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들은 디지털 기능들을 통합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MP3플레이어와 디지털 카메라들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일반적인 목적이라면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기술의 발전은 놀라운 수준인데 최근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듀얼카메라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명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카메라 제조사인 라이카와의 협업을 통해서 개발된 듀얼렌즈 카메라를 탑재한 화웨이 P9의 사진 품질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웨이 P9에는 안드로이드가 탑재되었는데 런처는 별도의 앱 서랍의 없는 형태로 제작이 되었고 전체적인 디자인은 세련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사용 방법은 삼성이나 LG제품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화웨이 P9의 알림 화면은 2단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알림에서는 시간 순서대로 알림들이 정렬됩니다. 그리고 바로 가기에서는 Wi-Fi와 블루투스 등을 바로 설정할 수 있었는데 사용방법은 편리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외국 스마트폰들은 사용하기 불편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화웨이 P9의 경우에는 한글 키보드는 물론이고 한글화가 완벽하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각 종 앱들이나 게임들도 문제없이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국산 스마트폰들과 크게 다른 점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화웨이 P9에 탑재되어 있는 음악 앱의 경우에는 상당히 세련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고 사용 방법도 간단한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고음질(FLAC) 음원도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화웨이 P9에는 강력한 기린 955 옥타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어서 FULL HD 해상도의 동영상도 문제없이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기본 동영상 앱에서는 재생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화웨이 P9에는 휴대폰 관리자라는 앱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시스템을 최적화하거나 배터리 상태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활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P9에는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가 탑재되었는데 최근 발표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7.0 누가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설정 자체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 P9에는 라이카와의 협업을 통해서 개발된 듀얼카메라가 채택되었는데 독특하게도 컬러와 흑백 센서가 탑재되어서 보다 디테일이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빠른 스냅샷이라는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화면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볼륨 버튼을 두 번 누르면 바로 사진이 찍힙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의 뷰파인더를 살펴보면 상단에 각 종 메뉴들이 표시되고 하단에 셔터와 동영상 전환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다 안정적인 구도의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카메라눈금을 활성화는 것이 좋습니다.



뷰파인더에서 화면을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설정이 표시되는데 해상도를 조정하거나 라이카 워터마크를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편집 등을 위해서 최대 해상도로 촬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화웨이 P9에는 넓은 조리개 모드가 탑재되었는데 흡사 밝은 조리개의 렌즈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처럼 아웃포커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경 흐림의 정도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넓은 조리개 모드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면 위와 같이 자신이 선택한 부분만 선명하고 배경은 흐리게 되는데 보다 주제를 강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됨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자연스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뷰파인더 상단의 중앙을 살펴보면 색감을 변경해 줄 수 있는 메뉴가 배치되었는데 표준, 생생한 색 그리고 부드러운 색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각의 모드로 사진을 촬영해 보면 생생한 색이 콘트라스트가 약간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드 별로 차이가 큰 편은 아니지만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P9에는 총 8개의 필터 효과가 탑재되었는데 사진에 극단적인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이나 분위기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팩트 필터를 선택해 보면 사진의 콘트라스트가 상당히 강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와는 조금 다른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상단의 메뉴를 이용해서 효과의 정도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필터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해 보았는데 위와 같이 같은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느낌이 전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터는 갤러리의 편집 메뉴를 이용해서도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에서 하단의 메뉴를 위로 올리면 전문가 카메라 모드가 실행되는데 ISO나 셔터 스피드 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 카메라 모드에서는 RAW 촬영도 가능한데 DNG 포맷으로 저장됩니다. 참고로 RAW 파일의 용량은 22.5MB로 일반적인 JPG 이미지에 비해서 큰 편입니다.



전문가 카메라 모드에서는 ISO 값을 최대 3200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보다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ISO를 낮은 값으로 설정한 후에 삼각대 등을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이트 밸런스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변경해 줄 수 있는데 분위기에 따라서 색온도를 수동으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 카메라 모드에서는 디지털 수평계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 화면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흑백, 뷰티, HDR 등 다양한 촬영 모드가 표시되는데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흑백 모드가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라이카에는 흑백 전용 디지털 카메라가 별도로 있을 정도로 멋진 흑백 사진을 잘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화웨이 P9도 역시 상당한 수준의 흑백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화웨이 P9을 이용해서 촬영된 흑백 사진을 살펴보면 계조가 잘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흑백사진은 컬러사진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기 때문에 아날로그 느낌을 주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P9는 FULL HD해상도의 동영상을 60fps까지 촬영할 수 있는데 4K 비디오를 촬영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비디오 촬영 중에도 전문가 카메라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화웨이 P9을 이용해서 촬영된 동영상을 살펴보면 무난한 품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요즘에는 사진보다는 오히려 동영상을 이용해서 추억을 남기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화웨이 P9에는 HDR 모드가 탑재되었는데 대비가 강한 장면에서 활용하면 좋을만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보통 2장을 찍어서 합성하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파노라나 모드를 이용해서 넓은 공간을 하나의 사진으로 담을 수 있는데 셔터를 누른 후에 화면의 안내에 따라서 화웨이 P9을 옆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촬영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이었습니다.



야간 모드를 이용하면 밤에도 멋진 야경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이미지 품질을 위해서는 삼각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P9에는 라이트 페인팅 모드가 탑재되었는데 후미등, 라이트 그래피티, 스타 트랙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역시 해당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삼각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화웨이 P9에는 타임랩스라는 재미있는 모드가 탑재되었는데 일정 시간 동안 사진을 계속 촬영해서 동영상으로 만들어줍니다. 시간의 흐름을 압축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웨이 P9의 타임랩스 동영상은 720P(1280x720) 해상도로 저장이 되는데 사람의 움직임이 많은 장소나 일출, 일몰 등의 상화에서 사용하면 극적인 느낌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도가 바뀌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화웨이 P9을 단단하게 고정해야 합니다.



화웨이 P9의 갤러리를 확인해 보면 사진을 시간이나 크기 그리고 제목의 순서대로 정렬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길게 눌러서 공유나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선택한 후에 하단을 살펴보면 고유하거나 삭제, 편집을 할 수 있는 메뉴들이 활성화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촬영 정보와 히스토그램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P9의 사진 편집 기능은 상당히 강력한 편인데 회전이나 자르기는 물론이고 필터나 모자이크까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작업들은 바로 편집해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 업로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넓은 조리개 모드로 촬영된 사진의 경우에는 하단에 조리개 마크가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진이 촬영된 이 후에도 초점과 아웃포커스 정도를 다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이용해서 화웨이 P9의 카메라 기능들을 살펴보면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빠른 스냅샷 기능을 이용하면 화면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빠르게 사진 촬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카메라 앱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은 별도의 카메라를 구입하지 않아도 좋을 만큼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시장의 특성상 다른 스마트폰과의 차별화를 위해서 듀얼렌즈 카메라가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화웨이 P9도 역시 듀얼카메라를 탑재했는데 재미있는 부분은 화각이 다른 것이 아니라 컬러와 흑백 센서를 동시에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보다 풍부한 색감과 디테일이 좋은 사진들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흑백 사진의 품질이 상당히 좋은 편이었고 기존 스마트폰들과는 조금 다른 사진을 촬영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화웨이 P9는 적합한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