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우리들은 사진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일상을 기록합니다. 최근 사진들은 거의 완벽하게 디지털로 전환이 되었는데 편집과 보관이 간편하고 재생이 자유롭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형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화소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특히 4K 비디오 촬영 기능이 대중화됨에 따라서 저장장치의 용량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SD카드를 직접 백업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무선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무선 외장하드!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디자인과 구성품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박스는 파란색 색상을 가지고 있었고 전면에는 본체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박스 자체는 약간 묵직한 편이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는 Wi-Fi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유용하다고 생각되었던 부분은 모바일에서도 스트리밍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는 2/3TB 용량으로 출시되었는데 자신의 데이터 사용 패턴을 분석한 후에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장 배터리로 10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특징들이 한글을 비롯한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아이콘 형태로도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는 SD 3.0 카드 리더기가 탑재되었는데 최대 65MB/s 읽기와 40MB/s 쓰기 속도를 지원합니다. 최근 4K 촬영 때문에 빠른 SD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들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바로 스트리밍으로 감상을 할 수 있는데 기존 외장하드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는 6,40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최대 10시간까지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라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충분이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박스의 상단에는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구성품 리스트와 탑재되어 있는 기술들의 아이콘들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아래쪽에는 시리얼 넘버 등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시리얼 넘버의 마지막 8자리는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 접속하기 위한 무선 인터넷 암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호환성 목록이 표시되어 있었는데 윈도우와 맥OS를 지원합니다. 그 외에도 DLNA와 Plex 기능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쪽에는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외관 기능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USB 3.0과 SD 3.0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빠른 속도로 백업이 가능합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USB 2.0 커넥터를 이용해서 카메라나 CF카드 리더기도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는 6,40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데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를 충전시켜주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본체가 플라스틱 케이스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하드디스크가 내장된 제품이기 때문에 포장에도 어느 정도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구성품은 위와 같은데 여러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전원 커넥터가 같이 제공된다는 점이 독특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는 126 x 126 정사각형으로 디자인이 되었고 높이는 약 24mm입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크기는 일반적인 외장하드에 비하면 조금 큰 편입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무게는 약 450g으로 측정되었는데 스펙과 정확히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무게 역시도 배터리의 내장으로 인해서 약간은 묵직한 편입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는 블랙 색상 한 종류로만 출시되었고 플라스틱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직접 손으로 만져보면 상당히 단단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는 일종의 공유기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상단에는 Wi-Fi의 암호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암호는 시리얼 넘버의 마지막 8자리입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상단에는 Wi-Fi와 드라이브의 상태를 표시해주는 파란색 LED가 배치되어 있는데 상태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는 6,400mAh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외장 메모리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배치되어 있는 4개의 LED를 통해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하단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로 제작된 4개의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바닥에 놓았을 때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 고무 지지대의 마감은 상당히 뛰어난 편이었는데 전체적으로 만듦새가 상당히 좋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바닥의 주간에는 시리얼 넘버와 전압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정보는 WD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옆면을 살펴보면 각 종 버튼들과 USB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는 USB 3.0 포트가 내장되어 있는데 하위 호환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USB 커넥터를 연결해도 동작은 가능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용 마이크로 USB 케이블로도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다른쪽 옆면을 살펴보면 SD 3.0 슬롯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포토그래퍼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CF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별도의 리더기를 이용해서 백업해 줄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액세서리에는 설치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었는데 뒷면에는 그림으로 사용 방법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증서도 한 장 포함되어 있었는데 국내는 도우 정보의 전화번호인 02-2120-3415가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WD 홈페이지에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면 보증 상태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는 짧은 길이의 USB 3.0 케이블이 하나 동봉되어 있었는데 컴퓨터와 연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외장하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를 충전시켜주기 어댑터도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 크기가 작은 편이어서 여행을 갈 때에도 부담없이 휴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댑터에는 기본적으로 미국 등지에서 사용하는 전원 플러그가 내장되어 있었는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내부로 수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의 특징을 살펴보면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커넥터만 맞으면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출력은 5.1V, 2.4A인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마트폰용 어댑터와 크게 다르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는 여러 종류의 전원 커넥터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었지만 아쉽게도 한국에서 사용하는 커넥터는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WD 마이 클라우드의 경우를 살펴보면 구매할 때 별도로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디자인과 액세서리를 동영상으로 살펴보면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만듦새가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묵직하고 중후한 느낌을 주는 편이었고 특히 만듦새가 상당히 뛰어나기 때문에 내구성도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외장하드에 비해서 배터리나 Wi-Fi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크기가 약간 크고 무게도 조금 더 무거운 편이이었지만 휴대하는데 부담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생각하면 이 정도는 이해할만한 수준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WD 마이 패스포트 와이어리스 프로의 기능들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