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외장하드는 디지털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5인치 HDD를 내장한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가격 대비 용량이 충분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안정성이 부족하고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HDD대신 SSD를 탑재해서 안정성과 속도 그리고 크기까지 만족시켜주는 외장형 SSD ADATA SE73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박스는 상당히 작은 크기로 제작이 되었고 박스의 상단에는 봉인 스티커와 시리얼 넘버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박스의 전면은 오묘한 느낌의 홀로그램이 인쇄되어 있었는데 빛의 각도에 따라서 다른 색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는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디자인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처리되어 있었습니다.



박스의 전면에는 정품 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AS는 에스에이치트레이딩에서 진행을 하는데 3년 동안 제품을 보증한다고 합니다. 보증 기간은 짧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250GB 용량을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크게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용량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특징들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일부 영문으로 표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USB 3.1 Gen 2 규격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하위 호환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USB 3.1 Gen 1이나 USB 2.0 커넥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USB 3.1 Gen 2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는데 최대 속도는 10Gbps입니다. 참고로 최신 데스크톱이나 노트북들에서는 대부분 지원되고 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윈도우는 물론이고 맥 OS나 리눅스 혹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가능하면 고성능 제품들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에는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구성품도 설명되어 있었는데 본체와 USB 3.1 Gen 2 케이블 그리고 퀵 스타트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IP68 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데 자신의 소중한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HDD를 탑재한 제품에 비해서 SSD가 가지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쪽에는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최대 500MB/s 속도를 가지고 있고 방향에 상관없이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USB 타입C 커넥터가 채택되었습니다. 참고로 USB 3.1 Gen 2는 속도에 관련된 인터페이스 규격이고 USB 타입C는 커넥터 규격을 의미합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구성품에는 퀵 인스톨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었는데 사용하기 전에 한 번 정도는 가볍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짧은 길이의 USB 3.1 Gen 2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내부 전선의 숫자가 훨씬 많은 편이기 때문에 두께는 일반적인 USB 케이블에 비해서 약간 두꺼운 편입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하위 호환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USB 2.0 커넥터에 연결해도 동작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속도는 제한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USB 3.1 타입A 커넥터에 연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최근에 공개된 USB 타입C 커넥터의 경우에는 방향에 상관없이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막 보급이 시작되었는데 정말 편리합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세련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고 골드와 레드 컬러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골드 색상이 무난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MLC 타입의 메모리가 탑재되어서 내구성도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72.7 x 44 x 12.2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인 2.5인치 외장하드에 비해서 상당히 작은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무게는 약 36g로 측정이 되었는데 스펙에 비하면 약 3g 정도 무거운 편이었지만 이 정도라면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전면을 살펴보면 굴곡진 형태로 제작이 되었고 전면에는 심플하게 ADATA SSD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편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뒷면을 살펴보면 대만에서 제작이 되었다는 문구와 시리얼 넘버가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ADATA는 2001년 대만에서 설립된 메모리 전문 회사입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옆쪽을 살펴보면 커넥터가 별도의 커버로 보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IP68 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커버를 항상 닫아두어야 합니다.



커버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방향에 상관없이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USB 타입C 커넥터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동작 상태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LED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IP68 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을 지원한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강한 수압을 견디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가 HDD 외장하드에 비해서 가지는 장점은 많은데 우선 크기가 작은 편이고 안정성도 훨씬 뛰어납니다. 그렇지만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USB 3.1 Gen 2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는데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낮은 버전의 USB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속도가 조금 느릴 수 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250GB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컴퓨터에 연결하면 232GB로 인식이 됩니다. 그 이유는 제조사와 운영체제의 용량 계산방식 차이 때문입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정보를 확인해 보면 펌웨어 버전은 6.0SE이고 TRIM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D는 덮어쓰기를 할 때 속도 저하가 발생하는데 TRIM 기능을 이용하면 공간을 미리 비워 두어서 쓰기 속도의 하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속도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이용해서 측정해 보면 USB 3.1 Gen 1과 Gen 2에 따라서 상당한 속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3.1 Gen 2로 연결한 상태에서 다시 한 번 속도를 측정해 보면 읽기는 약 490MB/s 쓰기는 약 418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HDD 외장하드에 비해서 상당히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에 데이터를 채워가면서 지속적으로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평균적으로 200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극단적인 테스트이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할 때에는 더욱 빠른 편입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에 실제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속도를 측정해 보면 쓰기 속도는 약 300MB/s 정도에서 안정화되었고 읽기 속도는 455MB/s 정도를 유지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데이터를 많이 쓰고 읽기를 하는 작업을 할 때 효과적인데 500개의 사진 RAW파일을 압축해 보면 HDD와 상당한 정도의 속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압축을 풀 때에도 역시 속도 차이가 발생했는데 ADATA SE730 외장형 SSD를 사용하면 HDD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서 작업 시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HDD에 비해서 빠른 탐색 속도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많이 확인해야 하는 바이러스 검사에서도 월등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동영상을 이용하면 ADATA SE730 외장형 SSD의 디자인과 액세서리들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HDD 타입의 외장하드에 비해서 크기가 상당히 작은 것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 때문에 높은 휴대성을 가지고 있었고 IP68 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을 지원해서 HDD 타입의 외장하드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안정성을 가진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USB 3.1 Gen 2 인터페이스를 채택해서 내장 SSD와 비교해서 부족하지 않을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고 MLC 타입의 메모리가 탑재해서 내구성도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단 한 가지 단점이 존재하는데 가격이 HDD 타입의 외장하드에 비해서 비싸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ADATA SE730 외장형 SSD는 용량 보다는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갖춘 저장매체를 찾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Favicon of http://blog.iroot.kr BlogIcon RootKR at 2016.12.07 02:48 신고 [edit/del]

    오... 방수도 되고 속도도 잘 나오네요.

    Reply
  2. Favicon of http://hunslog.tistory.com BlogIcon 훈수(훈수두는훈) at 2016.12.07 08:24 신고 [edit/del]

    외장형이라니 신기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