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랜섬웨어는 최근 가장 치명적인 악성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들의 소중한 추억이 담긴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문서들을 암호화하고 해제를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데 지불을 한다고 해도 제대로 압축이 해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에서 랜섬웨어 예방 요령을 공개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예방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랜섬웨어 예방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최신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는 3월에 이미 패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윈도우 XP와 같은 구 버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운영체제가 윈도우 XP와 같은 구 버전이라면 우선 랜선을 뽑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역시도 다른 사이트에 접속하기 전에 끄는 것이 좋습니다.



워너크라이(Wannacry)는 SMB 취약점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호나라에서는 방화벽을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조치는 윈도우 XP 등에서만 효과가 있습니다. 윈도우10의 경우에는 업데이트만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방화벽에서 인바운드 규칙 – 새규칙 – 포트 – 다음을 선택한 후에 SMB에 사용되는 포트를 차단하면 임시적인 조치는 완료됩니다. 그렇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에 맞는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를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신이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에 맞는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했기 때문에 지원이 종료된 XP의 업데이트로 하단의 링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링크 : http://www.catalog.update.microsoft.com/Search.aspx?q=KB4012598



워너크라이(Wannacry)와 같은 랜섬웨어들은 가장 치명적인 악성프로그램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최근과 같이 디지털 데이터들을 많이 사용하는 시대에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반드시 윈도우의 최신 보안 패치를 완료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신 버전이 아닌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랜 선을 뽑으신 후에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