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최고의 컴퓨터 쿨링을 위한 PC 케이스! PCPOP MILLION MX-700 사용 후기!

반응형

 

컴퓨터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 중에 하나는 발열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열을 발생하는 CPU VGA들은 쿨러를 강화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코어의 열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배출된 열기가 PC 케이스 내부에서만 머물게 된다면 시스템 전체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기 때문에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PC 케이스들은 효과적인 쿨링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시스템 내부 온도를 감소시켜주는 독특한 VGA 쿨링 솔루션 키트를 내장한 PCPOP MILLION MX-70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PCPOP MILLION MX-700의 각 종 기능들이 아이콘 형태로 설명되어 있는데 USB 3.0x2, USB 2.0x2 포트를 지원하고 5개의 120mm, VGA COOLING KIT, Toolless 등의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컬러 표시와 함께 PCPOP MILLION MX-700은 그레이트월 코리아에서 디자인이 되었고 중국에서 제조가 되었다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PCPOP MILLION MX-700이라는 모델명과 함께 피씨팝컴퍼니의 홈페이지 주소가 인쇄되어 있는데 피씨팝에서 생산되고 있는 다른 제품들의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http://www.pcpop.kr 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내부에 비닐로 포장된 PCPOP MILLION MX-700이 스티로폼 완충제 사이에 수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완충제가 제법 두꺼운 편이기 때문에 배송 중에 문제가 생길 여지는 적을 것 같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PCPOP MILLION MX-700을 꺼내서 확인해 보면 옆면에 약간 어두운 컬러의 투명 아크릴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크릴판의 외부와 내부에 별도의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옆면에 부착된 보호필름을 제거하고 PCPOP MILLION MX-700의 본체를 확인해 보면 위와 같은 모습인데 크기는 485 x 200 x 490mm로 상당히 큰 편이었고 독특하게 상단에 각 종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CPOP MILLION MX-700의 상단을 살펴보면 내부의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기 위해서 사용을 하는 2개의 120mm 쿨링팬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앞쪽에는 다양한 기능을 하는 인터페이스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앞쪽을 보면 쿨링팬의 옆쪽에 HDD SSD를 연결할 수 있는 도킹 시스템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스마트폰이나 다른 부품들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POP MILLION MX-700에 내장된 도킹 시스템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자동 커버로 덮여 있어서 이물질의 유입을 막을 수 있고 자동 커버를 젖히면 내부에 SATA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킹 시스템을 이용하면 3.5” 2.5” 폼팩터를 가지고 있는 HDD SSD를 바로 연결해 줄 수 있는데 PC 케이스 내부를 열지 않고도 별도의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유용한 부분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도킹 시스템의 앞쪽에는 별도의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가끔 컴퓨터에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하는 외장형 메모리카드 리더기나 외장 하드디스크를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의 앞쪽을 보면 USB3.0x2, USB2.0x2, 오디오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커넥터들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먼지가 유입되지 않도록 별도의 커버가 같이 제공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왼쪽에는 상단과 앞쪽에 위치한 쿨링팬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레버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PCPOP MILLION MX-700의 앞면을 살펴보면 위쪽에는 전원/리셋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전면 커버와 금속으로 만들어진 그릴이 배치되어 있는데 그릴의 내부에는 별도의 쿨링팬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전면의 상단에는 전원/리셋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스위치와 같은 디자인의 상태 표시 LED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5.25”, 3.5” 베이가 별도의 커버로 덮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석으로 고정이 되는 전면 커버를 열면 내부에 2개의 5.25”베이와 1개의 3.5”베이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ODD를 비롯해서 추가 부품을 장착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PCPOP MILLION MX-700의 뒷면을 살펴보면 상단에 1개의 120mm 쿨링팬이 부착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별도의 파워 서플라이를 부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뒷면의 중간에는 별도의 수냉 쿨러를 장착할 수 있도록 2개의 홈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스는 전체적으로 타공이 된 부분이 많아서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PCPOP MILLION MX-700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커다란 크기의 고무 지지대가 모서리에 배치되어 있고 별도의 먼지 커버가 2개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진공청소기와 같이 방안의 먼지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는데 PCPOP MILLION MX-700에는 착탈식 먼지필터가 탑재되어 있어서 먼지의 유입을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PCPOP MILLION MX-700의 왼쪽은 약간 어두운 컬러의 아크릴 판으로 마감이 되어 있어서 내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내부 튜닝을 즐기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반대편은 금속판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가운데 부분이 외부로 돌출된 형태이기 때문에 내부 케이블들을 반대편으로 돌려서 정리하게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부에 부품들을 조립하기 위해서는 PCPOP MILLION MX-700의 옆판을 분리해야 하는데 뒷면에 위치한 고정나사를 손이나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돌려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나사들은 손으로 돌릴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조립을 할 수 있습니다.

 

 

옆면을 분리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상당히 넓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내부 3.5”베이에는 별도의 액세서리 박스와 각 종 케이블들이 수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CPOP MILLION MX-700를 내부에서 살펴보면 상단에는 120mm 쿨링팬이 2개 장착되어 있고 앞쪽에는 도킹 시스템과 연결되는 SATA케이블과 별도의 회로 기판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부의 상단에는 2개의 5.25”베이와 2개의 3.5”베이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이브들을 장착할 수 있는 고정 가이드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고정 가이드를 이용하면 나사를 이용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ODD HDD같은 장치들을 고정해 줄 수 있습니다.

 

 

 

앞쪽의 중간에는 PCPOP MILLION MX-700만의 독특한 기능 중에 하나인 VGA 쿨링 솔루션 키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해당 쿨링팬은 VGA의 길에 따라서 위치를 조정해 줄 수 있는데 VGA에 바짝 붙여서 바로 차가운 공기를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쪽에는 3개의 HD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옆쪽에는 별도의 SSD를 장착할 수 있는 2.5” 장착 홀도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GA 쿨링 솔루션 키트 때문에 HD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은 다른 케이스에 비해서 조금 작은 편인 것 같습니다.

 

 

뒤쪽에도 120mm 쿨링팬이 하나 부착되어 있고PCI 슬롯을 막고 있는 덮개들은 손으로 돌릴 수 있는 나사로 고정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덮개는 고정된 형태가 아니라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PCPOP MILLION MX-700의 내부에는 각 종 케이블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용도에 맞게 메인보드나 파워 서플라이에 연결을 해 주면 됩니다.

 

 

PCPOP MILLION MX-700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 박스에는 설치가이드가 포함되어 있는데 VGA 쿨링 솔루션 키트를 연결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간단하게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CPOP MILLION MX-700 3.5”베이에는 3개의 HDD를 연결할 수 있는데 편리하게 HDD를 장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가 3쌍 준비되어 있습니다. 해당 가이드를 이용하면 별도의 나사없이 조립이 가능했습니다.

 

 

VGA 쿨링 솔루션 키트를 사용하기 위한 SIG가이드와 VGA쿨링키트 연장 가이드 포함되어 있는데 내부의 쿨링팬과 VGA카드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스피커를 비롯해서 각 종 나사와 케이블 타이 등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부품들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PCPOP MILLION MX-700에 실제로 각 종 부품들을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조립의 편리성을 위해서 하단에 파워 서플라이를 먼저 장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한 다음 메인보드에 CPU와 쿨러 그리고 메모리를 먼저 조립한 후에 PCPOP MILLION MX-700에 장착을 해 주면 됩니다. 저는 ASRock Z77 Extreme4 메인보드에 써모랩 트리니티 CPU 쿨러를 사용하고 있는데 내부 공간은 여유로운 편이었습니다.

 

 

메인보드를 장착한 후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AMD HD6850을 연결했습니다. PCPOP MILLION MX-700의 내부 공간이 넓은 편이기 때문에 웬만한 크기의 VGA들은 큰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AMD HD6850 SIG 가이드를 연결하려고 하였으나 제가 사용하고있는 VGA SIG 가이드를 지원하지 않았고 VGA 쿨링 솔루션 키트 연장 가이드도 조금 짧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VGA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VGA를 장착한 후에 저는 SSD를 연결해 주었었습니다. 보통 2.5”폼팩터를 가지고 있는 SSD는 별도의 가이드를 이용해서 3.5”베이에 연결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PCPOP MILLION MX-700에는 별도의 SSD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유용한 편이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HDDPCPOP MILLION MX-700에 장착해 주었는데 별도의 HDD 가이드를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HDD를 사용하는 분들은 HDD에 라벨링을 하면 더 편리하게 조립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3개 이상의 HDD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에 위치한 별도의 3.5”베이에 2개의 HDD를 더 연결해 주었습니다. PCPOP MILLION MX-700에서는 총 5개의 3.5”베이와 2개의 5.25”베이가 제공되는데 확장성은 무난한 편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PCPOP MILLION MX-700 ODD를 장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전면 커버를 젖힌 다음 앞쪽부터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밀어 넣을 때 내부의 케이블들이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ODD를 완전히 밀어 넣었으면 ODDPCPOP MILLION MX-700의 홈을 일치 시킨 후에 고정 가이드를 이용해서 고정시켜 주면 됩니다. 별도의 나사가 필요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모든 조립이 완료된 후에 뒷면을 보면 케이블들이 많이 나와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뒷면의 공간이 넉넉한 편이기 때문에 내부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케이블을 최대한 외부로 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DD 연결 부분은 위와 같은데 역시 HDD 라벨링을 하면 나중에 문제 있는 HDD를 교체하기도 수월한 편입니다. 그리고 SATA케이블도 너무 길다면 위와 같이 말아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메인보드의 CPU 소켓부분이 외부에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CPU 쿨러를 메인보드를 분리하지 않고 편리하게 교체하기 위한 용도로 보입니다.

 

 

모든 조립이 완료된 후에 옆면을 덮고 전원을 켜면 내부의 전면에 위치한 2개의 120mm쿨링팬에는 파란색 LED가 켜지는 것을 알 수 있고 쿨링팬의 파란색 LED는 전면을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이 투명한 편이기 때문에 LED튜닝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PCPOP MILLION MX-700은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킹 스테이션, 상단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들은 상당히 유용한 편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독특한 형태의 VGA 쿨링 솔루션 키트를 장착하고 있는데 얼마 전에 나우퍼그에서 진행된 벤치마크를 살펴보면 상당히 우수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VGA 쿨링 솔루션 키트로 인해서 다른 종류의 케이스에 비해서 HDD를 장착할 공간이 부족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나우퍼그 벤치마크 http://www.nowpug.com/15616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