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간편한 데이터 백업 및 동기화 기능을 탑재한 NAS!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활용 후기

반응형



최근 우리들은 보통 한 대 이상의 컴퓨터와 노트북 그리고 태블릿과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지털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여러 디지털 디바이스들을 동시에 사용하다 보면 생기는 문제점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동기화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강력한 데이터 백업 및 동기화 기능을 탑재해서 우리들을 컴퓨터 작업 능률을 더욱 높일 수 있는 NAS,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개봉기 : http://funfunhan.com/2474432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는 편리한 데이터 동기화를 위한 WD Sync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윈도우용은 물론이고 Mac용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WD Sync를 이용해서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면 데스크톱과 NAS에 항상 같은 데이터가 공유되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나 외부에서도 편리하게 데이터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WD Sync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 설치를 하면 위와 같이 내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를 검색하게 되는데 외부 네트워크에서는 마이클라우드닷컴 계정을 통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WD Sync의 프로그램의 설정 화면에서는 내 문서를 비롯한 각 종 폴더들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폴더들을 선택적으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자신이 선택한 폴더가 자동으로 동기화된다는 내용과 함께 트레이에 프로그램이 상주한다는 안내가 표시되었고 바탕화면에도 각 종 폴더들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별도의 폴더가 생성됩니다.





트레이에 상주하고 있는 WD Sync를 확인해 보면 최근 동기화된 파일들을 리스트와 함께 동기화 일시 중지와 설정 그리고 알림 들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WD Sync의 설정을 확인해 보면 기존에 선택한 폴더들을 동기화 목록에서 제거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폴더를 새롭게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자신이 작업하고 있는 새로운 폴더를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동기화 시키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자신의 컴퓨터에서 새로운 작업 폴더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자신의 컴퓨터에서 작업 폴더를 지정한 후에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서도 동기화 파일들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 주면 이 후에는 자동으로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의 동기화 기능은 파일이나 폴더의 버전을 최대 5개까지 보관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변경했을 때에도 이전 데이터로 빠르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는 수정된 작업 파일들의 이력을 최대 5개까지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동시에 같은 파일로 작업을 할 때 상당히 유용한 편입니다.





WD Sync의 일반을 선택하면 파일 동기화 시에 SSL을 활성화할 수 있는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데 암호화를 통해서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속도는 조금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들이 모두 로컬 드라이브에 연결이 되어 있고 파일들의 버전 별로 관리할 필요가 없다면 탐색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최근 우리들은 외부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의 데이터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면 집에서 하던 작업들을 외부에서도 간편하게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외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노트북에 WD Sync를 설치했을 때에는 MyCloud.com의 계정을 통해서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WD Sync에 MyCloud.com의 계정을 입력하면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가 리스트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계정을 이용하는 방식은 상당히 편리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의 선택이 완료되면 노트북에서도 데스크톱과 동일하게 각 종 폴더들이 기본으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데스크톱과 노트북 그리고 NAS의 데이터들이 최신 버전으로 서로 동기화됩니다.





만약 노트북과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만의 데이터 공유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새로운 폴더를 지정해 주면 되는데 설정 방법은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데스크톱과 노트북 그리고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서 공유된 데이터들은 마이클라우드닷컴을 통해서 외부에서도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WD Sync를 통해서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연결된 계정들은 대시보드의 클라우드 액세스 메뉴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공유를 원치 않으면 삭제를 눌러주면 됩니다.






WD Sync를 이용한 데이터 공유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부 네트워크에서도 노트북이나 태블릿들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접속해서 데이터들을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WD Sync를 이용한 데이터 동기화 기능은 모든 데이터가 자신의 컴퓨터에 동일하게 저장되기 때문에 저장공간이 부족한 윈도우 태블릿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데 이럴 때에는 WD My Cloud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WD My Cloud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데이터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이 때 링크 복사라는 메뉴를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신이 원하는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WD My Cloud 프로그램에서 링크 복사를 누르면 긴 링크가 생성되는데 브라우저의 주소 창에 입력을 하면 자신이 지정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다른 사람들에게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전송할 때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최근 우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에서도 공유된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My Cloud 앱을 이용하면 자신의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와 동기화된 각 종 데이터들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사용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입니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저장된 문서들을 스마트폰에서도 수정하거나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문서 앱의 종류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My Cloud 앱에서는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링크 공유를 선택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 기능을 선택하면 자신이 지정한 앱으로 링크가 전달되는데 해당 링크를 이용하면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My Cloud 앱에서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유한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메뉴가 준비되어 있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공유를 정지할 수 있습니다.






WD SmartWar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데스크톱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백업할 수 있는데 본격적인 백업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WD SmartWare를 선택하면 백업 소스와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가 표시되는데 백업 소스를 확인해 보면 드라이브를 분석해서 저장되어 있는 문서와 동영상, 음악 등의 용량이 표시됩니다.





백업 메뉴를 확인해 보면 파일들을 종류 별로 백업할 것인지 아니면 폴더 별로 지정해 줄 수 있고 백업의 주기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백업된 파일들을 복구 메뉴를 통해서 복구를 할 수 있는데 원래 위치로 복구를 하거나 단일 폴더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디스크를 교체하거나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대시보드의 설정을 확인해 보면 다양한 기능들을 변경해 줄 수 있는데 일반을 선택하면 드라이브 대기기능을 활성화시키거나 LED를 끌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은 대기 상태에서는 약 6W, 읽고 쓰기 상태에는 11W, 13.3W가 소모되었는데 장시간 사용을 하지 않을 때에는 전원을 완전히 종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자신의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사용 패턴이 일정하다면 전원 일정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동작 상태를 2시간 단위로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메뉴에서는 점보 프레임이나 각 종 서비스들을 변경해 줄 수 있는데 역시 자신의 사용 패턴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옆쪽에 느낌표를 클릭하면 해당 기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 메뉴에는 DLNA 서버를 지정해 줄 수 있는데 공유하기 원하는 파일들은 Public 폴더에 저장을 해 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DLNA 기능은 최신 스마트TV에서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다 편리하게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서 DLNA 기능을 사용해 보았는데 DLNA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들에서는 간편하데 데이터들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에서는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시스템 자체를 진단하거나 로그를 확인해 볼 수 있고 기본값으로 복원하는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알림 메뉴에서는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발생하는 주요 알림 들을 이메일이나 SMS를 통해서 전송 받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메일로 설정하기를 권장합니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의 리뷰를 동영상으로 제작을 해 보았는데 하드디스크 분리 방법이나 앱 사용 방법을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요즘과 같이 개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디바이스들의 숫자가 많아지고 있는 시점에 각 종 데이터들을 동기화하고 공유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고 특히 각 종 프로그램들의 설정과 관리가 간단하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디지털 제품들에서의 데이터 동기화가 고민이었던 분들에게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로 명성이 높은 WD에서 생산하는 제품인 만큼 성능이나 A/S도 믿음직스러운 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