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최근 우리들은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지만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문서나 참고 자료들은 여전히 아날로그 형태로 출력해서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요즘과 같이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공존하고 있는 시대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복합기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인쇄, 스캔, 복사, 팩스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책정된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특징들은 위와 같은데 분당 최대 28매(흑백)를 인쇄, 복사 할 수 있고 무선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박스는 심플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전면에는 본체의 모습과 함께 다양한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는 인쇄, 팩스, 스캔, 복사 기능을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는데 홈 오피스나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하면 적당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2.65인치 컬러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었고 무선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설치장소의 제약이 적은 편입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는 단순히 컴퓨터나 노트북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니라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바로 문서를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는 HP 934 블랙, 935 컬러 잉크 카트리지를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 용량이 큰 카트리지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박스의 상단을 살펴보면 HP 정품 잉크를 확인하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는데 리필 잉크에 비해서 보다 뛰어난 효율성과 안정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스의 상단에는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구성품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케이블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는 934, 935 카트리지를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표준 사이즈의 경우에는 약 400장 정도 출력을 할 수 있고 큰 사이즈의 경우에는 825~1,000장 정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구성품에는 설치 CD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컴퓨터에 광학 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에는 어댑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전원 케이블의 경우에는 심플한 형태로 디자인되었고 길이는 적당한 편이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는 3가지 연결 방식을 제공하는데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용하려는 분들을 위해서 USB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유선 랜 케이블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만약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무선으로 연결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실제로 복합기 설치장소의 제약을 줄일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에는 팩스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전화선을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상당히 세련된 편인데 크기는 461.85 x 559.95 x 244mm이고 무게는 약 8kg입니다. 높이가 낮은 편이라서 설치를 하는데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상단을 살펴보면 자동 용지 공급기(ADF)가 배치되어 있는데 최대 35매의 문서를 수납할 수 있습니다.





자동 용지 공급기(ADF)는 최대 35매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데 보다 간편하게 스캔이나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복합기들처럼 수동으로 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 용지 공급기의 중간에는 용지 너비 조정대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문서의 크기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립이나 스테이플러를 제거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스캔이나 복사를 할 때 자동 용지 공급기에 문서가 걸릴 수 있는데 이럴 때에는 덮개를 들어 올려서 걸린 종이를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신분증과 같이 자동 용지 공급기에 넣을 수 없는 문서들을 스캔이나 복사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스캐너 덮개를 들어올린 후에서 수동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작업을 할 경우에는 왼쪽 상단을 기준으로 맞춰주면 되는데 테두리 부분에는 용지의 크기에 맞게 눈금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스캐너를 한 번 더 들어 올리면 내부에 잉크 카트리지가 수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전원을 켜면 잉크 카트리지가 교체할 수 있는 위치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다양한 문서들을 인쇄하다 보면 용지의 종류나 상태에서 따라서 종이 걸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덮개를 열어서 간단하게 종이를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잉크 카트리지를 교체하는 방법에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었는데 우선 전원을 켜고 잉크 카트리지의 포장을 제거해준 후에 장착해 주면 됩니다.





전원을 켜고 덮개를 개방하면 잉크 카트리지가 교체할 수 있는 위치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934 블랙이 장착된 위치를 확인해 보면 더욱 큰 사이즈의 제품은 연결할 수 있도록 여분의 공간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두께는 생각보다 두껍지 않은 편이었고 전면에 터치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전면에는 전원 버튼과 USB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데 저장된 사진을 인쇄하거나 스캔한 문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터치로 동작하는 2.65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는 점인데 다양한 기능들을 실행시키고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어판을 동영상으로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무난한 속도로 동작하는 것을 알 수 있고 홈이나 뒤로 가기 버튼도 터치로 구현되어 있었습니다.





전면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출력함과 입력 용지함이 배치되어 있었는데 출력함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을 때 접어 놓을 수 있어서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출력할 때에는 출력함을 2단으로 펼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는데 앞쪽에는 문서가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가림막이 중력의 힘으로 펼쳐지게 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용지함은 최대 225매의 문서를 수납할 수 있는데 보통 A4용지가 500장 단위로 판매되기 때문에 약 절반 정도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뒷면을 살펴보면 중간에는 각 종 규격을 준수했다는 로고들이 인쇄되어 있었고 오른쪽에는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에는 전원 커넥터를 비롯해서 USB, 유선랜, 전화 단자들이 탑재되어 있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옆면에는 정품 잉크에 대한 안내가 되어 있었는데 리필 잉크로 인한 제품 손상은 AS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인데 우선 전원 커넥터와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USB, 유선 랜 커넥터를 연결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이번 리뷰에서는 가장 사용하기 편리한 무선 랜을 통해서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에서 무선 랜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제어판의 설정에서 네트워크 관련 메뉴를 확인해 보면 무선 설정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선 설정 마법사를 실행시키면 주변의 공유기를을 검색하기 시작하는데 5GHz 대역은 사용할 수 없고 2.4GHz 대역만 사용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에는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내장된 키보드를 이용해서 공유기의 암호를 바로 입력할 수 있고 간단하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를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야 하는데 HP 홈페이지에서 검색을 통해서 간편하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는데 사용자 정의 옵션을 통해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는 3가지 방식으로 설치를 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사용하기 편리한 무선으로 연결하기를 추천합니다.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 다양한 기능들도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에 할당된 주소로 접속을 하면 전용 프로그램과 동일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HP 오피스젯 프로 6830 e-복합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크게 부담되지 않는 크기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쇄는 물론이고 스캔, 복사 그리고 팩스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홈오피스나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선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원 커넥터만 있으면 설치장소의 제약이 작은 편이라는 점도 유용한 점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인쇄 품질과 스마트폰에서 바로 인쇄할 수 있는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