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시놀로지(Synology) 디스크스테이션 DS212j 개봉 및 DSM 설치 후기!

반응형

 

최근 우리들은 한 대 이상의 컴퓨터와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제품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종류의 디지털 제품들을 사용하다 보면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데이터들을 어떻게 동기화시킬 수 있는가?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NAS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일종의 저장장치로 설정에 따라서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고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면 좋을 만한 2베이 NAS인 시놀로지 DS212j의 패키지와 디자인 그리고 설치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박스는 위와 같이 본체와 같은 컬러인 화이트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겉면에는 각 종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의 크기는 약 250 x 200 x 220mm로 크게 부담이 되는 편은 아니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박스의 전면에는 다양한 종류의 아이콘이 인쇄되어 있는데 음악이나 영화를 공유하거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시놀로지 DS212j에 백업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모바일 디바이스나 IP 카메라와 같은 장치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의 상단에는 보다 편리하게 박스를 들고 이동을 할 수 있도록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고 왼쪽 위에는 모델명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시놀로지 DS212j의 기능을 설명해 주는 다이어그램이 인쇄되어 있는데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백업하는 기능은 물론이고 가정용 멀티미디어 서버로도 활용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옆면에는 시놀로지 DS212j의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는데 파일을 공유하고 미디어, 프린트, 메일, 감시 서버로도 활용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나 맥, 리눅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박스의 반대쪽 옆면에는 시놀로지 DS212j의 하드웨어적인 특징들과 패키지 구성품들이 설명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살펴보면 2대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고 뒷면에는 2개의 USB 커넥터가 탑재되어 있는 것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RAID, DLNA, 프린터 등의 기능들도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상단을 개봉하면 위와 같이 설치 CD에 포함이 되어 있는 빠른 설치 가이드를 참고하라는 내용과 함께 시놀로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시놀로지 DS212j에 호환 가능한 하드디스크 모델들도 확인할 수 있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을 읽고 박스를 개봉하면 위와 같이 각 각의 부품들은 모두 개별적으로 포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포장되어 수납되어 있기 때문에 배송 중에 흠집이나 쓸림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을 것 같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시놀로지 DS212j의 본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하얀색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크기는 165 X 100 X 225.5 mm로 크게 부담이 되는 편은 아니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약 0.94Kg입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전면에는 전원 스위치를 비롯해서 각 종 상태를 표시해 주는 LED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왼쪽 하단에는 모델명이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원이 켜지게 되면 위와 같이 전면 LED가 켜지게 되는데 상황에 따라서 깜빡이거나 컬러가 변하기 때문에 LED만 보고도 시놀로지 DS212j의 상태를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옆쪽에는 Synology 로고가 음각되어 있는데 음각된 로고의 표면에는 구멍이 뚫려 있어서 내부의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반대쪽도 동일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었습니다.

 

 

상단은 위와 같이 매끈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해서 왼쪽과 오른쪽이 분리가 되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를 분해하는 방법은 잠시 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본체를 분리하는 방법과 입력 전력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도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자체는 대만에서 제작이 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커다란 크기의 고무 지지대가 모서리에 배치되어 있는데 제법 안정적으로 본체를 지탱해 주었습니다. 그렇지만 가로 형태로 배치할 수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도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뒷면을 살펴보면 상단에는 커다란 크기의 시스템 팬이 배치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각 종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에는 92mm 팬이 하나 부착되어 있는데 크기는 큰 편이지만 소음 수준은 18.3dB여서 팬이 돌아가고 있더라도 크게 신경이 쓰이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뒷면의 아래쪽을 보면 RESET홈이 배치되어 있고 2개의 USB 2.0 커넥터와 기가비트 랜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켄싱턴 락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을 살펴보면 설치를 도와주는 간단한 매뉴얼과 설치 CD 그리고 하드디스크를 본체에 장착하기 위한 나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는 위와 같은데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이 되는 커넥터를 채택하고 있고 전원이 들어오면 상단에 배치된 LED가 켜지게 됩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살펴보면 입력은 다양한 나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2V 5.4A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개의 하드디스크를 동작 시키기 위해서 전류가 약간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댑터에 사용이 되는 케이블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파워 서플라이나 모니터에 많이 사용이 되는 케이블이기 때문에 범용성 높게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RJ-45 랜 케이블도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길이는 약 1.5M 정도로 무난한 편이었고 공유기와 시놀로지 DS212j를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DS212j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방법은 우선 뒤쪽에 위치한 2개의 나사를 분리해 주면 됩니다. 원 터치로 장착할 수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지만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방법이 어려운 편은 아니었습니다.

 

 

뒷면에 위치한 2개의 나사를 제거한 후에 시놀로지 DS212j의 양 옆을 엇갈리게 밀어주면 위와 같이 양 옆으로 분리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를 분리한 후에 한 쪽 커버를 살펴보면 별도의 부품들 없이 LED를 반사할 수 있는 투명한 플라스틱과 전원 스위치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쪽 커버에는 시놀로지 DS212j의 메인보드를 비롯해서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부분까지 모든 부품들이 배치도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레임은 금속으로 제작이 되어서 안정적으로 하드디스크를 지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하드디스크가 연결되는 부분을 살펴보면 2개의 SATA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는 SATA2 규격을 지원하지만 하위 호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SATA3용 하드디스크를 연결해도 무방합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내부를 분해한 후에 하드디스크가 장착되는 부분의 반대편을 살펴보면 CPU를 비롯해서 다양한 부품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쪽에는 LED들과 스위치가 부착되어 있는 기판이 메인보드와 케이블로 연결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ED들은 시놀로지 DS212j의 상태에 따라서 점등되는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편입니다.

 

 

메인보드를 살펴보면 오른쪽 하단에 CPU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마벨에서 제작한 ARM코어 기반의 1.2GHz 제품이 채택이 되었고 메모리는 삼성의 DDR2 256MB가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시놀로지 DS212j에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주었는데 우선 하단에는 WD의 그린 3TB짜리를 장착했습니다. 장착하는 방법은 SATA 소켓에 밀어 넣어주신 후에 옆면을 나사로 고정해 주면 됩니다.

 

 

원래는 같은 종류의 하드디스크를 2개 장착해주는 것이 좋지만 저는 제가 사용하고 있던 삼성의 1.5TB까지 하드디스크를 HDD1에 연결을 하였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에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후에 옆면을 살펴보면 제법 공간이 띄워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공간이 넉넉한 편이기 내부 열기가 외부로 쉽게 배출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을 한 후에 자신이 사용하는 공유기에 시놀로지 DS212j를 연결해 주어야 하는데 저는 제가 사용을 하고 있던 기기비트 유선랜을 지원하는 ipTIME N8004에 연결을 하였습니다.

 

 

유선랜 케이블을 공유기에 연결을 하였으면 시놀로지 DS212j의 뒤쪽에 전원 케이블과 유선랜 케이블을 연결해 주면 하드웨어적인 세팅은 완료가 됩니다.

 

 

시놀로지 DS212j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DSM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같이 제공이 되는 CD를 이용하면 DSM설치에 필요한 Synology Assistant와 데이터의 백업을 도와주는 Data Replicator 3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DSM(DiskStation Manager)은 시놀로지 DS212j를 동작시키는 운영체제입니다.

 

 

시놀로지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CD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시놀로지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해서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Synology Assistant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 실행을 시키면 전원이 켜져 있는 시놀로지 DS212j가 바로 검색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상태를 확인해 보면 아직 DSM가 설치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DSM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홈페이지에서 확장자가 patDSM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해당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DSM 4.1 베타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다음 설정에서는 패스워드와 서버의 이름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패스워드는 쉽게 알 수 없는 문자로 지정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면 SHR 볼륨을 생성한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는데 SHR RAID1으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2개의 하드디스크를 따로 잡아주실 분들은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시놀로지 DS212j IP를 지정해 줄 수 있는 창이 표시가 되는데 DHCP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할당 받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IP가 고정된 장소에서 사용을 하는 경우에는 수동으로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위와 같이 네트워크 설정과 시스템 파티션을 포맷하고 DSM을 설치하는 과정이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진행과정이 끝나면 상단에 위치한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시놀로지 DS212j DSM에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DSM의 설치가 완료된 후에 Synology Assistant를 통해서 시놀로지 DS212j의 상태를 확인해 보면 상태가 준비로 변경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WOL 아이콘도 준비되어 있지만 아쉽게도 시놀로지 DS212j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Synology Assistant의 상단에는 드라이브 연결이라는 메뉴가 제공이 되는데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탐색기에 자신의 시놀로지 DS212j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Synology Assistant의 리소스 모니터를 확인해 보면 시놀로지 DS212j CPU나 메모리의 사용 상태를 그래프로 확인해 볼 수 있고 아래쪽에는 하드디스크의 사용상태도 확인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ynology Assistant의 세 번째 메뉴에서는 사진 업로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들을 시놀로지 DS212j으로 전송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프린터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됩니다.

 

 

지금까지 시놀로지 DS212j의 패키지와 디자인 그리고 DSM(DiskStation Manager)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시놀로지 DS212j는 가정이나 소규모 사업장에서 사용하면 좋을 만한 스펙을 가지고 있었고 디자인도 깔끔한 편이어서 다양한 장소에 배치를 해도 잘 어울릴 것으로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방법이 약간 번거롭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시놀로지 DS212j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