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최근 우리들이 다루는 동영상이나 음악 그리고 문서와 같은 데이터들은 대부분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데이터들은 저장이나 편집 그리고 공유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얼마 전 큰 피해를 끼쳤던 랜섬웨어와 같은 사건이 발생했을 때 제대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데이터들은 항상 백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시놀로지 DS916+의 강력한 백업과 공유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백업 방식을 제공하는데 핵심은 Cloud Station Backup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려면 패키지센터에서 서버를 먼저 설치해주어야 하는데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링크가 제공됩니다.



Cloud Station Drive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드롭박스처럼 시놀로지 DS916+를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loud Station Drive는 컴퓨터와 시놀로지 DS916+의 특정 폴더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미리 자신이 원하는 폴더들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자신의 컴퓨터의 특정 폴더가 시놀로지 DS916+와 실시간으로 동기화됩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통해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oud Station Drive 소프트웨어에서는 동기화 규격을 설정하거나 파일 처리 기록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설정의 범위가 세부적인 편이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oud Station Backup은 Drive와는 다르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분들에게 적합한 소프트웨어입니다.



Cloud Station Backup을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입니다. 우선 자신이 백업하기 원하는 컴퓨터의 폴더를 지정한 후에 시놀로지 DS916+에서도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바로 백업이 시작되고 Cloud Station Backup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현재의 백업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에서는 폴더나 백업 규칙들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버전 탐색기를 살펴보면 저장되는 시점에 따라서 따른 데이터들을 확인해 볼 수 있고 개별적으로 다운로드 받거나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 찾아보기 메뉴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이전에 저장되었던 시점의 문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Cloud Station Backup 기능은 컴퓨터는 물론이고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DS cloud라는 이름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한 후에 동기화할 시놀로지 DS916+의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가능하면 내부 저장소로 로컬 폴더를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시놀로지 DS916+의 특정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이 스마트폰과 실시간으로 동기화됩니다. 그리고 최대 파일 크기나 동기화 방향 등도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Hyper Backup은 시놀로지 DS916+의 로컬 저장소나 외부 저장소 그리고 클라우드 등을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특히 버전 간 중복 제거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저장소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Hyper Backup의 백업 마법사를 실행시키면 로컬 저장소나 원격 시놀로지 NAS 그리고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도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기능은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Hyper Backup의 설정을 확인해 보면 데이터를 압축하는 기능이 포함되었는데 저장소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호나 백업 일정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바로 백업이 시작되고 다음 백업 일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동으로 백업을 진행하거나 새로운 백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Hyper Backup도 Cloud Station Backup처럼 백업 탐색기를 통해서 날짜별로 백업된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별로 복원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Hyper Backup을 이용해서 백업된 파일들은 암호화 기능으로 보호되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바로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에서는 Hyper Backup Explorer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들은 드롭박스나 원드라이브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에서는 이러한 클라우드와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는 Cloud Sync라는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loud Sync에서 지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드롭박스와 원드라이브 그리고 아마존 드라이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설정에서는 경로들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기화 방향은 양방향과 다운로드 그리고 업로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암호화나 스케줄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바로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됩니다. 그 외에도 기록을 살펴보면 세부적인 파일 내역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에는 전면에 한 개의 USB 3.0 커넥터를 비롯해서 총 3개의 USB 단자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M 6.1 제어판의 외부 장치를 살펴보면 시놀로지 DS916+에 연결된 USB 장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맷이나 꺼내기 등의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파일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외장하드 등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고 바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 장치를 연결하면 비프음이 울리게 됩니다.



파일 스테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은 USB Copy라는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보다 편리하게 USB 장치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USB Copy를 실행시키면 사진이나 비디오 그리고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메뉴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부분은 데이터 내보내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설정을 살펴보면 장치를 연결할 때마다 데이터를 복사하고 복사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장치 꺼내기와 같은 메뉴들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USB Copy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작업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 필터에서는 저장할 수 있는 파일들의 포맷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들은 랜섬웨어와 같은 사태를 거치면서 데이터 백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DS916+의 경우에는 다양한 백업 방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편리한 공유도 가능하기 때문에 강력한 NAS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특히 버전 탐색 기능을 이용해서 시점에 따라서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