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고해상도 음원을 위한 추천 하이브리드 이어폰! 소니 XBA-H3 사용기!

반응형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이어폰들을 살펴보면 하나의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모든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기 보다는 주파수 별로 다수의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전체적인 사운드를 풍성하게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다수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추세는 단순히 밸런스드 아마추어(BA)를 채택한 이어폰들에서 그치지 않고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이어폰들까지도 영향을 받고 있고 현재는 밸런스드 아마추어와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동시에 탑재하는 제품들까지 시장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이렇게 하이브리드 이어폰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시점에서 소니의 대답이라고 할 수 있는 소니 XBA-H3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XBA-H3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게 디자인이 되어 있었고 전면에는 케이블을 분리할 수 있는 본체의 디자인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소니 XBA-H3는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를 지원하기 때문에 HRA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같이 HRA를 지원하는 디바이스와 같이 사용을 하면 더 좋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박스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하이브리드 이어폰이라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었는데 최근에는 이렇게 다수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박스 뒷면을 상단을 살펴보면 소니 XBA-H3에는 3개의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16mm 다이내믹 드라이버 하나와 2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BA)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소니 XBA-H3의 디자인적인 특징들을 확인해 보면 케이블은 분리가 가능한 구조이고 발포 실리콘 이어버드 등이 번들로 제공이 됩니다.

 

 

 

 

최근에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음악을 감상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있기 때문에 소니 XBA-H3에서도 다기능 버튼과 마이크가 탑재된 케이블을 제공해서 스마트폰에 대응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소니 XBA-H3의 특징들을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꼬임이 적은 1.2M 길의 케이블을 가지고 있고 총 7쌍의 이어버드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니 XBA-H3에는 3극과 4극 커넥터가 장착된 두 가지 종류의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는데 자신의 편의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소니 XBA-H3의 박스는 2중으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속 박스를 확인해 보면 본체가 별도의 지지대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패키징은 상당히 고급스러운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소니 XBA-H3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구조는 일반적인 이어폰들과 큰 차이가 없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조금씩의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니 XBA-H3의 유닛을 살펴보면 조금 독특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전면으로 보이는 부분은 유광으로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을 살펴보면 오른쪽 유닛은 붉은색으로 마감이 되었고 왼쪽 유닛은 회색으로 마감이 된 것을 알 수 있고 하나의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두 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의 탑재로 인해서 유닛 자체의 크기는 상당히 큰 편이었습니다.

 

 

 

 

소니 XBA-H3의 유닛은 분리 가능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총 두 개의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편의에 맞는 케이블을 선택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단단하게 결합이 되기 때문에 사용 중에 빠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소니 XBA-H3에는 16mm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포함해서 총 3개의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형태로는 제대로 고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귀에 걸쳐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이어 행거 타입으로 제작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어 행거 타입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극 커넥터를 채택하고 있는 케이블에는 통화나 음악을 컨트롤 하기 위한 버튼이 장착되어 있었는데 보통 이어폰들이 오른쪽 케이블에 다기능 버튼이 장착되어 있는 것에 비해서 소니 XBA-H3는 독특하게 왼쪽 케이블에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소니 XBA-H3의 케이블은 좌우가 대칭인 Y타입으로 디자인이 되었고 케이블의 표면에는 잘 꼬이지 않도록 세로로 줄무늬가 들어가 있었는데 심하게 꼬이지는 않는 편이었습니다.

 

 

 

 

소니 XBA-H3의 커넥터는 L자로 디자인이 되어 있었는데 전체적인 마감은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소니 XBA-H3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를 살펴보면 우선 휴대용 케이스가 하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아무래도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이기 때문에 야외에서 보관할 때에는 케이스에 넣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휴대용 케이스의 내부를 살펴보면 작은 주머니가 두 군대 배치되어 있었는데 소니 XBA-H3의 본체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부드러운 천으로 마감이 되어 있었습니다.

 

 

 

 

소니 XBA-H3에는 3극과 4(스마트폰용) 커넥터를 탑재한 두 개의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스마트폰에서는 4극 커넥터가 장착된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니 XBA-H3에는 별도의 실리콘 폼 이어 피스가 3쌍 포함되어 있는데 내부가 연질 발포 실리콘으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보다 일체감 높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XBA-H3에는 총 7쌍의 이어 피스와 코드 길이 조절기 그리고 클립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구성품들은 크게 부족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설명서가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내용이 복잡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한 번 정도 훑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소니 XBA-H3를 개봉하는 동영상인데 패키지는 상당히 고급스럽게 디자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체의 디자인도 일반적인 이어폰들과는 조금 다른 편이고 디테일에 제법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삼성 갤럭시S5에 소니 XBA-H3를 장착하면 위와 같은 모습인데 커넥터가 L자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에 내구성도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S5는 고해상도 음원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소니 XBA-H3를 이용해서 청음해 보았는데 하나의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2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덕분에 모든 음역대에 걸쳐서 밸런스가 좋은 소리를 들려주었고 특히 디테일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소니 XBA-H3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3개의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모든 음역대에 걸쳐서 밸런스 있는 소리를 들려주는 편이었고 특히 개인적으로 디테일이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16mm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2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의 탑재로 인해서 일반적인 이어폰에 비해서 크기가 크고 그 결과 이어 행거 타입으로 제작된 부분은 사용자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