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콘텐츠가 조금 다른 스마트TV!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사용 후기!

반응형

 

스마트TV는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TV가 단순히 방송신호를 수신 받기만 했던 것에 비해서 VOD(Video On Demand)를 비롯해서 웹 서핑, 게임, 앱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TV를 거쳐서 스마트TV가 새로운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난 리뷰에서 우리는 다음 TV 플랫폼을 TV에 내장한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패키지와 디자인 그리고 설치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스마트TV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전원이 꺼지면 내부의 기능들이 완전하기 정지하게 되는데 TV 전원을 누르고 실시간 TV(LIVE TV)를 시청하기 까지는 약 11초가 소요되고 다음 TV가 완전히 부팅되기까지는 약 1분 정도가 필요했습니다. 별도의 슬립 기능이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대기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부팅이 되면 바로 실시간 TV(LIVE TV)를 볼 수 있고 리모컨의 다음 TV 버튼을 누르면 위와 다음 TV 메인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모컨의 4방향 버튼이나 Flick Pad를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메뉴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모컨의 검색 버튼을 누르면 바로 다음을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내용들을 검색해 볼 수 있는데 실시간 TV(LIVE TV)를 시청하거나 VOD를 볼 때 궁금한 내용들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RF 스마트 리모컨에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를 이용하면 음성으로도 검색을 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의 음성 인식 기능이 훌륭한 편이기 때문에 인식률을 좋았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검색하면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서는 TV동영상에 관련된 내용을 상단에 보여주고 뉴스나 다른 카테고리들은 아래쪽에 정렬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실시간 TV(LIVE TV)를 시청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 TV를 사용하다가도 리모컨을 이용해서 바로 실시간 방송으로 복귀를 할 수 있습니다.

 

 

방송화면에서 옵션 버튼을 이용하면 채널 목록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전 다음 TV 플러스가 케이블 회사의 EPG 정보를 받아왔던 것에 비해서 채널 목록의 이름이 자동으로 지정되지 않는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PS. 방송이 없는 시간대에 촬영이 되어서 하얀색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채널을 시청하다가 INFO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당 방송의 정보와 시간이 표시되고 오른쪽을 살펴보면 디지털 TV 1080i로 시청하고 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에서 TV GUIDE(EPG)를 선택하면 디지털 방송의 경우에는 시간 대 별로 방영되는 방송들의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방송국 전체 리스트가 표시되지 않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실시간 TV(LIVE TV) 기능의 옵션을 살펴보면 우선 영상에서는 밝기나 명암, 색농도 등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고급 영상을 확인해 보면 백라이트를 비롯해서 동적명암비, 고정 종횡비 등을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백라이트의 밝기에 따라서 소비전력은 상당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음향을 선택해 보면 음향 모드를 비롯해서 음성, 자동 음량, 서라운드 등의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급 음향을 선택하게 되면 음색을 저음역, 고음역으로 세분해서 관리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리에 예민하신 분들이 사용하면 좋을 만한 옵션들인 것 같습니다.

 

 

설치 메뉴에서는 안테나의 종류의 자동 검색 그리고 채널 건너 뛰기와 같은 기능들도 제공이 되고 만약 채널의 이름이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수동으로 지정해 줄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지만 아직은 제한적인 편입니다.

 

 

설정에서는 자막이나 시간, 메뉴 언어, 사용자 재설정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선택하면 꺼짐 예약을 할 수 있는데 SLEEP 기능은 리모컨을 통해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위치한 고급을 이용하면 버튼을 잠글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 본체에 내장되어 있는 버튼들을 비활성화 시켜 놓을 수 있습니다. 공공장소에 설치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TV 메인 화면의 두 번째 섹션에는 K팝스타(KPOP STAR)라는 메뉴가 위치하고 있는데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들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K팝스타(KPOP STAR)를 선택하면 미공개 영상들을 비롯해서 여러 동영상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재생하고 4방향키의 OK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정지되고 아래쪽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같은 카테고리의 동영상이 썸네일 형태로 출력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동영상 플레이어는 모두 동일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다음 TV 메인 화면의 세 번째에는 키즈(KIDS) 관련 항목이 준비되어 있는데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키즈 관련 콘텐츠는 상당히 신경을 쓴 것 같은 구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키즈(KIDS)에는 뽀로로, 디즈니, 레고 닌자고, EBS 유아, 방귀대장 뿡뿡이, 꼬마버스 타요, 코코몽, 라바 등 많은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었는데 상당히 많은 종류가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의 흥미를 끌었던 콘텐츠들을 살펴보면 우선 EBS 테마별 학습이 마련되어 있었는데 과학, 음식, 동화, 수학 등 교육에 관련된 콘텐츠들을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라바나 토마스와 친구들과 같은 애니메이션들도 여러 종류가 준비되어 있었는데 간단하게 감상하기 좋을 만한 내용들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영어로 되어 있는 애니메이션들도 준비되어 있었는데 전문적으로 영어 공부를 하기에는 아직 부족하지만 가볍게 시청하기에 무리가 없을 만한 내용들이었습니다.

 

 

키즈 섹션에는 부모님들을 위한 내용도 준비가 되어 있었는데 단순히 애니메이션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발달이나 아이들 교육에 관련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조금 이색적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네 번째 섹션에는 스포츠(SPORTS)가 준비되어 있었는데 주로 해외 축구와 김연아, 손연재 갈라쇼, 등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성인 남성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들인 것 같습니다.

 

 

 

스포츠(SPORTS)에는 해외 각종 리그들의 경기와 중계센터, 요가, 스코어 보드, EPL, 분데스리가, 프리메라리가 등의 정보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관련 내용들을 살펴보면 하이라이트와 골 장면들이 별도로 편집이 되어 있기 때문에 경기 전체를 시청할 시간이 없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콘텐츠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스코어보드를 보면 각 종 날짜 별로 이루어진 다양한 경기들의 스코어를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접 동영상을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요가도 준비가 되어 있었는데 간단하게 집에 스트레칭을 하는 용도로 시청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아이스쇼와 손연재 선수의 갈라쇼도 준비가 되어 있었는데 가볍게 시청하기 좋을 만한 내용들이었습니다.

 

 

다섯 번째 항목으로 동영상(VOD)이 준비되어 있는데 pooq이나 온게임넷 LOL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살펴보면 pooq이나 이용돈PD의 먹거리 X파일, 온게임넷 LOL 윈터시즌, EBS, TED, KBS 탑 밴드 등의 콘텐츠들이 제공되는데 유용한 내용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최근 대세 게임을 자리잡고 있는 LOL의 윈터시즌 게임들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윈터시즌 열기가 뜨거운데 명 경기들이 많았던 것 같ㅅ브니다.

 

 

동영상(VOD)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콘텐츠 중에 하나는 EBS관련 내용들이었습니다. 지식채널e나 다큐프라임, 부모, 극한 직업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TED도 상당히 유용한 콘텐츠 중에 하나인데 세계 명사들이 다양한 주제로 강의한 내용들은 한글 번역으로 시청이 가능했습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러닝에서는 간단하게 영어나, 한자, 한국사에 대한 내용들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 TV의 설명서도 동영상으로 준비가 되어 있었는데 다음 TV 플랫폼이 생소하신 분들은 가볍게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는 몇 가지 앱들을 추가해서 확장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미리 검수가 끝난 몇 몇 앱들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앱스에는 다음 클라우드, TV, pooq, USB 갤러리 등을 비롯해서 몇 가지 게임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와 pooq 등의 서비스가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다음 클라우드에 로그인을 하면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이나 사진, 음악을 바로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서 감상할 수 있는데 기본 50GB가 제공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1080P의 해상도의 동영상도 바로 재생이 가능했고 사진들은 위와 같이 리스트가 썸네일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TV팟에서는 베스트, 연예, 스포츠, 유머 등에 관련된 내용들을 바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킬링타임용 동영상들이 많은 편입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는 pooq을 설치할 수 있는데 무료는 아니지만 유료로 결제를 하면 다양한 방송들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3분 동안 미리 보기가 제공됩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뒤쪽에는 2개의 USB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는데 USB 1에 다양한 콘텐츠가 저장된 USB 메모리나 하드디스크를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연결한 후에 USB 갤러리를 선택하면 동영상들과 사진, 음악을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에서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저장된 동영상은 블루레이급 MKV 파일까지 재생이 가능했는데 동영상 재생 범위는 상당히 넓은 편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DTS 코덱을 지원하는 부분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고스톱이나 Zum Zum과 같은 게임들도 지원이 되는데 스마트폰용 게임들에 비하면 조금 부족해 보였습니다. 그렇지만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어느 정도의 3D 게임을 돌리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게임이 추가될 여지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 메뉴에서는 간단하게 웹서핑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전문적이지는 않지만 간단하게 내용들을 확인해 보는 용도로는 쓸만한 편입니다.

 

 

인터넷을 선택하면 새 창으로 열거나 미리 저장되어 있는 북마크에 접속을 할 수 있는데 기존 다음 TV 플러스에 비해서 동작속도는 일정부분 빨라졌습니다.

 

 

웹 페이지에서 옵션 버튼을 이용하면 홈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즐겨찾기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설정(SETTING)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정 홈에서는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도움말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서는 연결된 네트워크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무선, 유선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TV에서는 펌웨어 정보를 확인하거나 가상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고 초기화 메뉴가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소비 전력 측정기를 이용해서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를 측정해 보았더니 대기 상태에서는 0.7W도 상당히 낮은 소비 전력을 보여주었는데 전체 전원을 차단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백라이트가 30으로 설정된 상태에서는 약 44W가 소비되었고 백라이트를 0으로 설정하면 24W가 소비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에너지 효율은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의 콘텐츠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브릴리언츠 다음 TV 인사이드는 다른 종류의 스마트 TV는 조금 다르게 다음에서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었는데 조금 더 범위가 넓지 못하다는 점은 아쉬웠지만 그래도 키즈(KIDS)와 스포츠(SPORTS) 관련 내용들은 상당히 충실한 편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클라우드나 pooq과 같은 기능들이 제공된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많은 장치에서 사용이 되고 있는 DLNA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