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되고 있는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들은 대부분 동영상촬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음성녹음 위한 마이크도 탑재되어 있는데 범용적인 목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장거리에서 음성을 녹음하기에는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블루투스 방식을 이용해서 무선으로 음성을 카메라로 전송할 수 있는 무선마이크 리모뷰 M1+A1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모뷰 M1+A1의 박스를 살펴보면 고프로용으로 설계되었다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실제로 카메라는 물론이고 고프로 히어로4나 히어로3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모뷰 M1+A1은 마이크와 수신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는 별도의 방수 하우징을 제공하고 수신기는 고프로의 방수 케이스에 수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리모뷰 M1+A1에 포함되어 있는 구성품들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제공되는 액세서리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구매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스위블 클립과 크레들이 제공된다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클립을 이용하면 옷에 고정할 수 있고 그레들을 이용하면 고프로 장비들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오디오팩인 리모뷰 A1과 무선마이크 M1이 수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두 제품은 블루투스 방식으로 음성을 전송합니다.
리모뷰 M1+A1은 다양한 액세서리들이 기본으로 제공되는데 카메라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립과 바람막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모뷰 M1+A1의 사용법이 설명되어 있는 유저매뉴얼도 한 장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한글로도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액세서리에는 리모뷰의 스티커도 포함되어 있는데 디지털 카메라나 노트북에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파워가 강한 편은 아니지만 재미있는 구성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리모뷰 M1+A1은 기본적으로 고프로를 위해서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사용하려면 별도의 DSLR 키트가 필요합니다.
리모뷰 M1 무선마이크를 살펴보면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볍게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은 은색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리모뷰 M1 무선마이크의 뒷면을 살펴보면 중앙에는 한국에서 제조가 되었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클립 등의 액세서리를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리모뷰 M1 무선마이크의 옆면을 살펴보면 전원과 블루투스 연결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고 동작이나 충전 상태는 LED의 컬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모뷰 M1 무선마이크는 뒤쪽에 배치되어 있는 마이크로 USB 커넥터를 이용해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넥터는 별도의 덮개로 보호되어 있었습니다.
리모뷰 A1 오디오팩은 고프로나 카메라에 음성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면에는 전원 스위치나 블루투스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리모뷰 A1 오디오팩의 뒤쪽을 살펴보면 역시 한국에서 제조가 되었고 고프로에 부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DSLR키트를 이용하면 카메라의 핫슈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리모뷰 A1 오디오팩의 옆쪽을 살펴보면 본체를 충전시켜 줄 수 있는 마이크로 USB 커넥터와 고프로나 카메라에 연결할 수 있는 미니 USB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리모뷰 M1+A1에 동봉되어 있는 액세서리를 살펴보면 회전 클립이 하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옷깃에 부착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람막이의 경우에는 실외에서 바람 때문에 생기는 소음을 어느 정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야외에서는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모뷰 M1 무선마이크용 방수 하우징을 이용하면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길 때에도 음성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카메라는 버티지 못하는 환경이 많기 때문에 고프로와 같이 사용할 때만 장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프로용 액세서리에 장착할 때 사용하는 회전 마운트도 하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리모뷰 M1+A1은 고프로 히어로4와 히어로3 등에 호환됩니다.
리모뷰 M1+A1 DLSR 키트에는 크래들 홀더와 핫슈 마운트 어댑터 그리고 3.5mm 오디오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구입하기 전에 미리 자신의 카메라가 3.5mm 오디오 입력을 지원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리모뷰 M1+A1은 모두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고 완전히 충전되면 파란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완충 상태에서 6시간 연속 녹화가 가능합니다.
충전이 완료된 상태에서 두 제품의 전원을 켜고 블루투스 버튼을 길게 누르면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페어링 상태에서는 파란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리모뷰 A1 오디오팩을 카메라에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본체를 핫슈에 장착한 후에 3.5mm 오디오 케이블을 장착해 주면 됩니다.
리모뷰 A1 오디오팩은 리모뷰 M1 무선마이크를 방수팩에 넣어서 사용할 때를 대비해서 오디오 증폭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루투스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동작하는데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모뷰 M1 무선마이크에 회전 클립을 장착하면 옷깃에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외에서는 바람막이는 장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모뷰 M1+A1의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바로 음성 녹음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오디오 레벨 미터를 통해서 입력 신호의 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모뷰 M1+A1을 동영상을 통해서 살펴보면 음성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음이 약간 강한 편이기는 했지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충분히 보정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리모뷰 M1+A1은 블루투스 방식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마이크와 수신기 세트입니다. 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와는 다르게 약 10m 거리에서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방식의 특성상 최상의 음질이라고는 이야기할 수 없지만 유튜브용으로는 무난한 수준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야외에서 음성을 녹음해야 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에게 리모뷰 M1+A1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