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아이펑션과 스마트링크를 탑재한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UI 살펴보기!

반응형

 

최근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제품들은 사용자가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더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게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이 얼마나 편리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상단을 살펴보면 이전 제품들과는 다르게 스마트 링크라는 버튼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버튼을 이용하면 미리 지정된 Wi-Fi 모드 중에 한 기능을 빠르게 실행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끝에는 모드 다이얼이 배치되어 있고 NX20이나 NX210과는 달리 상단 다이얼은 제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드 다이얼을 돌리면 화면에 해당 모드를 알려주는 화면이 표시되는데 이렇게 화면에 해당 모드가 표시되기 때문에 다이얼을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도 바로 자신이 원하는 모드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i-Fi 모드를 살펴보면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상단에는 다른 제품들과는 다르게 스마트 링크라는 버튼이 새롭게 채택되었는데 해당 버튼을 누르면 Wi-Fi 모드 중에서 자신이 미리 선택한 기능이 바로 실행이 됩니다. 저는 주로 자동저장 기능을 설정해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사진 촬영화면은 위와 같은데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한 눈에 설정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들은 DISP버튼을 이용해서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DISP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변경해 줄 수 있는데 재미있는 부분은 디지털 수평계가 내장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야경을 촬영하거나 환경이 좋지 않을 때도 수평을 비교적 정밀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뒷면에 배치된 동영상 촬영 버튼을 누르면 바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고 동영상 촬영 중에 OK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촬영이 잠시 정지되고 OK버튼을 다시 누르면 촬영이 재개됩니다. 그리고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 FULL HD 해상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삼성 카메라에서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렌즈에는 아이펑션이라는 기능이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렌즈를 통해서 바디를 제어하는 기능으로 상단 다이얼이 제거된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에서 더욱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펑션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화면의 하단에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ISO, 화이트 밸런스 등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펑션 버튼을 누르면 다른 메뉴로 이동을 하고 초점링을 돌리면 해당 메뉴의 값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이 원하는 기능만 아이펑션 화면에 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에 NX1000에서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대부분의 기능들은 Fn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표시되는 스마트 패널에서 변경을 해 줄 수 있습니다. 기능들을 변경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4방향 버튼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이동을 할 후에 OK를 눌러서 변경을 하거나 다이얼을 돌려주면 됩니다.

 

 

스마트 패널에서는 화이트 밸런스나 픽쳐위저드, 스마트 레인지, 색상 강조와 같은 기능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변경을 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상 강조 기능은 레드, 그린, 블루, 옐로우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컬러만 사진에 표시가 되고 나머지 컬러는 흑백으로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연사 버튼을 누르면 촬영 방식을 변경해 줄 수 있는데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 NX20이나 NX200과 동일하게 초당 8연사, 3연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버스트 샷이나 타이머, 브라켓 기능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는 콘트라스트 AF가 채택되었는데 OK버튼을 눌러서 측거점의 위치와 크기를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복잡한 사물 속에서 하나의 포인트에 초점을 맞추려고 하는 경우에는 측거점의 크기를 작게 조절해 주면 됩니다.

 

 

AF버튼을 누르면 AF모드를 변경해 줄 수 있는데 SAF는 한 번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고 CAF로 설정을 하면 동체 추적을 하는데 콘트라스트 AF의 특성상 동체추적의 속도는 느린 편입니다. 그리고 MF를 선택하면 초점을 수동으로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4방향 버튼의 아래쪽에 위치한 노출 버튼을 누르면 화면의 하단에 위치한 노출 게이지가 파란색으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다이얼 통해서 노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모드에서 노출버튼을 누르면 조리개 <-> 셔터스피드를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리뷰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을 통해서 촬영한 사진이 표시되는데 역시 DISP버튼을 통해서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화면을 보면 사진이 어떤 환경에서 촬영이 되었는지 자세하게 파악을 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은 한 화면에 3장씩 표해 줄 수 있고 15/40장으로도 표시해 줄 수 있는데 15장으로 표시할 것인지 아니면 40장으로 표시할 지는 미리 설정에서 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촬영된 사진들은 추후에 스마트 필터를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메뉴 버튼을 누르면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다양한 기능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첫 번째 페이지에서는 사진의 사이즈나 ISO등을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부분들은 스마트 패널에서 대부분 조절이 가능합니다.

 

 

메뉴의 카메라 부분에서는 프레임 모드와 브라켓 등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레임 모드는 노출이 부족해서 화면을 어둡게 보여주지 않고 정상 노출로 보여주기 때문에 스튜디오에서 촬영을 하거나 플래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브라켓은 노출이나 화이트 밸런스가 다른 사진을 연속으로 3장을 촬영하는 메뉴입니다. 메뉴의 동영상 부분에서는 동영상의 사이즈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 1920 x 1080 1920 x 810 등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뉴의 커스텀 부분에서는 ISO 커스텀을 하거나 노이즈 감소 기능을 설정해 줄 수 있고 아이펑션에서 표시되는 내용들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 기능 설정에서는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상단에 위치한 스마트 링크 버튼의 기능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메뉴의 설정하기에서 언어를 설정해 주거나 SD카드를 포맷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화면을 조정하거나 센서 클리닝 등의 기능들도 내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기 정보에서는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펌웨어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PS 부분이 비활성화 된 것을 알 수 있는데 GPS는 별도의 액세서리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의 유저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 NX20이나 NX210과는 달리 상단 다이얼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사용성은 조금 떨어졌지만 아이펑션과 스마트 패널 기능을 이용하면 충분히 극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바디에는 없는 스마트 링크 버튼은 상당히 편리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 Wi-Fi 모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