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하는 모바일 외장ODD! LG전자 KP65NW70 사용해 보니..

반응형



최근 CD나 DVD와 같은 광학 미디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예전에 비해서 많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오디오 CD를 리핑하거나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등의 목적으로 여전히 광학 드라이브를 필요로 사람들이 존재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광학 드라이브들은 이전 세대의 제품들과는 다르게 시대의 흐름에 맞게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외장ODD LG전자 KP65NW7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전자 KP65NW70의 박스는 상당히 깔끔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고 전면에는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전면의 하단에는 LG전자 KP65NW70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M-DISC를 지원하고 스마트TV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LG전자 KP65NW70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9.5mm로 상당히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다는 점과 컴퓨터는 물론이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LG전자 KP65NW70은 M-DISC를 지원하는데 물리적으로 디스크에 각인을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광 미디어에 비해서 장시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LG전자 KP65NW70의 사양을 살펴보면 인터페이스는 USB 2.0을 지원하고 슬림하고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간편하게 휴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 KP65NW70의 구성품은 일반적인 ODD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형태의 OTG 젠더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윈도우와 맥은 물론이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었고 아래쪽에는 시리얼 넘버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LG전자 KP65NW70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위와 같은데 본체와 케이블 그리고 OTG 젠더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부족하지 않은 구성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LG전자 KP65NW70은 하얀색 색상을 가지고 있었고 전체적으로 네모난 형태가 아니라 왼쪽 모서리 부분은 라운드로 처리가 되었는데 상당히 세련된 편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LG전자 KP65NW70의 상단은 광택이 있는 하이글로시 형태로 마감이 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심플한 느낌을 주는 편이고 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하단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접지력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바닥에 놓았을 때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바닥에는 LG전자 KP65NW70의 시리얼 넘버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들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는데 제품 자체는 4월에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KP65NW70의 두께는 상당히 얇은 편이고 앞면에는 디스크 서랍 열림 버튼과 상대 표시 등 그리고 비상 구멍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뒷면에는 USB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 USB가 아니라 예전에 사용되던 USB 미니 B 타입이라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앞면의 디스크 서랍 열림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 서랍이 외부로 나오게 되는데 광미디어를 넣어준 후에는 수동으로 밀어 넣어 주어야 합니다.






LG전자 KP65NW70의 사용 방법이 어렵지는 않은 편이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려는 분들은 사용설명서와 별도로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설명서를 참조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전자 KP65NW70에는 번들 프로그램으로 CyberLInk Media Suite 10이 제공되는데 간단한 기능들은 윈도우10에서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체를 연결할 수 있는 약 60cm 길이의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한 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LG전자 KP65NW70는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OTG 젠더가 하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OTG 젠더는 조금 독특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전력이 부족할 때를 대비해서 별도의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는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LG전자 KP65NW70은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간편하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휴대성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윈도우 태블릿이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LG전자 KP65NW70는 DVD-RW, CD-RW 등을 지원하는데 블루레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광학미디어를 재생하거나 구울 수 있습니다.





LG전자 KP65NW70에는 CyberLInk Media Suite 10라는 번들 프로그램이 제공되는데 간단한 기능들은 윈도우10에서도 자체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전자 KP65NW70이 다른 종류의 광학 드라이브와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은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LG전자 KP65NW70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디스크 링크라는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현재는 안드로이드 4.4.2 이상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링크를 실행시키면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오디오 CD를 재생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고 드라이브 정보에서는 LG전자 KP65NW70라는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스마트폰이 반드시 OTG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디스크 링크를 이용하면 음악 CD를 스마트폰에서 재생할 수 있고 추출 기능을 이용하면 FLAC나 M4A 등의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과 오디오 CD 굽기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는데 CD-R이나 DVD-R, DVD+R 미디어만 지원을 하기 때문에 RW 미디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LG전자 KP65NW7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다른 종류의 광학 드라이브와는 다르게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용성을 더욱 높인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물론 최근 광학 미디어의 사용이 예전에 비하면 많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왕 구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보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