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시놀로지 DS916+와 같은 NAS들은 단순한 파일공유기능을 넘어서 일종의 서버처럼 다양한 종류의 패키지들을 설치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들은 모바일 시대에 걸맞게 스마트폰 앱들과 밀접하게 연동되어서 NAS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시놀로지 DS916+의 강력한 모바일 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한 편인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와 iOS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앱의 종류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웹 브라우저로 접속한 후에 스마트폰과 동일한 구글 계정으로 설치해주면 보다 편리합니다.



가장 처음 살펴볼 스마트폰 앱은 DS finder입니다. 시놀로지 DS916+를 WOL 기능을 이용해서 켜거나 끌 수 있고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DS finder를 이용해서 시놀로지 DS916+에 접속하면 모델 이름과 작동시간 그리고 현재 온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뉴 버튼을 이용해서 다시 시작하거나 종료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메뉴에서는 현재 할당된 맥 어드레스와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소를 선택하면 시놀로지 DS916+에 장착된 하드디스크와 볼륨에 대한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는 DSM 6.1이라는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데 데스크톱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에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DSM mobile의 기능도 강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제어해줄 수 있습니다.



DSM mobile의 시스템 정보에는 QuickConnect ID가 표시되는데 시놀로지 DS916+와 각 종 스마트폰 앱들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리소스 모니터에서는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DSM mobile에서는 사용자와 그룹을 관리해 줄 수 있고 패키지 센터에서는 현재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들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업데이트가 있으면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DS file을 이용하면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되어 있는 각 종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는데 상당히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설정 없이 QuickConnect ID를 통해서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DS file은 스마트폰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파일과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관리할 수 있는 DiskStation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이나 폴더는 복사, 삭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DS file에서는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들을 바로 재생해 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재생 가능한 코덱은 스마트폰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된 사진들은 썸네일 형태로 표시되고 문서 파일들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DS file은 시놀로지 스마트폰 앱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S file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과 같은 파일들도 시놀로지 DS916+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백업 용도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DS video는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되어 있는 각 종 동영상 파일들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입니다. DS file과 가장 큰 차이점은 색인이나 청소년 보호 기능 등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DS video을 실행시키면 색인이 완료된 동영상들이 표시됩니다. 색인은 대부분 자동으로 진행되지만 수동으로도 썸네일이나 관련 정보들을 입력해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을 선택하면 별점을 입력하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만약 색인된 동영상의 경우에는 관련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동영상의 재생은 스마트폰의 성능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이 원활하게 재생되지 않는다면 트랜스코딩 기능을 이용해서 품질을 조절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DS video의 기능들은 스마트 TV 등에서 더욱 유용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DS audio은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을 스트리밍하거나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에 상관없이 많은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S audio의 홈 화면에는 자신이 자주 듣는 음악을 배치할 수 있고 라이브러리 메뉴에서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된 음악들을 앨범이나 아티스트, 장르 등으로 분류해 줄 수 있습니다.



음악 재생 화면에서는 앨범 아트나 가사가 표시되고 설정에서는 이퀄라이저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별도의 음악까지 선택 가능하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DS photo는 사진을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 입니다. 특히 DSM 6.1에서는 앨범 전체 공개와 컬러 라벨 및 코멘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DS photo를 살펴보면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된 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앨범들의 설정은 Photo Station에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앨범을 선택하면 앨범에 수록된 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슬라이드쇼를 하거나 갤러리에 저장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별점을 매기거나 촬영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 photo에서는 사진을 백업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 백업 규칙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DS get은 Download Station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으로 토렌트 파일 정보를 시놀로지 DS916+로 전송해서 대신 다운로드 받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DS get을 실행시키면 BT를 정보를 직접 스마트폰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과 브라우저 기능을 이용해서 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렌트 파일을 추가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되는데 시드나 자신의 인터넷 회선에 따라서 속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경우에는 인텔 펜티엄 프로세서가 탑재되어서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DS note는 시놀로지 DS916+에 자신만의 노트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인이나 회사에서 업무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DS note에서는 메모나 할 일 목록을 작성할 수 있고 암호화된 메모로 생성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모는 단순히 텍스트로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이나 사진 그리고 음성으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에서는 Chat이라는 앱을 이용해서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채팅 관련 데이터들은 시놀로지 DS916+에 저장되기 때문에 업무용도로 적합합니다.



시놀로지 DS916+의 채팅 기능은 실시간을 업무 처리를 해야 하는 회사에서 사용하면 좋을만한 시스템입니다. 데이터는 한 곳에서 관리되고 암호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MailPlus의 경우에도 업무 용도로 사용하기 적합한 시스템으로 소규모 사업장에서 유용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사용하려면 시놀로지 DS916+에 관련 응용 프로그램들을 먼저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시놀로지 DS916+의 모바일 지원 기능은 크게 가정용과 기업용으로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가정용의 경우에는 동영상이나 음악 그리고 사진 등을 재생하거나 공유할 수 있었는데 특히 스마트 TV 등과 연동해서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업용으로는 메일이나 메모 그리고 채팅 등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소규모 사업장에서 사용하면 적당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시놀로지 DS916+의 강력한 백업과 클라우드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