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키보드는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 입력장치입니다. 구동 메커니즘에 따라서 멤브레인, 기계식, 무접점 방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키감이 좋은 기계식 키보드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들은 청축, 갈축, 적축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스위치의 제조사도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가성비 좋은 텐키리스 청축 기계식 키보드! 퓨전FNC 드라칸 MK87L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박스를 심플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전면에는 본체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에는 모델명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스위치의 종류와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에는 제조날짜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청축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갈축이나 적축에 비해서 키압이 높은 편이고 반발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핑 피드백이 좋은 편이지만 상대적으로 소음도 큰 편입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이중사출 키캡과 6색상 레인보우 LED 그리고 12가지 LED 모드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상판은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청축 스위치가 탑재되었다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갈축이나 적축 제품은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액세서리 중에는 사용자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LED 모드 설정 방법들이 표시되어 있으니 한 번 정도는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캡을 간편하게 분리할 수 있는 리무버도 하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청소를 하거나 키캡을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으로 변경하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텐키리스 키보드로 디자인되었는데 오른쪽 숫자키가 제거되었기 때문에 책상 위의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숫자를 많이 타이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무게는 약 771g로 측정이 되었는데 제법 묵직한 편이기 때문에 책상 위에 올려놓았을 때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이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비키 스타일로 제작이 되어서 청소가 간편합니다. 그리고 상판은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테두리 부분은 라운드 처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이중 사출 키캡을 가지고 있는데 영어 부분은 LED의 색상이 비춰보이도록 반투명 형태로 처리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글은 레이저 각인되었는데 장시간 사용해도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펑션키들을 살펴보면 FN키와의 조합을 통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유용한 편이기는 하지만 볼륨 조절 기능이 없다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오른쪽 ALT키를 한/영키로 활용하기 때문에 스페이스바의 크기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그리고 윈도우키를 잠글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텐키리스로 제작이 되었는데 왼손과 오론손의 거리를 줄일 수 있어서 게임용으로도 적합합니다. 그리고 방향키에 위쪽에는 Caps Lock과 윈도우키 잠금상태를 표시해주는 LED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에는 ZEN-TECH의 청축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국내에서 조금 생소한 브랜드이기는 하지만 키감은 무난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스페이스바를 살펴보면 체리타입 스테빌라이저가 탑재되었는데 키의 중앙이 아니라 좌우 옆쪽 부분을 타이핑해도 안정적으로 입력이 되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었는데 무게 때문에 바닥에 놓았을 때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바닥의 중앙을 살펴보면 퓨전FNC의 홈페이지 주소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오른쪽 ALT키로 한/영 변환이 되지 않는 분들은 자료실에서 설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각도는 2단으로 조절할 수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지대 자체에는 별도의 고무그립이 부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옆면을 살펴보면 스탭스컬쳐2 방식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타이핑하기 편안한 구조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비키 타입이라서 청소가 간편합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앞쪽을 살펴보면 F8과 F9키 사이에 케이블에 배치되어 있었는데 단선이 생기지 않도록 연결 부분이 마감되어 있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케이블은 약 1.8M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케이블 자체는 페브릭 소재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커넥터는 잘 마모되지 않도록 금도금 처리되었고 케이블의 중간에는 노이즈를 제거하는 필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는 오른쪽 ALT키를 한/영키로 사용하는 101키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는 106키나 101키로 편리하게 변경이 가능한데 낮은 버전의 윈도우에는 홈페이지에서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에는 6색상의 레인보우 LED가 탑재되었는데 상당히 밝은 편이었고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LED의 밝기는 FN키와 방향키를 이용해서 변경해 줄 수 있고 완전히 끌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에는 총 12 종류의 LED 모드가 탑재되었는데 FN키와 F12키를 이용해서 순차적으로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종류는 많지만 커스마이즈와 같은 기능들이 빠져있다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의 LED 모드는 FN키와 PRTSC와 PAUSE 키를 이용해서 속도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역시 취향에 따라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캡을 제거하면 스위치의 상단에 LED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ED의 색상은 총 6종류이고 레인보우 방식으로 배열되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총 12개의 LED 모드가 탑재되었는데 FN키와 F12키를 이용해서 순차적으로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발광방식이 다채롭지 않다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에는 ZEN-TECH의 청축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키압은 60g이고 5,500만회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6키 동시입력을 지원합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청축 스위치를 탑재했는데 반발력은 좋은 편이었고 키감도 상당히 경쾌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소음은 청축의 특성상 제법 발생하는 편입니다.



퓨전FNC 드라칸 MK87L은 텐키리스 방식으로 디자인되어서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고 키보드를 사용하는 왼손과 마우스를 잡고 있는 오른손과의 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게임 용도로도 적합한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ZEN-TECH의 청축 스위치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인지도 있는 브랜드의 제품은 아니었지만 경쾌한 키감을 제공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인보우 LED의 경우에는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시켜주기는 하지만 패턴이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