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외장 하드는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격대비 용량은 크지만, 속도는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특성상 몇 년째 제자리걸음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외장 SSD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속도도 빠르고 예전보다 용량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작고 빠른 외장 SSD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고 오른쪽에 용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용량은 250GB, 500GB, 1TB, 2TB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박스에는 이앤엘에서 수입된 정품이라는 것을 확인해 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3년 제한보증을 제공하는데 기간은 충분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뒷면에는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는데 속도가 빠른 것은 물론이고 IP55 등급의 생활방수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조금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옆면에는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얇은 두께가 표현되어 있었습니다.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크기가 정말 작은 편이기 때문에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호환성과 구성품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USB 3.1 포트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하위호환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USB 2.0 포트에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에는 USB 타입C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었고 USB 타입A 어댑터가 제공되기 때문에 신형과 구형 컴퓨터 모두에서도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를 사용하면 가장 놀랍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바로 크기와 무게입니다. 손과 비교해보면 크기는 가늠할 수 있는데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표면은 독특한 패턴이 표현되어 있었고 오른쪽 위에는 고리가 준비되어 있는데 카라비너와 결합해서 가방이나 다양한 장소에 걸어 놓을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표면은 고무 느낌의 재질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IP55 등급의 생활방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야외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두께는 상당히 얇은 편이고 USB 타입C 커넥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 자체는 방향에 상관없이 장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에는 USB 타입C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최근 노트북과 데스크톱에는 기본적으로 탑재되는 포트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3.0 포트만 탑재된 PC의 경우에는 USB 타입A 어댑터를 이용해서 케이블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형 컴퓨터에 탑재된 USB 2.0 포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특징들은 살펴보면 SATA3 규격으로 제작이 되었고 TRIM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TRIM은 SSD의 속도 저하를 완화해주는 기능입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속도를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면 읽기는 560MB/s 쓰기는 520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외장 하드에 비해서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HD TUNE을 이용해서 구간별로 속도를 확인해 보면 하드디스크와는 다르게 모든 구간에서 일정한 속도가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읽기 속도는 평균 316MB/s입니다.



SSD는 데이터가 채워지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래온 더티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속도를 확인해 보았는데 일정한 속도가 유지되었습니다.



실제로 5TB 정도의 데이터를 전송해 보았는데 쓰기는 약 190~200MB/s 정도가 측정되었고 읽기는 480MB/s 정도가 확인되었습니다. 읽기 속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가장 큰 특징은 속도가 빠르다는 점인데 외장 하드와 파일 압축 속도를 비교해보면 상당히 시간이 절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에는 SecureAccess라는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데 파일을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된 실행파일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면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내려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특징들을 정리해보면 일반적인 외장 하드에 비교해서 크기가 작고 가볍습니다. 그래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는 IP55 등급의 생활방수 기능을 지원합니다. 간단한 물기와 먼지들을 막을 수 있는데 야외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이러한 특징은 사진작가들에게 적합합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속도는 외장 하드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편입니다. 그래서 파일들을 컴퓨터로 옮기지 않고 바로 외장 SSD에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250GB, 500GB, 1TB, 2TB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대용량 제품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격은 외장하드에 비하면 비싸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특징들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외장 하드에 비교해서 크기가 작고 가벼우므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P55 등급의 생활방수 기능을 지원하는데 야외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속도가 상당히 빠르므로 컴퓨터에 옮기지 않고도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야외 활동이 많은 사진작가분에게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를 추천합니다.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