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다채로운 기능의 추천 블루투스 이어폰! 모비프렌 GBH-S400 사용 후기!

반응형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디지털 제품들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블루투스 기능은 무선으로 크기가 작은 파일이나 음성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활용이 되고 있는데 우리들은 주로 블루투스 헤드셋을 이용해서 음악을 감성하거나 통화를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블루투스 헤드셋 제품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종속되어 있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에 모비프렌이라는 브렌드를 가지고 있는 지티텔레콤에서 기존 블루투스 헤드셋들의 약점을 극복한 모비프렌 GBH-S400을 출시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은 블루투스 헤드셋 기능은 물론이고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한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한 MP3플레이어 기능과 FM 라디오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데 이번 리뷰를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비프렌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지티텔레콤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본 블루투스 자동차 카킷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로 최근 사운드 튜닝 기술을 이용해서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비프렌 GBH-S400의 박스는 투명한 재질로 포장이 되어 있어서 실제로 제품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고 전면에는 특허를 획득했다는 문구와 함께 모비프렌만의 MSTS 튜닝 기술을 통해서 좋은 음질을 제공한다는 내용들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모비프렌 GBH-S400의 특질들이 보다 자세하게 표시되어 있는데 OLED 디스플레이와 발신자/메시지 표시 기능,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한 MP3 플레이어, FM 라디오 등의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용 시간이 하단에 표시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옆면에는 오디오 마니아를 위한 스테레오 블루투스 헤드셋이라는 문구와 함께 모비프렌 GBH-S400에 내장되어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설명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단순히 블루투스 헤드셋 기능뿐만이 아니라 MP3 기능을 내장했다는 문구와 함께 국내에서 제조가 되었다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모비프렌 GBH-S400을 구성하는 탈 부착이 가능한 캡과 본체 그리고 이어폰이 플라스틱 지지대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뒷면에 마련되어 있는 구멍들을 통해서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 본체를 살펴보면 크기는 70 x 20 x 10mm이고 무게는 약 30g인데 크기가 작고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목에 걸고 다녀도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을 판단이 되었습니다.

 

 

캡을 제거하고 앞면을 살펴보면 왼쪽에는 다기능 버튼이 부착되어 있고 중간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OLED를 통해서 발신 번호나 재생되고 있는 음악의 제목들을 확인 수 있습니다.

 

 

반대편을 살펴보면 모비프렌 GBH-S400라는 모델 번호화 함께 국내에서 제조가 되었다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에는 자체적으로 USB 커넥터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충전이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USB 커넥터의 옆쪽에는 마이크로 SD카드를 수납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옆면을 살펴보면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버튼과 음량을 조절할 수 있는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드 버튼은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음악을 재생하는 도중에 누르면 EQ를 바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겸하고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되감기, 재생/정지, 빨리 감기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저장된 음악을 감상할 때도 사용을 할 수 있고 마이크로 SD카드에 저장된 음악을 감상할 때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에는 이어폰이 연결되어 있는 2개의 캡이 제공이 되는데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을 살펴보면 우선 사용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사용법이 복잡한 것은 아니지만 한 번 정도는 읽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은 이어폰이 연결된 2가지 종류의 캡을 제공하는데 목걸이 타입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목에 걸 수 있도록 여분의 케이블이 뒤쪽에 연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맞게 길이를 조절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목걸이 타입 캡을 연결하면 위와 같이 위쪽에 두 개의 케이블이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목걸이 타입은 여름과 같이 티셔츠 하나만 입고 다니는 계절에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가지 종류의 캡에는 모두 개별적으로 이어폰이 장착되어 있는데 커널형으로 디자인이 되어서 차음성이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이어버드를 제거하면 내부에 이물질이 유닛 내부로 들어가지 못하게 철망으로 마감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유닛의 뒤쪽에는 3개의 에어 덕트가 마련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에 포함되어 있는 두 번째 캡은 클립타입입니다. 클립타입은 목걸이 타입에 비해서 심플한 편이고 비대칭 형태의 케이블을 채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클립타입의 캡을 모비프렌 GBH-S400에 연결하면 위와 같이 클립이 뒤쪽에 배치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간단하게 셔츠나 가방에 고정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에는 기본 이어 버드를 제외하고 크기가 다른 2쌍의 이어 버드를 제공하는데 자신에게 편안한 착용감을 주는 크기를 찾아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 본체를 충전할 수 있는 어댑터도 제공이 되는데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USB 커넥터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연결을 해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살펴보면 5V, 1A인 것을 알 수 있는데 단순히 모비프렌 GBH-S400을 충전하는 용도 이외에도 다른 제품들을 충전하는데 사용을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어댑터를 이용해서 충전을 하면 컴퓨터에 내장된 USB커넥터를 이용해서 충전을 하는 것에 비해서 조금 빠르게 충전이 될 수 있고 충전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완충되었다는 문구가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 중에는 마이크로 SD카드 리더기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 대용량 데이터를 마이크로 SD카드로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마이크로 SD카드 리더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은 자체적으로 USB 커넥터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바로 연결을 해서 충전을 하거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데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 없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디지털 제품들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기능을 개선하는 경우가 많은데 모비프렌 GBH-S400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게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모비프렌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실행을 하면 위와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법이 설명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완료하고 모비프렌 GBH-S400에 내장한 마이크로 SD카드에 MP3파일들을 전송해 보았는데 전송속도는 약 300KB/s 정도가 측정되었는데 약간 느린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양의 MP3파일을 전송하는 경우에는 마이크로 SD카드를 꺼내서 같이 동봉되어 있던 마이크로 SD카드 리더기를 통해서 전송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모비프렌 GBH-S400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다기능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원을 켤 수 있는데 부팅 시간은 짧은 편이었습니다.

 

 

상단에 위치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외부기기, 마이크로 SD, FM 라디오, 설정 모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드를 하단에 위치한 되감기, 재생, 빨리 감기 버튼을 통해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는 블루투스를 통해서 다른 종류의 디지털 제품에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번 리뷰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을 처음 부팅하면 스마트 페어링 절차가 진행이 되는데 주변에 위치한 스마트폰들을 자동으로 검색하고 별도의 암호를 입력하는 절차 없이 바로 페어링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페어링 모드에서 내 휴대폰 보이기 메뉴를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모비프렌 GBH-S400에서 연결 요청이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수락을 누르면 바로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페어링이 완료된 후에 설정을 확인해 보면 프로필에 휴대폰 오디오와 미디어 오디오 두 개가 연결된 것을 알 수 있는데 휴대폰 오디오의 경우에는 통화를 하는데 사용을 하고 미디어 음악을 감상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게 됩니다.

 

 

페어링 과정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모비프렌 GBH-S400의 디스플레이에 아이콘들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는 배터리 상태가 표시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어링이 완료된 후에 전화가 오면 위와 같이 발신자의 이름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만약 주소록에 없는 발신자이면 전화번호가 표시됩니다.

 

 

다기능 버튼을 짧게 누르면 9개의 최근 통화 목록이 표시되는데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 전화를 걸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모비프렌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위한 MobiFren_M이라는 앱을 제공하는데 해당 앱을 이용하면 모비프렌 GBH-S400에서 SMS 문자의 내용들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고 설정에서 MESSAGE -> SPP From APP으로 변경을 하면 문자 메시지가 왔을 때 모비프렌 GBH-S400의 디스플레이에 해당 문자의 내용도 표시가 됩니다. 카카오톡이 지원되지 않는 점은 조금 아쉬웠지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을 재생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재생되는 음악의 제목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패드에 모비프렌 GBH-S400을 연결을 해 보았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재생되는 음악의 이름이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은 멀티포인트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과 아이패드를 동시에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멀티포인트 기능이 활성화 되면 디스플레이에 M이라는 표시가 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은 마이크로 SD카드에 내장되어 있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데 폴더 별 재생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모비프렌 GBH-S400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MP3 플레이어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에는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하는 FM 라디오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데 수신감도는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FM 라디오 기능에서 되감기, 빨리 감기 버튼을 길게 누르면 다른 채널로 이동을 할 수 있고 짧게 누르면 0.1MHz 단위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의 설정 모드를 확인해 보면 EQ를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모비프렌에서는 음질에 상당히 신경을 써서 제법 괜찮은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에서는 Normal, Bass boost, Ultra Bass, Cinema까지 총 4가지 EQ를 제공하는데 주로 저음에 초점이 맞춰진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마이크 볼륨에서는 dB 단위로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MobiFren_M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PP From APP로 메시지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FM BAND에서는 다양한 나라의 수신대역에 맞게 주파수 범위를 변경해 줄 수 있고 팩토리 리셋 기능도 내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기능 버튼을 4초 정도 누르면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모비프렌 GBH-S400에는 목걸이와 클립 두 가지 형태의 캡을 제공하는데 클립 타입의 경우에는 목걸이 타입보다 심플한 구성이기 때문에 셔츠나 가방에 간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가방이나 옷에 모비프렌 GBH-S400을 고정할 수 없다면 목걸이 타입의 캡을 이용하면 되는데 무게가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목에 걸어도 크게 부담이 되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모비프렌 GBH-S40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모비프렌 GBH-S400은 단순히 블루투스 헤드셋 기능 이 외에도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한 MP3플레이어 기능과 FM 라디오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종속적이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서 발신번호와 메시지 그리고 다양한 상태 등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전용 캡을 사용해서 별도의 이어폰을 연결할 수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Ps. 지금 모비프렌 페이스북에서는 45일까지 GBH-S400 3대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홈페이지 : http://www.mobifren.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MobiFr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