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시놀로지는 대표적인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제조사 중에 하나입니다. 시놀로지의 제품들에는 DSM(DiskStation Manager)라는 전용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우리들에게 익숙한 윈도우 시리즈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시놀로지 DS916+에 하드디스크와 DSM 6.1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916+는 4개의 HDD나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TB 하드디스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최대 40TB 용량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용량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확장 유닛을 추가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전면 패널을 제거하면 4개의 드라이브 트레이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트레이는 래치를 위쪽으로 밀어서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드라이브 트레이는 2.5인치와 3.5인치 모두 호환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3.5인치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고정 패널을 이용해서 별도의 나사 없기 결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WD나 씨게이트 그리고 HGST 등에서 NAS 전용 하드디스크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서 속도나 소음, 진동 특징들이 조금씩 다른데 집에서 사용하려는 목적이라면 저소음 제품을 추천합니다.



시놀로지 DS916+에 하드디스크의 장착이 완료되었으면 랜과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기본적인 설치는 완료됩니다. 그리고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위해서 공유기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전원 버튼을 이용해서 부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는 참고로 WOL(Wake On Lan)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는 본체와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가 탑재되었습니다. LED는 상태에 따라서 녹색과 주황색으로 표시되고 DSM에서 밝기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를 공유기에 연결하고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는 컴퓨터의 웹 브라우저에 find.synology.com 이라는 주소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설정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선택하면 시놀로지 DS916+에 DSM이라는 운영체제를 설치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서 설치 시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SM의 설치가 완료되면 서버와 사용자 이름 그리고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서버 이름의 경우에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의 이름과 겹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DSM 업데이트 관련된 내용들이 표시됩니다. 민감한 자료들이 저장될 수 있는 NAS의 특성상 보안을 위해서 상항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uickConnect는 복잡한 네트워크 설정 없이 외부에서 간편하게 시놀로지 DS916+에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주소가 제공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M의 초기 설정이 완료되고 다시 시놀로지 DS916+에 접속하면 로그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처음 설정할 때 지정한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이용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DSM의 바탕화면은 윈도우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해본 분들이라도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DSM의 바탕화면의 오른쪽 상단을 살펴보면 알림과 옵션 검색과 같은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위젯을 통해서 시놀로지 DS916+의 상태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메인 메뉴를 선택하면 시놀로지 DS916+에 설치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들이 표시됩니다. 참고로 패키지 센터를 이용하면 시놀로지 DS916+의 기능을 더욱 화장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을 선택하면 시놀로지 DS916+의 기능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고급 모드를 이용해서 메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설치가 완료되면 DSM 6.1로 업데이트를 하라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보안과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시키면 현재 연결된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하드디스크를 장착을 했다면 별도의 볼륨을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볼륨 생성 마법사를 실행시키면 SHR(Synology Hybrid RAID) 볼륨을 만들거나 자신이 원하는 RAID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HR은 자동화된 RAID 관리시스템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서는 RAID 0, 1, 5, 6과 JBOD를 지원합니다. RAID 0은 각 각의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중복해서 기록하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JBOD는 최대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 보호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보관되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서 RAID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AID 유형을 선택했다면 디스크 검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처음 설치했을 때에는 한 번 정도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용량에 따라서 다르지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파일 시스템은 Btrfs와 ext4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시놀로지에서는 NAS에 보다 적합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Btrfs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관련된 정보는 시놀로지 홈페이지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볼륨에 관련된 모든 설정이 끝난 후에는 디스크 검사가 실행됩니다. 그리고 현재 상태는 저장소 관리자에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최대 용량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JBOD를 선택했습니다.



볼륨의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새 공유 폴더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름과 위치를 선택해 줄 수 있고 고급 메뉴에서는 할당량도 필요에 따라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공유 폴더는 사용자에 따라서 다른 권한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와 같은 제품들은 강력한 성능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파일 서비스에서는 SMB/AFP/NFS나 FTP 서비스 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DS916+는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48명의 사용자를 생성해 줄 수 있고 그룹은 최대 256개까지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QuickConnect 기능을 이용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도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QuickConnect.to/아이디 와 같은 별도의 주소가 생성됩니다.



자신만의 주소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DDNS를 이용해서도 외부 접속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이디.synology.me 와 같은 주소도 제공이 되는데 자시의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AS들은 개인적으로 민감한 정보들이 저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 DS916+에서는 방화벽이나 자동 차단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어판의 정보 센터를 확인해 보면 시놀로지 DS916+의 모델 이름과 CPU의 종류 그리고 메모리에 대한 정보도 확인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네트워크나 저장소에 대한 정보도 제공됩니다.



하드웨어 및 전원 옵션에서는 WOL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시놀로지 DS916+의 전면에 배치되어 있는 LED의 밝기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 대기시간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DS916+는 패키지 센터를 통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는데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다음 리뷰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 설치되어 있는 DSM은 상당히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용어 등이 생소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도움말을 통해서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설치는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하드웨어인 3.5인치 하드디스크는 별도의 나사 없이 간편하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 DSM 6.1의 경우에도 역시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었고 상당히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패키지 센터를 이용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