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구형TV를 스마트TV로 만드는 가장 간단한 방법! 티비링크와 유플릭스 무비 사용기!

반응형

 

 

최근에 발표되고 있는 스마트TV들은 인터넷 접속 기능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방송 수신 기능만을 내장하고 있는 제품들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형TV들은 방송 시청 자체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들을 위해서 스마트TV로 교체하기에는 부담이 큰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구형TV에 간단하게 연결해서 스마트TV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티비링크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비링크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는 U+tvLINK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었고 제품 자체의 크기가 크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패키지도 전체적으로 콤팩트한 편이었습니다.

 

 

 

 

티비링크는 세 가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우선 첫 번째는 유플릭스 무비를 구형TV에서도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티비링크에는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복사해서 TV에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으로 큰 화면에서 스마트폰의 화면을 확인해 보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티비링크의 기능들 중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했던 기능은 바로 안드로이드 모드였는데 구형TV를 안드로이드 태블릿처럼 사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티비링크의 스펙을 살펴보면 1.6GHz의 속도를 가지고 있는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DDR3 1GB 램 등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전체적인 스펙은 보급형 스마트폰과 유사한 편입니다.

 

 

 

 

티비링크의 박스는 2중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는데 내부를 확인해 보면 덮개의 안쪽에는 사용 방법이 설명되어 있었고 아래쪽에는 티비링크가 수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는 39 x 99 x 13.6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손과 비교해서 살펴보면 그렇게 크지 않은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회색 플라스틱 바탕에 U+tvLINK 라는 이름이 인쇄되어 있었는데 전체적으로 심플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내부의 열기를 배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이는 구멍들이 뚫려 있었고 뒤쪽에는 맥어드레스와 시리얼 넘버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티비링크의 앞쪽에는 TV와 연결할 때 사용하는 HDMI 1.4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최대 1920 x 1080 해상도의 화면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의 뒤쪽을 살펴보면 전원을 공급받기 위한 마이크로 USB 커넥터와 마우스, USB 저장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는 풀 사이즈의 USB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티비링크의 옆면을 살펴보면 마이크로 SD 카드를 넣을 수 있는 슬롯과 OTG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OTG 커넥터를 이용하면 티비링크의 내부 스토리이지에 각종 데이터들을 전송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구멍이 하나 뚫려 있었는데 내부에 버튼이 내장된 것으로 보아서 리셋 스위치인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티비링크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를 살펴보면 간단한 사용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내용이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TV들은 벽에 부착해서 사용을 하거나 HDMI 커넥터가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배치되어 있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동봉되어 있는 HDMI 케이블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는 별도의 5V 전원을 공급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본체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에는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는데 출력은 5V, 2A로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규격과 동일한 제품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티비링크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텔레비전의 HDMI 커넥터에 연결을 한 후에 전원을 공급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마우스나 USB 저장 장치들을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에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면 부팅이 시작되는데 부팅이 완료되면 스마트폰과 연결이 필요하다는 메시지와 함께 연결하는 방법이 화면에 설명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U+tvLINK라는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간편하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U+tvLINK을 실행시키면 Wi-Fi를 연결하는 메뉴가 표시되고 공유기에 연결이 완료되면 연결 가능한 티비링크가 스마트폰의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티비링크가 연결되면 스마트폰과 TV 화면에는 각 각의 코드가 표시되는데 스마트폰과 TV의 코드가 일치한다면 다음으로 넘어가 주면 되고 네트워크 설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와 스마트폰의 연결이 완료되면 TV 화면에 연결이 완료되었다는 문구와 함께 3가지 기능으로 사용을 할 수 있다는 내용들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의 기능들은 U+tvLINK를 이용해서 제어를 할 수 있는데 유플릭스 무비나 안드로이드 모드 등을 실행시켜 줄 수 있고 정보를 선택하면 티비링크의 이름과 연결된 네트워크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의 유플릭스 무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앱을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데 앱을 설치하기 위한 바로가기가 제공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유플릭스 무비는 유플러스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넷플릭스 서비스로 약 20,000편 이상의 영화나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왕좌의 게임과 같은 HBO의 미드들도 준비되어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유플릭스 무비에서 자신이 보고 싶은 동영상 콘텐츠를 선택하면 하단에 U+tvLINK 라는 별도의 메뉴가 표시되는데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티비링크가 장착된 TV를 통해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플릭스 무비는 한 달에 7,7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액제 서비스로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플릭스 무비에서 동영상을 선택하면 티비링크가 연결되어 있는 TV의 화면에 자신이 선택한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합니다.

 

 

 

 

유플릭스 무비로 재생되는 동영상들은 스마트폰에서 제어를 할 수 있는데 재생 속도 조절은 물론이고 구간점프 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의 링크 정보만 티비링크에 전달되는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다른 작업을 해도 무리가 없었습니다.

 

 

 

 

유플릭스 무비에서 제공되는 동영상들의 해상도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는데 일반 화질은 물론이고 FULL HD 화질의 동영상들도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비링크에서는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도 제공이 되고 있는데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스마트폰이 미러캐스트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티비링크의 폰 to TV 기능을 실행시키면 스마트폰의 화면이 그래도 TV화면에 복사가 되는데 스마트폰에 저장된 동영상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간단하게 동영상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과 같은 게임도 큰 화면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스마트폰의 화면을 다른 사람들과 같이 공유해서 살펴봐야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각 종 문서들도 TV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이 기능은 간단하게 프레젠테이션이 필요한 상황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최근 우리들은 가족들의 사진들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촬영된 사진들을 가족과 함께 감상을 할 때에도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은 유용한 편이었습니다.

 

 

 

 

 

티비링크에 탑재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모드를 이용해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TV를 안드로이드 태블릿처럼 사용을 할 수 있고 U+tvLINK를 이용해서 마우스나 키보드의 역할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모드의 화면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태블릿과 크게 다르지 않은 편이고 화면에는 U+tvLINK의 포인터와 제가 별도로 연결한 마우스의 포인터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모드에 설치되어 있는 앱들을 살펴보면 별도의 커스텀 앱이 탑재되어 있지는 않았고 기본적인 앱들은 미리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모드의 내부 공간을 살펴보면 약 6GB 정도의 공간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만약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면 별도의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해서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모드의 정보를 확인해 보면 모델 번호는 WA-U420D이고 안드로이드 4.4.2 버전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모드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앱들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몇 몇 앱들은 호환이 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앱은 유튜브였는데 다양한 종류의 동영상들을 TV를 통해서 간편하게 시청해 줄 수 있습니다.

 

 

 

 

저는 별도의 MX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동영상들을 재생해 보았는데 FULL HD 해상도의 동영상들도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그렇지만 몇 몇 동영상들은 재생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티비링크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유플릭스 무비와 스마트폰 미러링 그리고 안드로이드 모드까지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기 때문에 구형TV들을 간편하게 스마트TV로 변신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고 특히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탑재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모드를 활용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구형TV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