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스마트폰들은 단순한 통화 기능을 넘어서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각 종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재생하는 등 궁극의 디지털 제품으로 진화했습니다. 특히 디스플레이나 카메라 기술의 발전은 정말 놀라운 편입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세계 최초로 4K HDR 디스플레이와 960fps 슬로우 모션 촬영이 가능한 Motion Eye(모션 아이) 카메라를 탑재한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는 5.5인치 4K HDR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다른 플래그쉽 스마트폰에 비해서 해상도가 높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4K HDR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빠른 속도를 위해서 FULL HD 해상도고 동작을 합니다. 그렇지만 4K 재생이 가능한 유튜브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에서는 4K 해상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앱에서 4K 비디오를 선택하면 품질에서 1080p를 넘어서 1440p나 2160p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화면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눈으로 픽셀을 확인하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작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들의 카메라 기술은 상당히 놀라운 수준까지 발달했고 이제 일상적인 경우라면 더 이상 콤팩트 카메라를 구입할 필요가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전면에는 1300만 화소의 22mm 광곽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화소수도 높은 편이고 특히 5축 이미지 흔들림 방지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뒷면에는 1900만 화소의 Motion Eye(모션 아이)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메모리 적층형으로 설계되어서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또 다른 강점은 카메라 셔터 버튼을 추가했다는 점입니다. 전문적인 카메라들과 동일하게 2중 접점을 지원하는데 흔들림이 적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 탑재된 카메라 셔터 버튼은 짧게 누르면 초점을 잡고 깊게 누르면 사진이 촬영되는데 보다 편리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카메라 기능은 셔터 버튼을 길게 누르면 바로 실행이 됩니다. 그리고 촬영화면은 상당히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었고 화면을 스와이프해서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살펴보면 셀프타이머나 색상 및 밝기 등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예측 캡쳐와 대상 추적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수평을 제대로 맞추기 위해서는 격자 선을 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수동 모드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화이트 밸런스나 노출, 셔터 스피드, 초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의도를 담으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 모드를 살펴보면 녹화 버튼 옆에는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을 촬영할 수 있는 별도의 버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본 해상도는 FULL HD 30/60fps입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카메라들에는 5축 손떨림 방지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인텔리전트 액티브와 표준 그리고 끄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화각은 조금 달라집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5축 손떨림 방지 기능을 살펴보면 인텔레전트 액티브와 끄기 옵션을 선택하는 것에 따라서 결과물에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화각이 조금 달라집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또 다른 장점 중에 하나는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기본 720p로 촬영하는 중에 녹화 버튼을 누르면 순간적으로 슬로우 모션 동영상이 촬영됩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동영상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촬영 중에 버튼을 눌렀을 때만 느리게 촬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카메라 앱을 살펴보면 AR과 크리에이티브 효과 그리고 파노라마와 4K 비디오 촬영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K 비디오 촬영 기능이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크레에이티브 효과를 선택하면 사진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는데 평소와는 다른 느낌의 사진을 촬영해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파노라마는 넓은 풍경을 촬영하기 원할 때 적합한 기능으로 인터페이스의 하단에 표시되는 가이드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사진들은 실제로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이용해서 촬영되었습니다. 특별한 보정 없이 밝기와 크기만 조절했습니다. 사진 품질은 부족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이용해서 촬영된 사진들은 앨범이라는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앨범을 이용하면 사진이나 비디오를 다양한 정렬 방식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기를 이용하면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을 잘라낼 수 있고 노출이나 대비, 색감 등도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PC에서 편집하지 않고 스마트폰에서 바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비디오 앱의 경우에는 단순히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들은 물론이고 홈 네트워크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들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기능을 이용하면 잘라내기와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색감 등을 조절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웠지만 스마트폰에 바로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은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은 5.5인치 4K HDR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는데 유튜브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의 4K 콘텐츠들을 화질 저하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메모리 적층 센서가 적용된 Motion Eye 카메라의 경우에는 4K 비디오는 물론이고 초당 960프레임 슈퍼 슬로우 모션 초고속 촬영이 가능했는데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화되는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특색 있는 기능들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