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컴퓨터를 구성하는 다양한 부품 중에서 SSD는 가격 대비 성능향상의 효과를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5400RPM의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노트북의 경우에는 SSD로의 교체만으로 새로운 제품을 구입한 것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노트북에 장착할 수 있도록 슬림한 두께와 3D 낸드 플래시를 탑재한 가성비 SSD 타무즈 RX55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무즈 RX550 SSD의 박스는 심플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타무즈에서는 SSD는 물론이고 메모리와 모니터도 판매하고 있는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사입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SSD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용량은 256GB이고 3년 동안의 AS를 지원합니다. 사후지원 시간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옆면에는 타무즈 RX550 SSD의 특징들이 표시되어 있었는데 모터가 없는 제품의 특성상 소음이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적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 세이빙 기능을 지원합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타무즈 RX550 SSD 본체는 정전기를 방지하는 필름으로 보호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터가 없기 때문에 충격에도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강한 편입니다.




타무즈 RX550 SSD는 2.5인치 폼팩터로 제작이 되었는데 일반적인 데스크톱은 물론이고 일부 SATA 규격을 지원하는 노트북에서도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무즈 RX550 SSD의 뒷면을 살펴보면 용량과 시리얼 넘버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에는 운영체제와 제조사의 용량 계산 방식의 차이가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타무즈 RX550 SSD의 두께는 약 7mm로 상당히 얇은 편인데 슬림한 형태의 노트북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형 노트북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타무즈 RX550 SSD는 SATA3 규격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표준적인 규격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데스크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노트북들도 지원합니다.




타무즈 RX550 SSD를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정보를 확인해 보면 TRIM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TRIM은 SSD를 속도저하 없이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무즈 RX550 SSD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238GB라고 인식되는데 제조사와 운영체제의 용량을 계산하는 방식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256GB로 표시되지 않는 것입니다.



타무즈 RX550 SSD는 데스크톱은 물론이고 특히 별도의 SATA 커넥터를 가지고 있는 노트북에 장착하면 성능의 향상을 크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타무즈 RX550 SSD와 5400RPM HDD의 속도를 비교해 보면 읽기 속도는 약 8배, 쓰기 속도는 약 7배 정도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무즈 RX550 SSD와 하드디스크의 가장 큰 차이는 액세스 타임의 차원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SSD는 약 0.030ms, HDD는 13.3mm가 측정되었는데 성능 향상을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 작업들에서 속도차이를 비교해 보면 10,000개의 파일을 압축했을 때 SSD는 1분 55초 HDD는 7분 15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작업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타무즈 RX550 SSD는 액세스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기 때문에 약 9,200~9,300개의 파일을 검사했을 때 SSD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편입니다.



AS SSD 벤치마크를 이용해서 타무즈 RX550 SSD의 속도를 확인해 보면 읽기는 약 508MB/s, 쓰기는 약 448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속도는 무난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이용해서 타무즈 RX550 SSD의 전체 영역 속도를 살펴보면 평균 202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DRAM 캐시 버퍼가 동작하는 구간에서는 상당히 빠른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5GB 크기의 파일을 전송해 보면 쓰기와 읽기 속도가 각 각 435~436MB/s 정도 측정되었습니다. 역시 DRAM 캐시 버퍼가 가득차기 전까지는 상당히 빠르게 데이터 전송이 가능했습니다.



최근 일부 CPU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멜트다운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I/O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상에서는 패치전후 크게 변화가 없었습니다.



타무즈 RX550은 슬림한 디자인과 3D TLC 낸드 메모리를 탑재한 SSD입니다. TLC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3D 구조와 DRAM 캐시 버퍼가 적용되어서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었고 실제 다양한 작업에서도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데스크톱이나 특히 SATA 방식의 구형 노트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속도 향상을 원하는 분들에게 타무즈 RX550 SSD를 추천합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