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저렴하지만 매력적인 스피드라이트(플래시) 호루스벤누 TT560N 개봉기

반응형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피사물을 비추는 빛의 질과 양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충분한 양의 빛을 확보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보통 밝은 조리개를 가진 렌즈를 사용하기도 하고 주변 환경이 여의치 않는 경우에는 고감도 노이즈 패턴이 좋은 바디를 선택하거나 스피드라이트를 통해서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곤 합니다. 각 각의 방식은 서로 장,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저렴한 스피드라이트 호루스벤누 TT560N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루스벤누 TT560N는 호루스벤누 TT560의 후속기종으로 약간의 편의사항들이 추가되었습니다.

 

PS. 호루스벤누 TT560N는 수동 스피드라이트 입니다. TTL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노출 역시 수동으로~~

 

 

호루스벤누 TT560N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는 호루스벤누 TT560N의 다양한 특징들이 아이콘 형태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가이드 넘버는 38이고 AA타입의 배터리를 4개 사용을 합니다. 그 외에도 광동조 기능을 내장하고 있고 끄덕끄덕과 도리도리를 지원합니다.

 

 

박스의 반대쪽에는 호루스벤누 TT560N에 부착되어 있는 버튼의 역할이 설명되어 있는데 ON/OFF 스위치외 모드 변경 버튼, 테스트 버튼, 파워 조절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호루스벤누 TT560N가 파우치에 쌓여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우치는 벨벳느낌이 나는 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파우치에 넣어 다니면 흠집을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글로 되어 있는 설명서도 한 장 포함되어 있는데 사용하는 방법이 복잡하지는 않기 때문에 한 번 읽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루스벤누 TT560N는 광동조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피드라이트를 세워 놓을 수 있는 플래시 스탠드가 같이 제공이 됩니다. 스탠드에 올려 놓은 후에 핫슈 장금링을 조이면 단단하게 서 있는 편입니다.

 

 

스탠드의 아래쪽에는 금속으로 되어 있는 삼각대 홈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각대에 올려서 각도를 원하는 대로 조절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루스벤누 TT560N의 본체를 살펴보면 첫 인상은 생각보다 크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크기는 190 x 75 x 55mm 입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RoHS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데 RoHS는 유해물질 사용지침이라고 하네요.

 

 

앞에는 호루스벤누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고 그 아래 자주색 부분에는 광동조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플래시가 터치면 동조가 되어서 같이 터지게 됩니다.

 

 

호루스벤누 TT560N의 뒷면을 살펴보면 560N이라는 문구와 유쾌한생각 스피드라이트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고 아래쪽에 각종 LED들과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호루스벤누 TT560N의 제어부를 살펴보면 상단에는 광량을 조절할 수 있는 버튼과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광량은 8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모드는 M, S1, S2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M은 수동모드이고 S1, S2는 광동조 기능을 수행하는데 S2는 두 번째 발광에 동조하는 기능입니다.

 

 

호루스벤누 TT560N은 위와 같은 형태로 세워 놓을 수 있는데 한 대 이상의 호루스벤누 TT560N를 구입해서 동조기 형태로 사용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런 형태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호루스벤누 TT560N는 가이드 넘버 38짜리인데 6만원 후반대의 가격을 가진 제품 치고는 상당히 훌륭한 광질을 보여주는 편입니다.

 

 

발광부의 뒤쪽에는 판사패널과 확산 패널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주변상황에 맞게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호루스벤누 TT560N에는 옴니 바운스나 디퓨저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호루스벤누 TT560N의 옆면을 보면 유선 동조를 할 수 있는 부분과 별도의 배터리를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T560버전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인데 추후에 해당 커넥터를 이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될 것 같습니다.

 

 

옆면에는 배터리를 수납할 수 있는 부분이 위치하고 있는데 AA타입의 배터리가 4개 수납이 됩니다. 저는 에네루프 배터리를 사용했는데 발광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접점 부분을 살펴보면 가운데 하나의 접점이 위치하고 있고 주변은 금속으로 마감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속으로 마감이 되어서 내구성이 좋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참고로 호루스벤누 TT560N는 수동 스피드라이트입니다.

 

 

 

호루스벤누 TT560N는 끄덕끄덕과 도리도리를 모두 지원합니다. 다양한 각도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각도 조절은 뒷면이나 가운데 부분에 각도가 표시되어 있는데 일정각도에서 고정이 됩니다. 그리고 끄더끄덕은 90도까지 젖힐 수 있고 도리도리도 좌, 90도까지 돌릴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을 하고 있는 삼성 NX200에 연결을 해 보았는데 1/160이상에서는 제대로 발광이 되었습니다. (1/200이하에서는 발광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렇지만 수동 스피드라이트이기 때문에 노출 역시 수동으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호루스벤누 TT560N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호루스벤누 TT560N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현재 6만원대 후반에 판매가 되고 있는데 이 정도 가격대의 스피드라이트치고는 광동조 기능이나 광질은 훌륭한 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TTL이 지원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노출을 맞춰야 하는데 이런 부분을 잘 판단하신 후에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입하시기 전에 자신이 사용을 하고 있는 카메라가 호루스벤누 TT560N을 지원하는지 여부도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호루스벤누 TT560N를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을 첨부하려고 했지만 날씨가 추워서 추후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