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리서치회사인 가트너의 보고서에 의하면 태블릿PC는 작년 한 해에 전세계적으로 약 6천만대가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그 중에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태블릿PC는 각각 약 3천 900만대와 약 1천 700만대가 판매되었고 올해는 전체 판매량이 2배 정도 증가해서 약 1억 2천만대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태블릿PC들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스마트폰에 비해서 화면이 크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태블릿PC는 크게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아이패드는 애플에서 단독으로 출시가 되고 있고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제품들은 다수의 회사에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가격대비성능(이하 가성비)이 뛰어난 안드로이드 태블릿PC가 점차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 가성비가 뛰어난 한성컴퓨터의 gboard W7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성 gboard W7의 스펙을 살펴보면 CPU는 Rockchip RK2918 1Ghz가 탑재되었고 디스플레이는 7인치 1024x600 해상도의 제품이 채택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래드가 설치되었고 내부 저장공간은 8GB 입니다. 전체적인 스펙은 무난한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성 gboard W7의 박스를 살펴보면 7인치 안드로이드 스마트패드라는 문구와 함께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할 수 있는 작업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성 gboard W7는 Wi-Fi전용모델이라는 표시와 함께 불량화소 교환 기준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뒷면을 보면 한성 gboard W7의 특징들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데 Cortex-A8기반의 CPU가 탑재되었고 7인치 디스플레이,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래드, 1080P 동영상 재생, 802.11n방식의 무선랜, 3,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나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www.gboard.net에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성 gboard W7의 박스를 개봉하면 위쪽에 본체가 수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별도의 완충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한성 gboard W7 본체를 살펴보면 베젤은 하얀색으로 마무리가 되어 있고 전면에는 7인치 1024x600해상도의 TFT LC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LCD는 광시야각 제품은 아니어서 전면에서는 큰 문제 없었지만 아래쪽에서 보면 화면이 약간 어둡게 표현이 되었습니다.
한성 gboard W7의 크기는 188x117x600이고 무게는 300g이었는데 위와 같이 양손으로 본체를 잡거나 세로 형태로 사용할 때는 한 손으로 잡고 있어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전면부의 왼쪽 상단에는 3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셀프 카메라용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화질은 무난한 수준이었습니다.
한성 gboard W7의 뒷면을 살펴보면 가운데에 gboard 브랜드를 상징하는 G라는 로고가 표시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한성 gboard W7의 홈페이지 주소와 충전 스펙, 제조국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뒷면의 오른쪽에는 200만 화소의 카메라가 배치되어 있는데 간단한 스냅사진을 촬영하는데 적합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운데 부분과 테두리 부분의 표면 처리가 약간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테두리 부분이 약간 우둘투둘하게 마감이 되어 있어서 그립감이 좋은 편입니다.
한성 gboard W7의 위쪽을 살펴보면 왼쪽부터 볼륨버튼, 메뉴(옵션), ESC(뒤로 가기), 전원(홀드)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튼들이 대부분 한 쪽에 몰려 있는 형태인데 세로나 가로 형태로 사용을 해도 크게 불편함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아래쪽에는 시리얼 넘버가 인쇄되어 있고 왼쪽 끝에는 적외선을 수신할 수 있는 리모컨 수신부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성 gboard W7의 오른쪽에는 각 종 입출력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왼쪽부터 살펴보면 마이크로SD카드 슬롯과 3.5mm 이어폰 커넥터, HDMI, RESET 홈,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반대편에는 한성 gboard W7을 충전하기 위한 커넥터가 별도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대용량 배터리를 빠르게 충전하기 위해서 별도의 충전 커넥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한성 gboard W7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하는 액세서리는 사용자 간편 매뉴얼입니다. 내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성 gboard W7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는 프리볼트 입력을 지원하고 출력은 5V 2A입니다. 일반 컴퓨터 USB가 5V 500mA인 것에 비하면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성 gboard W7의 완전 충전 시간은 약 4시간 정도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한성 gboard W7은 마이크로USB 케이블을 통해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장치에서 사용이 되는 커넥터이기 때문에 범용성 높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성 gboard W7은 OTG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케이블도 같이 제공이 됩니다. OTG 기능을 이용하면 한성 gboard W7에 키보드와 마우스, USB메모리 같은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한성 gboard W7와 같은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제품들을 사용하다 보면 화면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 한성 gboard W7에서는 액정 보호 필름을 번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간단한 형태의 파우치도 하나 제공이 되는데 본체를 완전히 감싸는 형태이기 때문에 다른 물건들과 같이 가방에 담아도 크게 흠집이 생기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디스플레이 부분이 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비대칭 y타입의 이어폰과 유닛의 오염을 방지하는 솜이 한 쌍 같이 제공이 되는데 음질은 무난한 수준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음을 조금 더 강조하고 싶으신 분들은 솜을 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성 gboard W7에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래드가 탑재되었는데 런처는 허니컴과 비슷한 스타일의 RK.Launcher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홀드 화면은 위와 같이 자물쇠를 드래그 해서 해제할 수 있고 내부 자료의 보안이 적정 되시는 분들은 패턴락의 이용도 가능합니다.
홈 화면은 위와 같이 다섯 개의 페이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왼쪽 상당에 있는 버튼들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내용들을 검색을 할 수 있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Apps를 이용하면 한성 gboard W7에 설치되어 있는 앱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왼쪽에는 뒤로 가기, 홈 버튼 들이 배치되어 있고 오른쪽에서는 시계나 Wi-Fi 연결 상태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위치한 Google 버튼을 이용하면 내장된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내용들을 검색할 수 있고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의 음성인식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Apps 버튼을 선택하면 한성 gboard W7에 설치된 앱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Apps에 있는 앱들의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홈 화면으로 이동시켜 줄 수 있고 My apps에는 기본 앱 이 외에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한 앱들만 모아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Apps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market 버튼을 누르면 구글 플레이에 접속을 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앱을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는 안드로이드 마켓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홈 화면에서 Apps 버튼의 옆에 있는 + 버튼을 눌러주거나 듀얼 터치 기능을 이용하면 위와 같이 홈 화면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아이콘들을 자신이 원하는 홈 화면에 배치시켜 줄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의 왼쪽 하단에는 뒤로 가기, 홈, 멀티태스킹, 옵션 버튼이 배치되어 있고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위와 같이 최근에 사용한 앱이 표시가 됩니다. 버튼들은 ICS 느낌으로 디자인된 것 같습니다.
옵션 버튼을 누르면 홈 화면의 하단에 아이콘이나 위젯을 추가하거나 배경화면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들이 표시가 되는데 맨 마지막에는 런처에 관련된 세팅을 변경해 줄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됩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옵션에서 Manage Applications를 선택하면 한성 gboard W7에 설치된 앱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앱을 선택하면 데이터를 지우거나 앱 자체를 제거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이 됩니다. 그 외에도 하단을 살펴보면 전체 저장 공간 중에서 현재 어느 정도의 용량을 사용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마지막에 있는 실행 중이라는 항목을 살펴보면 한성 gboard W7의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용 메모리는 약 180MB 정도가 남아 있었는데 메모리 사용량 부분이 조금 작게 잡혀 있다는 점이 의아하게 생각되었습니다.
한성 gboard W7의 설정을 살펴보면 안드로이드 스마토폰과 거의 동일한 구성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자신이 원하는 설정들을 변경하실 수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휴대전화 정보를 살펴보면 한성 gboard W7의 정보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데 모델 번호는 W7이고 안드로이드 버전은 2.3.1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커널 버전은 2.6.32.27입니다.
한성 gboard W7는 구글 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앱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PK형태로 배포되는 앱들은 ApkInstaller라는 앱을 이용해서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한성 gboard W7에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콘텐츠들은 Explorer앱을 통해서 복사, 이동, 삭제 등의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보면 USB라는 디렉토리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OTG기능을 이용해서 한성 gboard W7에 USB메모리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한성 gboard W7에는 Rockchip RK2918 1Ghz CPU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포맷의 동영상들은 Full HD(1080P) 해상도 까지 별도의 변환 없이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그렇지만 특수한 포맷의 경우에는 재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인치 태블릿PC의 경우에는 휴대하면서 음악을 듣기에도 큰 무리가 없을 정도의 크기인 것 같습니다. 한성 gboard W7에 음악 앱은 안드로이드 기본앱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화려하고 다양한 음장 지원을 원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앱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성 gboard W7은 출, 퇴근 시간이나 등, 하교 시간에 가지고 다니면서 책이나 만화책을 읽기에 적당한 크기인 것 같습니다. 특히 세로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지하철과 같이 좁은 공간에서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유, 무료 사전들이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사전을 설치하면 간단한 전자사전으로도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전 데이터가 전문적인 전자사전에 비해서 부족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게임들의 수준의 굉장히 높아지고 있는데 한성 gboard W7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게임들을 원활한 속도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그렇지만 플레이 시간이 길어지면 배터리 사용시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한성 gboard W7에 내장된 카메라 앱은 위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는데 오른쪽의 옵션에서는 사진의 품질이나 색상효과 등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내장앱이 불편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별도의 앱을 설치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카메라 앱을 이용해서 촬영된 사진이나 저장된 사진은 갤러리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러리에서는 사진을 수정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이 됩니다.
한성 gboard W7에는 간단하게 웹서핑을 할 수 있는 브라우저가 탑재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스마트폰에 비해서 해상도가 약간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 화면에서 많은 양의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에 하나는 캘린더입니다.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되기 때문에 한성 gboard W7이나 웹에서 자신의 일정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SNS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별도의 안드로이드용 앱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한성 gboard W7에는 간단하게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Sound Recoder라는 앱이 제공이 됩니다. 음성 파일은 3gpp포맷으로 저장이 되는데 간단하게 강의나 회의 내용을 녹음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없으면 아쉬운 계산기 앱도 같이 제공이 되는데 사칙연산은 물론이고 삼각함수나 로그 계산도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 않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에 제작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GMAIL앱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메일을 주고 받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캘린더에 일림이 있으면 메일로 발송이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을 하는 앱들을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편인데 한성 gboard W7에서는 네이버나 다음의 앱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지금까지 한성 gboard W7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한성 gboard W7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오픈 마켓에서 약 13만원 정도에 구입을 할 수 있는데 가격 대비 성능이 상당히 좋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탑재되어 있는 앱들의 편의성과 디자인이 조금 부족한 편이었는데 안드로이드의 특성상 이러한 앱들은 대부분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