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조금 특별한 스마트TV!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개봉 및 설치 후기!

반응형

 

제가 다음 TV를 처음 접한 것은 작년 4월경에 진행된 다음 TV 플러스 쇼 케이스 현장에 초대되면서부터입니다. 그 동안 포탈사이트로만 알고 있었던 다음에서 콘텐츠가 중심이 된 새로운 형태의 셋톱박스를 출시한다는 사실이 굉장히 재미있는 시도라고 생각이 되었고 직접 사용해본 다음 TV 플러스는 상당히 의미 있는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 후로 브릴리언츠라는 회사에서 다음 TV를 내장한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 TV인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출시했는데 텔레비전에 다음 TV 플랫폼을 탐재함으로써 일반 사용자들은 어떠한 스마트한 경험들을 할 수 있는지 2편의 리뷰를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패키지와 디자인 그리고 설치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스펙을 살펴보면 독특하게 모바일에서 많이 사용이 되는 ARM 기반의 1GHz CPU가 탑재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4.0 ICS 기반의 운영체제를 원활하게 구동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RF&IR 방식의 리모컨과 다양한 코덱이 제공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스탠드를 제외하고 약 9.3kg의 무게를 가지고 있는데 TV 자체의 크기나 무게에 비해서 박스는 상당히 슬림한 편이었습니다.

 

 

박스의 전면에는 브릴리언츠라는 이름의 유래와 LED SMART 다음 TV 인사이드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 전면의 하단에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주요한 특징들이 아이콘 형태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1GHz 속도의 CPU를 탑재하고 있고 클라우드 서비스, DTS, DOLBY, HDMI 등의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오른쪽 상단에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크기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32인치이지만 42인치 제품도 출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박스의 옆면을 보면 32DAA1221A라는 모델병과 함께 시리얼 넘버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아래쪽에는 손으로 잡고 이동을 하게 하기 위한 별도의 손잡이 구멍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다음 TV 인사이드의 제작사인 브릴리언츠의 홈페이지 주소가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릴리언츠는 2012 4월에 설립된 회사로 새롭게 텔레비전 시장에 도전하는 신생 기업이라고 합니다.

 

 

박스의 상단에는 다음 TV 인사이드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고 상단에 위치한 테이프를 제거하면 간편하게 박스를 개봉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양쪽에 스티로폼으로 제작된 완충제가 배치되어 있고 가운데에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가 흔들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별도의 완충제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을 살펴보면 우선 제품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는데 TV의 사용법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다음 TV 플랫폼이 생소하신 분들은 한 번 정도는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는 독특하데 2개의 리모컨이 포함되어 있는데 하나는 일반적인 TV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IR 방식의 리모컨이고 보다 TV를 스마트하게 사용하기 원하는 분들은 RF 방식의 리모컨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R 방식의 리모컨을 살펴보면 길이는 약 23cm로 일반적으로 TV에 사용이 되고 있는 리모컨들과 유사한 편이었고 간단하게 실시간 TV를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IR 방식의 리모컨에는 일반적인 TV 리모컨과는 다르게 다음 TV 기능을 실행 킬 수 있는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IR 방식의 리모컨으로도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뒷면을 보면 상단에 미끄럼을 방지하는 고무 그립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손으로 맞닿는 부분에는 별도의 홈이 파여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R 방식의 리모컨은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파지할 수 있는데 뒷면에 홈이 파여져 있어서 안정적으로 파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는 RF스마트 리모컨도 포함이 되어 있는 RF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IR과는 다르게 리모컨이 텔레비전 방향을 가리키지 않아도 동작을 하게 됩니다.

 

 

RF 스마트 리모컨의 상단에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부착되어 있고 4방향 버튼의 가운데에는 마우스 역할을 할 수 있는 OTP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메뉴 스크롤을 할 수 있는 Flick Pad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RF 스마트 리모컨의 특별한 점은 뒷면에 쿼티 키보드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도 기울임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서 반대편 키들은 눌려도 동작을 하지 않는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입니다.

 

 

RF 스마트 리모컨의 옆쪽에는 마이크 버튼과 음소거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 버튼을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음성으로 보다 편리하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RF 스마트 리모컨의 아래쪽에는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데 별도로 제공되는 케이블을 이용해서 리모컨에 내장된 배터리를 충전시켜 줄 수 있습니다.

 

 

Flick Pad는 손가락을 이용해서 좌우로 스크롤하면서 사용을 할 수 있고 Flick Pad의 위쪽에는 별도의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면의 쿼티 키보드는 위와 같이 파지해서 사용을 할 수 있는데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인터넷 기능을 사용하거나 검색을 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축 케이블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데 아파트와 같이 케이블로 바로 방송이 들어오는 곳은 그냥 바로 연결을 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디지털 안테나를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컴포넌트, 외부입력 젠더도 같이 제공이 되는데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HDMI 케이블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RF 스마트 리모컨의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 USB 케이블과 IR 리모컨을 위한 건전지 그리고 스탠드를 본체에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스크류도 하나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받치기 위한 스탠드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데 하이글로시로 마감이 되어 있는데 약간 투박한 디자인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스탠드의 아래쪽을 보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고 가운데는 고정 스크류를 연결할 수 있는 구멍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본체는 흠집을 방지하는 별도의 필름으로 보호가 되어 있었는데 필름에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이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탠드를 고정해 주어야 하는데 우선 표면에 흠집이 생기지 않을 만한 위치에 본체를 놓은 다음 스탠드를 하단에 부착해 주면 됩니다.

 

 

스탠드를 연결한 후에 별도로 제공되는 고정 스크류를 통해서 안정적으로 고정해 주면 됩니다. 스탠드를 장착하는 절차는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스탠드를 연결하고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살펴보면 크기는 738 x 450 x 63mm 이고 IPS 패널을 채택해서 약 178도의 양호한 시야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상당히 얇은 형태의 베젤을 가지고 있어서 화면 부분의 디자인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화면의 하단에는 다음 TV 인사이드라는 로고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면의 오른쪽 하단에는 전원을 표시해 주는 LED가 부착되어 있고 IR 리모컨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장치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R 리모컨 수신부의 오른쪽에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자체에서 간단하게 채널이나 음량을 변경할 수 있는 버튼들이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뒷면을 살펴보면 중앙에는 각 종 정보들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각 종 커넥터들이 중점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은 위와 같이 뒷면과 90도 정도의 각도를 이루도록 고정이 되어 있는데 보다 깔끔하게 아래쪽을 바라 보거나 다른 케이블들과 같이 정리를 할 수 잇게 디자인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뒷면의 중간에는 시리얼 넘버를 비롯해서 모델명, 맥 어드레스 등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지원은 1661-0401로 전화를 하시면 됩니다.

 

 

스탠드 지지대의 위쪽에는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별도의 켄싱턴 락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공공 장소에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설치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각 종 커넥터들을 살펴보면 TV S/W 업그레이드를 위한 USB, HDMI, D-SUB, 음성, RF 안테나 순서대로 배치되어 있는데 부족하지 않는 구성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옆쪽에는 다음 TV 미디어 플레이어용 USB와 유선랜, 컴포넌트, AV 입력, 이어폰 커넥터를 제공하는데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는 별도의 무선랜이 탑재되어 있어서 공유기가 가깝다면 별도의 유선랜을 연결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옆면을 살펴보면 부위에 따라서 두께가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슬림한 편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옆면의 두께를 손가락을 비교해 보면 패널 부분은 엄지손가락 보다 약간 두꺼운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벽걸이로 걸어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윗면을 내부의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홈들이 파여져 있는데 온도는 신경 쓰일만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8W x 2 = 16W의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는데 음량은 충분한 편이어서 별도의 스피커를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전원 커넥터를 연결한 후에 동축케이블만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공유기가 없으신 분들은 별도의 유선랜만 추가해 주면 됩니다.

 

 

처음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전원을 켜면 브릴리언츠와 다음 TV 인사이드의 로고가 표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에서는 메뉴에 표시될 언어를 지정해 주어야 하는데 하단의 한국어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언어를 설정하면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이어지는데 자동을 선택하면 나중에 자동으로 맞춰지게 됩니다.

 

 

TV입력은 자신의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별도의 지상파 수신 안테나를 사용하는 분들은 안테나를 선택하면 되고 아파트의 경우에는 케이블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채널 검색은 디지털 채널과 아날로그 채널을 모두 검색하는데 최대 약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TV의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 TV 인사이드도 별도로 설정을 해 주어야 하는데 우선 RF 스마트 리모컨을 메뉴, <- 키를 동시에 눌러서 동기화 시켜준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RF 스마트 리모컨을 동시화 시켜 준 후에는 네트워크를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 유선과 무선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저는 케이블 정리의 편의성을 위해서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하면 주변에 위치한 공유기들을 검색하게 되고 만약 암호화가 되어 있다면 RF 스마트 리모컨에 내장된 쿼티 키보드를 이용해서 암호를 타이핑을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설정이 완료되면 모든 설정이 끝나면 업데이트 기능이 자동으로 실행이 됩니다. 그리고 실시간 TV를 시청하는 도중에 RF 스마트 리모컨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버튼을 이용해서 다음 TV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새로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받기 시작합니다. 네트워크에 따라서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시작되는데 만약 전원이 꺼진다면 시스템에 손상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시스템이 재부팅 되고 실시간 TV를 비롯해서 다음 TV를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패키지와 디자인 그리고 설치하는 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얇은 베젤로 인해서 디자인적인 만족도는 좋았지만 스탠드가 평범하게 디자인된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설치하는 방법 자체도 네트워크 부분을 제외하고는 일반 TV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기능들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