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최근 유무선 공유기는 가정이나 사무실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한 두 대의 컴퓨터나 스마트폰들을 사용하는 분들은 저렴한 제품으로도 충분하지만 조금 더 넓은 공간에서 많은 디바이스들을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하려는 분들은 조금 더 좋은 성능의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파워 유저를 위한 끝판왕 기가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넷기어 R850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 R8500의 박스는 상당히 큰 편이었고 왼쪽 상단에는 나이트호크 X8 AC53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넷기어 R8500은 최대 5.3Gbps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하고 업계 최초로 액티브 안테나가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액티브 안테나 기술은 와이파이 신호를 안테나의 맨 위에서 증폭해서 성능을 높여줍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특징들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었는데 1.4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트라이 밴드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되어서 최대 5.3Gbps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총 6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내장하고 있고 2개는 어그리게이션을 지원해서 NAS와 같은 장치들에서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넷기어 R8500은 지와 같은 앱은 물론이고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 보호 기능과 VPN 기능도 지원합니다.



넷기어 R8500의 스펙을 살펴보면 트라이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1.4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128MB 플래시 그리고 512MB 램을 탑재했습니다.



넷기어 R8500은 316 x 264 x 61mm의 크기와 약 1.6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공유기들에 비하면 조금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넷기어 R8500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를 살펴보면 크기는 일반적인 제품에 비해서 약간 큰 편이었지만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았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살펴보면 입력은 200-240V를 지원하고 출력은 19V, 3.16A입니다. 외장하드 등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출력은 넉넉한 편입니다. 참고로 평소에는 약 2OW 정도를 소모했습니다.



넷기어 R8500을 인터넷 등에 연결하기 위한 랜 케이블도 하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네트워크 장비들은 기본적으로 케이블을 제공하기 때문에 추가로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넷기어 R8500의 하드웨어적인 설치 방법이 설명되어 있는 빠른 시작 가이드도 한 장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림으로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세부 설정에서는 기능들을 보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미리 한 번 정도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8500의 크기는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바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제품에 비해서 상당히 큰 편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은 세련된 편이었고 사각형의 형태는 무난했습니다.



겉면의 오른쪽을 살펴보면 SSID와 패스워드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초기 접속할 때 사용할 수 있고 관리 페이지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왼쪽을 살펴보면 6개의 랜 포트와 와이파이 등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원을 제외한 LED는 끌 수 있습니다.



넷기어 R8500의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앙에는 벽에 걸 때 사용하는 고리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넷기어 R8500의 앞면을 살펴보면 LED와 WPS 그리고 와이파이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LED가 불편한 분들은 버튼을 이용해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넷기어 R8500의 뒷면을 살펴보면 총 6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와 전원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공유기에 비해서 랜 포트가 2개 많습니다.



1, 2번 랜 포트는 어그리게이션을 지원합니다. 2개의 케이블을 이용해서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는 기술로 고급형 NAS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8500의 옆면을 살펴보면 두께는 약간 두꺼운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은 톡특한 패턴이 각인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USB 2.0과 USB 3.0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간이 NAS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8500에는 4개의 안테나가 탑재되었는데 주목할 만한 부분은 끝 부분에 와이파이 신호를 증폭하는 기능이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안테나의 각도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는 양쪽 두 개를 약 45도 각도로 기울이라고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끝 부분에는 파란색 LED가 내장되었습니다.




넷기어 R8500을 처음 연결하면 새로운 암호를 입력하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암호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넷기어 R8500의 관리 페이지는 www.routerlogin.net 라는 주소로 접속할 수 있고 이전에 설정한 암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 페이지에서는 공유기의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급 메뉴에서는 넷기어 R8500의 기능들을 보다 디테일하게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설정의 범위가 넓은 편이기 때문에 파워 유저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설정에서는 인터넷이나 무선 그리고 QOS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초기 무선암호는 암기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익숙한 패스워드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8500은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나 FTP도 지원하고 간이 NAS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기능에서는 자녀 보호나 액세스 제어 그리고 서비스 차단과 같은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넷기어 R8500을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관리 메뉴에서는 넷기어 R8500의 상태나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도 지원하는데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급 설정에서는 포트 포워딩이나 유동 DNS 그리고 VPN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역시 고급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기능이고 LED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지니라는 윈도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넷기어 R8500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 페이지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ReadySHARE Vaul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컴퓨터의 데이터를 넷기어 R8500에 연결되어 있는 외장하드에 백업할 수 있습니다. 자동백업이 필요한 분들에게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넷기어 R8500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에서 \\readyshare 라는 주소로 접속할 수 있고 속도는 생각보다 빠른 편이었습니다.



넷기어에서는 NETGEAR genie라는 앱을 제공하고 있는데 관리 페이지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스마트폰으로 넷기어 R8500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NETGEAR genie에서는 넷기어 R8500에 연결된 외장하드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이나 동영상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NETGEAR genie에서 개인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했던 기능은 바로 WiFi Analytics였는데 와이파이 신호를 분석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8500을 KT 기가인터넷 콤팩트 연결해서 속도를 측정했는데 정상적으로 기가 인터넷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고 사양의 공유기이기 속도에 대한 불만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5G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무선 인터넷의 속도를 측정했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약 382MB/s 정도 측정되었습니다. 이 정도라면 유선으로 연결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8500의 크기를 동영상을 통해서 살펴보면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공유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니 앱을 통한 멀티미디어 파일들의 재생은 원활한 편이었습니다.



넷기어 R8500은 기가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밴드 와이파이와 5.3Gbps의 속도 그리고 4개의 액티브 안테나까지 최고 수준의 스펙을 가지고 있고 특히 6개의 기가비트 이더넷포트와 어그리게이션을 지원한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최고 수준의 공유기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넷기어 R8500을 추천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놀다가 at 2017.09.11 21:48 신고 [edit/del]

    입력이 어디가 프리볼트란거죠?
    200~240V 이 프리볼트인가요?

    Reply
  2. . at 2017.09.13 12:39 신고 [edit/del]

    382MB/s →Mbps 이겄죠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