서 약 절반의 가격으로 160배 용량인 8GB를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 경쟁력이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이용을 하시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HD급 동영상들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USB메모리로는 부족해지는 시점이 되었고 그래서 작은 크기의 외장하드디스크들이 필요성이 증가할 것입니다.

야매 기억력 증가 시술 문제있다.
최근 중,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기억력 증가 시술이 속칭 야매로 시술이 되고 있다는 사실에 알려져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 시술은 하드디스크를 머릿속에 삽입을 하여서 순간적인 기억력의 증가는 이루어지지만 부작용으로 개념이 없어지고 위, 아래를 몰라보는 등 심각한 정신적 질환을 유발하기에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수험생들의 기억력증가에 대한 집착은 이해하지만 야매로 시술될 경우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에 새롭게 출시된 작고 예쁜 디자인의 삼성 S1mini제품으로 재 시술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타일과 콤팩트함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삼성 S1mini는 S가 들어가 있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Slim, Small, S-Line등 S자가 들어가 있는 다양한 단어들을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S자를 찾을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옆면입니다. S1mini는 유광의 전면부와 무광의 후면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그 연결 부위가 S자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8인치의 USB ON BOARD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1.8인치형 외장 하드디스크보다 더 작고 슬림한 사이즈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특히 명함 사이즈의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셔츠의 포켓이나 바지 주머니 속에 쉽게 수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구성품인 가죽 파우치는 삼성 S1mini를 더욱 안전하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USB On Board
삼성 S1mini가 다른 외장하드디스크에 비해서 훨씬 작고 슬림한 디자인을 가질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USB On Board 기술이 적용된 하드디스크 때문입니다. USB On Board 기술이란 USB 컨트롤러를 하드디스크 안에 내장하는 기술을 뜻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하드디스크가 ide나 sata방식의 커넥터를 기본 제공해서 그 하드디스크를 이용해서 외장 하드디스크를 만들려면 별도의 USB 컨트롤러를 쪽보드 형식으로 추가하여야 했으나 삼성 S1mini에서는 이러한 쪽보드를 제거할 수 있어서 고장률을 줄일 수 있고 또한 케이스와 하드디스크을 더욱 밀착시킬 수 있어서 작은 사이즈와 슬림한 디자인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물을 확인하고자하는 마음에 제품을 분해하였다가는 제품의 걸쇠부분이 부서져서 다시 조립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분해는 삼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하게 활용하기
최근 외장 하드디스크는 단순히 컴퓨터의 데이터를 백업하던 기능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과 연동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유행인 넷북이나 DSLR의 사진 데이터의 저장, 디지털 TV, 내비게이션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과 연결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들과 잘 어울리는 다양한 컬러
삼성 S1mini는 처음부터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과 연동을 염두에 두어 주고 디자인이 된 제품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제품들과 잘 어울리게 스노우 화이트, 피아노 블랙, 초콜릿 브라운, 레드 와인등 총 4가지의 컬러로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2009년 우량주 분석
한국 EMC가 최근 시장조사기관 IDC에 의뢰해 작성된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현재 우리는 디지털 정보 총량의 약 83%밖에 스토리지를 공급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하고 이러한 차이는 2011년에 이르면 약 47%에 이른다는 보고서가 작성되었습니다. 즉 스토리지 업체들이 하드디스크를 열심히 만들어도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이때 우리는 하드디스크를 제조하는 삼성전자, 씨게이트, 웨스턴 디지털등과 같은 업체들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원칙이 그렇다는 것이지 사라는 뜻은 아닙니다

HD tune 3.10 Pro로 측정하는 속도
하드디스크속도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HD tune 3.10 Pr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데이터 전송률의 경우에는 디스크의 어느 부분에 데이터가 위치하느냐에 따라서 속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평균 약 25.1MB/sec의 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삼성 S1mini에 저장된 동영상들을 실시간으로 감상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부가기능
컴퓨터에 삼성 S1mini를 연결하면 가장 처음에 볼 수 있는 화면은 위에 있는 다양한 부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매뉴얼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실행이 됩니다. 자동실행 옵션에 따라서 실행이 안 될 수도 있는데 그러면 루트폴더에 있는 AppInst.exe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백업하기
Samsung Auto Backup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파일들을 자동으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백업될 장소를 설정해 준 다음 재부팅을 하면 바로 사용을 할 수 있는데 위에 있는 화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파일들이 백업 드라이브로 전송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옆에 있는 화면을 보면 백업된 데이터는 자신의 컴퓨터 이름 밑에 파일형태로 저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자
우리가 휴대용 기기들을 사용하면서 가장 부담이 되는 부분은 바로 분실에 대한 우려입니다. 물론 분실이 되면 금전적인 아픔이 있지만 금전적인 아픔보다도 큰 아픔은 바로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우려입니다. 아무래도 신상정보나 기타 금융정보를 저장해서 많이 사용하는 외장형 스토리지의 특성 때문에 분실 시에 저장된 데이터가 혹시 악용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곤 하는데 삼성 S1mini에서는 시크릿존이라는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제공을 해서 데이터 손실에 대한 우려를 줄여주고 있습니다. 시크릿존의 데이터 보호 기술은 간단한 편인데 우선 시크릿존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1mini의 일정 용량을 별도의 드라이브로 생성을 시키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그냥 파일 형태로 저장이 되는데 압축된 형태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특급해커가 아니라면 압축을 풀어서 안에 있는 데이터를 확인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FAT32, NTFS 어떤 포맷이 더 좋을까?
삼성 S1mini의 파일 포맷은 FAT32로 포맷되어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FAT32는 최대 2TB크기의 드라이브를 지원하기 때문에 S1mini는 여유 있게 사용할 수 있지만 최대 지원 가능한 파일의 크기가 4GB정도이기 때문에 대용량 동영상 같은 경우에는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원하시는 분들은 NTFS로 포맷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포맷을 하신 후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삼성하드디스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제가 사용하고 있는 Vista Ultimate의 경우에는 120GB의 하디드스크는 FAT32로 포맷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삼성에서는 FAT32로 되돌아 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