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초슬림 어학기능 보이스레코더! 아이리버 IVR-10 사용 후기!

반응형


보이스레코더는 회의나 세미나 그리고 인터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내용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짧은 시간이라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녹음해도 되지만 시간이 길어지면 전화가 걸려오거나 다양한 알림들이 발생하는 스마트폰 보다는 전문적인 보이스레코더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보이스레코더들이 출시되었는데 이번 리뷰는 음향기기 전문회사 아이리버에서 출시한 보이스레코더! IVR-1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박스를 살펴보면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제작이 되어서 실제 디자인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는 테이프로 봉인되어 있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는 8GB와 16GB 용량으로 출시되었는데 자신의 사용 패턴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두 제품의 가격 차이는 2만원입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스펙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를 이용해서 WAV-PCM 1,536Kbps로 녹음이 가능합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스테레오 마이크를 이용해서 음성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음된 파일이나 MP3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구성품에는 빠른 시작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었는데 사용하기 전에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를 충전시키거나 데이터를 전송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 USB 케이블도 하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최근에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표준 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는 실버와 블랙 두 종류의 색상으로 출시되었는데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전면과 후면에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는 풀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실제로 만져보면 상당히 단단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크기도 작은 편이기 때문에 휴대성도 좋은 편이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무게는 약 58.2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스펙보다 약간 가벼운 편이었지만 실제로 잡아보면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되어서 약간 묵직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전면을 살펴보면 상단에는 1인치 48x98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하단에는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스피커의 출력은 1W였는데 생각보다 큰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뒷면은 매끈한 유리와 같은 소재로 마감이 되었는데 모서리 부분에는 버튼들의 기능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제작 국가와 용량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옆면을 살펴보면 녹음/저장과 정지/모드전환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는 스위치의 경우에는 전원/홀드 잠금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두께는 7.5mm로 상당히 얇은 편입니다.



반대쪽을 살펴보면 이전곡, 다음곡 버튼과 메뉴 그리고 볼륨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충전이나 데이터 전송을 위한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상단을 살펴보면 스테레오 디지털 마이크와 3.5mm 이어폰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별도의 이어폰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로 구매하거나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충전할 수 있는데 최대 2시간 30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11시간 음성 녹음과 27시간 파일 재생이 가능합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는 크기가 작고 두께가 7.5mm 상당히 얇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셔츠 주머니 등에 간편하게 수납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는 MP3 플레이어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 별도의 음장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아쉬웠지만 사운드는 의외로 상당히 훌륭한 편이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인터페이스는 정보 집약형으로 설계되었는데 배터리 상태와 트랙 그리고 녹음 시간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의 유용한 부분은 퀵 스타트 모드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도 녹음 버튼을 길게 누르면 바로 녹음이 시작됩니다.



정지 상태에서 M 버튼을 길게 누르면 삭제 모드가 표시됩니다. 그렇지만 파일 삭제의 경우에는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 자체에서 수행하는 것보다는 컴퓨터에서 내용 확인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재생 중에 M 버튼을 길게 누르면 재생 속도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속도는 0.5배에서 2배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녹음 시간이 긴 경우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에는 MP3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MP3, FLAC, OGG 파일을 지원하고 재생 시간도 27시간으로 긴 편입니다. 그래서 충분히 MP3플레이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간 반복 기능도 탑재되어 있는데 어학 용도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MP3 파일 재생 중에도 재생 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어학용으로 유용한 편입니다.



정지 상태에서 M 버튼을 짧게 누르면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 재생모드와 잡음제거 그리고 녹음 품질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녹음 품질은 PCM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에는 음성 인식 녹음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소리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녹음이 시작되고 소리가 없으면 종료됩니다. 그 외에도 환경에 맞춰서 녹음되는 최적화 음성크기 기능도 내장되었습니다.



설정에서는 내장 메모리의 사용량과 시간 설정을 할 수 있는데 해당 시간을 기준으로 파일이 생성되기 때문에 관리를 위해서 시간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펌웨어 버전은 v2.0입니다.



동영상의 음성은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를 이용해서 녹음되었는데 품질이 상당히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버튼의 클릭 소리도 같이 녹음되는데 구조적인 한계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 8GB 버전의 가격은 10.9만원으로 책정이 되었고 16GB 버전은 2만원을 추가하면 되는데 무난한 가격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관련 정보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살펴보기 : https://goo.gl/RN9Lym



최근 우리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음성을 녹음하는 경우가 많지만 녹음 시간이 길어지거나 중요한 상황이라면 전문적인 보이스레코더를 이용해야 합니다. 아이리버 IVR-10 보이스레코더는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으로 초슬림 디자인과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휴대성이 좋은 편이었고 바디는 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서 만듦새도 상당히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MP3 플레이어와 어학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