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는 작동 구조에 따라서 멤브레인과 기계식 그리고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멤브레인 방식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키감 좋지 못하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상대적으로 키감이 좋은 기계식이나 무접점 방식의 키보드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정전용량 방식의 스위치를 탑재해서 기계식 키보드들과는 조금 다른 느낌의 키감을 제공하는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박스는 무광 검정색 색상을 가지고 있었고 유광으로 각 종 문구들이 표시되어 있었는데 전체적으로 세련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앱코에서는 해커라는 브랜드를 통해서 게이밍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헤드셋 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종류가 다양한 편입니다. 관련 제품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앱코 해커 K9 시리즈는 여러 종류의 무접점 키보드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모두 동일한 정전용량 스위치를 탑재하고 있고 LED 종류나 키캡의 재질 등에서 약간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는 정전용량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기계식 키보드처럼 접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커패시터의 축전량의 변화로 키가 눌렸는지를 감지하기 때문에 소음이 적은 편이고 부드러운 키감을 제공합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뿐만 아니라 K9 시리즈 전제품의 스펙이나 특징들이 같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아마도 박스 자체를 K9 시리즈가 공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스펙을 살펴보면 108키의 키배열을 가지고 있고 키캡들은 ABS 이중 사출로 제작되었습니다. 참고로 키수명은 5천만번이라고 합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특징들을 확인해 보면 비키 타입으로 디자인되었고 레인보드 LED가 탑재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최근 게이밍 키보드의 기본기라고 할 수 있는 무한동시입력을 지원합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고객 과실이 아닐 경우에는 2년 동안의 무상 수리를 지원하는데 초기 1년 동안은 1:1 무상 교체가 된다고 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키보드가 1년 동안의 AS를 지원하는 것에 비해서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는데 박스의 개봉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키압과 색상 그리고 키캡의 재질 등이 표시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앱코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무접점 키보드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가 에어캡으로 보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택배로 배송을 받아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을 살펴보면 우선 먼지의 유입을 방지할 수 있는 키커버가 동봉되어 있었는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덮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각 종 기능들과 LED 설정 방법이 안내되어 있는 매뉴얼도 한 장 포함되어 있었는데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C방 전용 경고 스티커도 한 장 동봉되어 있었는데 최근에 오픈하고 있는 PC방들은 차별화를 위해서 기계식 키보드나 무접점 키보드를 준비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데 만약 광학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앱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를 청소하기 위한 브러쉬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청소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비키 타입으로 제작이 되어서 청소가 간편한 편입니다.





키캡을 쉽게 제거하기 위한 투명 키 리무버도 하나 동봉되어 있었는데 청소를 할 때나 다른 키캡으로 교환하려고 하는 경우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반투명한 하얀색 플라스틱 패널 위에 검정색 키캡 배치되어 있는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전체적으로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케이블을 제외하고 약 1.019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었는데 묵직한 편이기 때문에 책상에 잘 미끄러지지 않았고 안전적으로 타이핑이 가능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테두리 부분이 뚫려 있는 비키 스타일로 제작이 되었는데 최근에 큰 유행을 하고 있고 청소가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키캡을 살펴보면 영문 부분은 이중사출로 제작이 되어서 LED의 빛을 투명하게 비출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글 부분은 레이저 인쇄가 되어 있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일부 키들은 FN키와 조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는데 펑션 키들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다른 기능들의 아이콘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별도의 한/영키를 가지고 있지 않고 오른쪽 ALT를 한/영키로 활용하기 때문에 스페이스바가 일반적인 106키에 비해서 약간 긴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엔터키는 일자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고 아래쪽에는 FN 키를 이용해서 LED를 조절하거나 각 종 특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방향키는 LED의 밝기나 속도를 조절해 줄 수 있고 위쪽에 배치되어 있는 키들은 2글자 혹은 3글자의 약어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오른쪽 상단에는 볼륨을 제어할 수 있는 별도의 키들이 배치되어 있었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상당히 유용한 편이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바닥을 살펴보면 깔끔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총 5개의 미끄러짐 방지 패드가 구석구석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바닥의 중간을 살펴보면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기기명과 시리얼 번호 그리고 제조 국가 등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케이블은 컴퓨터 본체의 위치에 따라서 3방향으로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상당히 편리한 구조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데 옆으로 젖히는 형태라는 점이 독특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받침대의 아래쪽에도 고무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어서 잘 미끄러지지 않았습니다.





오른쪽 하단에는 방수 배수구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생활 방수 기능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세척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 주어야 합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모습을 옆쪽에서 살펴보면 스텝스컬쳐2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의 반투명한 상판도 상당히 독특한 느낌을 주는 편이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케이블은 약 1.8m의 길이를 가지고 있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부족하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는 벨크로 테이프가 기본으로 제공이 됩니다.





케이블은 패브릭 소재로 제작이 되었는데 단선의 우려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의 중간에는 불필요한 신호를 차단해주는 노이즈 필터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USB 케이블은 금도금이 되어 있었는데 내식성이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커넥터 자체는 평범한 편이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정전용량 방식의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기계식 키보드와 같이 접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조용하고 부드러운 키감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생활방수 기능을 지원하는데 물이 쏟아졌을 때 망가질 확률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지만 말 그대로 생활방수이기 때문에 물로 세척을 할 수는 없고 끈적끈적한 음료수 등을 쏟지 않도록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스페이스바와 같이 길이 긴 키의 경우에는 마제식 스테빌라이저가 장착되어 있어서 보다 안정적으로 타이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키캡들은 이중사출로 제작이 되었고 소재는 ABS입니다. 그리고 키캡의 경우에는 체리 MX 스우치 키캡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104키 + 4키로 구성되어 있는데 윈도우10 기준으로 레지스트리 변경 없이 간편하게 101키로 설정을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들은 물론이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데 관련 프로그램들은 앱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ED 설정은 비활성화 되어 있었는데 아마도 RGB LED를 탑재한 제품들만 설정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 펌웨어의 최신 버전은 7월 27일에 공개된 버전(1.0.20)인데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키에 매크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 사용 방법은 간단한 편이었고 필요에 따라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키에는 마우스 기능도 설정해 줄 수 있는데 이동은 물론이고 클릭도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한 작업들은 마우스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설정한 키 설정은 오른쪽 상단의 M키를 길게 눌러서 활성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는 레인보드 LED가 탑재되어 있는데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밝기를 조절해 줄 수 있고 아예 끌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는 다양한 종류의 LED 이펙트가 탑재되었는데 눈으로 보는 즐거움이 상당히 큰 편입니다. 그리고 방향키를 이용해서 이펙트의 속도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 LED 이펙트를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면 FN키와 2~6번까지의 키를 조합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특히 데모 모드는 상당히 화려한 편이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는 자신이 원하는 키의 LED만 선택적으로 켜고 끌 수 있는 6개의 커스텀 모드를 제공하는데 게임에 따라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총 6개의 LED 커스텀 모드를 제공하는데 FN키와 7~+ 버튼을 길게 눌러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나 롤 등 게임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키캡은 이중사출로 제작이 되는데 상단이 디귿자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어서 더 밝게 비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캡스락이나 넘락과 같인 키들은 상태에 따라서 레인보우 LED가 꺼지고 하얀색 LED가 켜지게 되는데 LED가 꺼진 상태에서는 시인성이 좋았지만 전체가 다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시인성이 좋지 못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LED는 스위치의 왼쪽 상단에 배치되어 있어서 키캡은 왼쪽이 조금 더 밝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캡스락과 같이 특수키들은 오른쪽에 하얀색 LED가 추가로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는 FN키와 펑션 키들을 이용해서 다양한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청소를 위한 전체키 잠금 기능들도 제공이 되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의 오른쪽 상단에는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키들이 추가되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는 정전용량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별도의 접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부드러운 타이핑이 가능했고 손이 피로하신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기계식에 비해서 피드백이 약하기 때문에 약간의 호불호는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를 이용해서 타이핑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았는데 마이크 감도를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조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장단점을 정리해 보면 우선 장점은 화려한 레인보우 LED를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특히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용 소프트웨어의 기능은 상당히 강력한 편이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매크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었고 별도로 탑재되어 있는 볼륨 제어 키들도 편리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단점이라고 생각되었던 부분은 캡스락이나 넘락 키의 LED 표시 기능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화이트 LED가 켜지기는 했지만 레인보우 LED에 가려서 시인성이 좋지 못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앱코 해커 K970 무접점 키보드에 탑재되어 있는 정전용량 스위치는 사용자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는데 접점이 없기 때문에 강력한 타건감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심심하다고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부드러운 키감을 가지고 있고 피로감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장시간 타이핑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