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우리들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는 시점은 보통 재미있는 PC게임이 제대로 플레이되지 않을 때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개발사인 블루홀에서 제작한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이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롤이나 오버우치에 비해서 사양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 ASUS ROG STRIX 지포스 GTX1060 O6G GAMING D5 6GB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박스는 세련된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3개의 팬을 내장한 그래픽카드가 수납되어 있기 때문에 박스의 크기는 제법 큰 편이었습니다.



박스의 왼쪽 상단에는 ASUS의 게이밍 관련 제품 브랜드 라인인 ROG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ASUS ROG 시리즈는 높은 성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게이머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는 3년 동안 AS를 받을 수 있고 ASUS AURA SYNC 기능도 내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부분은 기본으로 오버클럭되어 있다는 점인데 레퍼런스 제품에 비해서 성능이 높은 편입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에는 다양한 출력포트가 내장되었고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VR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게임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을 제거해주는 NVIDA G-SYNC 기술도 탑재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에이수스 GTX1060 6GB의 특징과 스펙들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영어이기는 하지만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에는 3개의 90mm 쿨링팬이 탑재되었고 30% 향상된 DirectCU III 냉각기술이 적용되어서 뛰어난 쿨링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HDMI 포트를 이용한 VR 장치들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는 100% 자동화 공정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뛰어난 품질과 오랜 수명을 보장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부분은 그래픽카드가 케이스의 팬을 제어할 수 있는 2개의 4핀 커넥터를 내장했다는 점입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에는 AURA RGB 조명이 탑재되었는데 항상 켜짐이나 숨쉬기 그리고 깜빡임 등 6개의 조명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PU TWEAK II WITH XSPLIT GAMECASTER라는 프로그램도 제공됩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스펙을 살펴보면 하나의 DVI와 2개의 HDMI 2.0 그리고 역시 두 개의 디스플레이 포트 1.4를 지원합니다. 확장성 부분에서는 부족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6GB GDDR5 비디오 메모리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GB 모델과 비교하면 CUDA 코어도 많고 어느 정도의 성능 차이도 발생합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시스템 권장을 살펴보면 500W 출력의 파워를 요구하는데 최신 컴퓨터 부품들은 전력 대비 성능비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고출력 파워 서플라이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박스는 2중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속 박스는 두툼한 스펀지로 제작된 완충제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택배로 문제없이 배송 받을 수 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는 GTX1060 제품 중에서도 하이엔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종 액세서리들도 별도의 박스에 수납되어 있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액세서리를 살펴보면 컴퓨터에 설치하고 모니터를 연결하는 과정이 한글로 설명되어 있는 설치가이드가 한 장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각 종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들이 포함되어 있는 DVD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광학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케이블을 정리할 때 사용하는 벨크로 테이프도 4개 동봉되어 있었는데 그래픽카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구성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품질은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크게는 298 x 124 x 40mm로 3개의 팬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GTX1060에 비하면 약간 큰 편이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에는 3개의 90mm 쿨링팬이 탑재되었습니다. 일반적인 GTX1060들은 2개 정도의 팬을 탑재하는 경우가 많은데 하나 더 많기 때문에 쿨링 성능은 뛰어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쿨링팬은 일정 온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완전히 정지한 상태로 대기합니다. 그리고 동작 상태에서도 소음 크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에는 AURA RGB 조명이 탑재되는데 쿨링팬의 양 옆에 일자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조명 효과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스타일리쉬한 알루미늄 백플레이트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판이 휘는 것을 방지해주고 디자인적인 완성도도 높은 편입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백플레이트에는 ROG 로고가 각인되어 있었는데 상당히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참고로 백플레이트는 일정 수준 이상의 그래픽카드에만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옆면을 살펴보면 열기를 배출해주는 방열판들이 빼곡하게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Drect-GPU 저속 파이프를 도입해서 최대 30% 높은 쿨링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는 PCI Express 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보관 중에 단자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덮개가 기본 제공됩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는 5개의 구리파이프로 구성되어 있는 쿨링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3개의 쿨링팬까지 더해져서 쿨링에 많은 신경을 쓴 제품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옆쪽을 살펴보면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8핀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ROG는 Republic of Gamers의 약자입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에는 1개의 DVI와 2개의 HDMI 2.0 포트 그리고 2개의 DP 1.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포트는 마개를 이용해서 봉인할 수 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의 뒤쪽을 살펴보면 케이스의 쿨링팬을 장착할 때 사용하는 2개의 4핀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래픽카드에서 케이스의 팬을 제어한다는 발상이 독특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에이수스 GTX1060 6GB는 일반적인 GTX1060에 비해서 오버클럭된 성능을 제공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특히 안정적인 발열 제어를 위해서 3개의 쿨링팬과 5개의 구리파이프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그래픽카드에만 적용되는 알루미늄 백플레이트도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여주는 요소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각 종 게임들을 통해서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