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유일무이한 쿼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LG 옵티머스 Q2의 안드로이드 4.0 아이크림 샌드위치(ICS)의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들은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바라보고 있고 2012년 3/4분기에 예정되어 있던 업그레이드가 지금 진행된 것이지만 테그라2 AP의 ICS 업그레이드가 원활하지 못한 상황을 보면 어느 정도 감안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늦기는 정말 늦은 것 같습니다.
얼마 전 LG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옵티머스 Q2 메뉴에 ICS관련 업그레이드 메뉴가 생겼다 없어진 일이 있었는데 아마도 이번 1월 18일(금요일) 업데이트를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옵티머스 Q2의 ICS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LGMobile Surpport Tool을 이용해서 USB 드라이브를 모두 설치하면 메뉴에 ICS관련 내용이 표시되고 하단에 위치한 업그레이드 시작하기 메뉴를 통해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PHONE UPGRADE 프로그램을 통해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약 5분 정도의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진행시간은 상당히 짧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저는 초기화하지 않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는데 ICS로 업그레이드를 했을 때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오랜 경험상 초기화를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판단을 해서 ICS의 백업 기능을 이용해서 통화기록과 메시지 등을 백업해 주었습니다.
초기화는 시스템 설정 -> 개인 설정 -> 백업 및 초기화 -> 초기화 기능을 이용해서 진행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디스크를 포맷하실 분들은 미리 백업된 데이터를 컴퓨터로 옮겨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초기화 후에는 안드로이드의 기본 설정들과 구글 계정을 입력하는 절차가 진행이 됩니다. 어려운 편은 아니기에 무리 없이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화가 완료되고 홈 화면을 살펴보면 상단에 위치한 시계나 Wi-Fi 아이콘들의 컬러가 변경이 되었고 아래쪽에는 음성 검색이나 구글 검색을 할 수 있는 메뉴들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홈 화면은 최대 7개의 페이지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알림 화면을 살펴보면 상단에 퀵메모를 비롯해서 다양한 아이콘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아래쪽에는 날짜와 환경설정 메뉴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상단 아이콘들의 위치나 순서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홈 화면에서 옵션 버튼을 누르면 테마, 홈 화면 편집, 설정을 바꿀 수 있는 메뉴들과 시스템 설정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되고 테마를 선택하면 4가지 프리셋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홈 화면에서는 애니메이션 화면 전환 효과 배경화면 등을 지정해 줄 수 있고 잠금 화면에서는 화면 잠금 방식과 잠금 화면 용 배경화면을 따로 지정해 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을 길게 누르면 이전에 작업을 했던 내용들이 썸네일 형태로 표시되고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들의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고 개별적으로 앱들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설치 앱을 선택하면 설치된 앱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저장 공간을 확인해 보면 휴대폰에 저장공간 내장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메뉴를 선택하고 설치되어 있는 앱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앱들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아이콘 작게 보기를 선택하면 아이콘들을 4 x 5가 아니라 5 x 6으로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Q2 ICS의 다이얼 화면을 보면 각진 형태로 디자인된 것을 알 수 있고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화면도 역시 동일한 느낌으로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앱 관리자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들을 제거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컨텐츠 관리자에서는 애플리케이션과 벨, 이미지 등의 컨텐츠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뮤직 플레이어는 위와 같이 디자인되어 있는데 이전 버전에 비해서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상당히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MP4 파일은 1080P 해상도가 재생이 가능했고 일반적인 동영상 파일들은 720P 해상도까지 무난히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테그라2의 특성상 MKV 파일의 재생은 제한적이었습니다.
DMB 화면에서는 화면을 좌우로 스크롤을 하면 음량을 조절할 수 있고 상하로 스크롤을 하면 화면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앱은 위와 같이 디자인되어 있는데 음성을 통해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그 외에도 파노라마, 뷰티샷과 같은 기능들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를 확인해 보면 사진들은 앨범, 위치, 시간에 따라서 정렬을 할 수 있고 사진들은 다양한 서비스들로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인터넷 앱도 조금 더 부드러워진 느낌이었고 만약 다른 종류의 웹 브라우저를 원하는 분들은 크롬을 설치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LG 옵티머스 Q2의 업그레이드된 ICS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옵티머스 Q2 ICS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속도로 사용이 가능했고 진저브래드에 비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총평은 옵티머스 Q2의 ICS 업그레이드는 원래 스케줄에 비해서 많이 늦기는 했지만 완성된 ICS는 만족스러운 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