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SSD는 가장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컴퓨터 부품인데 특히 운영체제를 SSD에 설치하면 하드디스크와 비교해서 컴퓨터의 성능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빨라집니다. 그리고 SSD는 크게 SATA3와 NVMe 두 가지 규격으로 출시되고 있는데 NVMe의 속도가 월등히 빠르게 때문에 최근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게이밍 컴퓨터를 위해서 개발된 고성능 NVMe SSD 플렉스터 M9PeG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고 개봉을 하지 않고도 본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패키지 디자인에 상당히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에는 도시바의 3D 낸드가 탑재되었고 용량은 256GB와 512GB 그리고 1TB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256GB 제품을 확인해 볼 예정입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 게이밍 컴퓨터를 위해서 제작된 제품이라고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사실 고성능 시스템을 조립하려는 분들에게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는 용량에 따라서 속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메모리들이 병렬로 구성된 SSD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512GB 이상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플렉스터 M9PeG NVMe SSD는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완충재에 고정되어 있었고 메인보드에 고정하기 위한 나사로 하나 제공됩니다. 나사는 의외로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의 크기는 일반적인 SATA3 방식의 SSD보다도 상당히 작은 편입니다. 그래서 메인보드에 장착했을 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NVMe SSD와 같은 고성능 제품들은 발열 때문에 성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렉스터 M9PeG NVMe SSD에는 온도를 낮추기 위한 방열판이 기본으로 탑재되었습니다.



뒷면에는 시리얼 넘버등의 정보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플렉스터 M9PeG NVMe SSD의 경우에는 중국이 아니라 대만에서 제작이 되었습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는 M.2 (2280) 폼팩터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최신 메인보드에서는 한두개 정도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를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방향에 맞춰서 밀어넣어준 후에 반드시 나사로 고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완전히 밀착되기 때문에 거추장스럽지 않은 편입니다.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에서 정보를 살펴보면 플렉스터 M9PeG NVMe SSD가 제대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 등의 저장장치를 이용해서 운영체제를 설치해주면 됩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하지 않으려는 분들은 디스크 관리 메뉴를 이용해서 컴퓨터에 인식시켜 주어야 합니다. 설정과정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를 컴퓨터에 장착하면 238GB로 인식되는데 제조사와 운영체제의 용량계산 방식의 차이 때문에 256GB로 인식되지는 않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통해서 플렉스터 M9PeG NVMe SSD의 정보를 살펴보면 PCIe 3.0 x 4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ATA3 규격의 최대 전송 속도는 600MB/s입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의 속도를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서 확인해보면 읽기는 3,039MB/s이고 쓰기는 1,088MB/s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SATA3 SSD에 비해서 상당히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S SSD 벤치마크에서는 읽기 속도는 약 1,900MB/s 쓰기 속도는 1,013MB/s 정도가 확인되었습니다. 참고로 512GB 용량 부터는 쓰기 속도가 두 배로 빨라집니다.



ATTO Disk 벤치마크를 통해서 특징을 확인해보면 쓰기속도는 1,000MB/s 정도가 측정되었고 읽기속도는 최대 3,000MB/s 정도의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채워가면서 전체 속도를 확인해 보면 최대는 2,6015MiB/s 정도가 측정되었고 평균은 353MiB/s였습니다.



벤치마크를 돌리는 동안 플렉스터 M9PeG NVMe SSD의 온도를 확인해 보면 최대 52도 정도가 측정되었는데 방열판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어서 온도가 높지는 않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실제로 플렉스터 M9PeG NVMe SSD와 SATA3 SSD의 속도를 비교해보면 약 7,000개의 이미지 파일을 압축했을 때 절반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역시 7,000개의 파일을 바이러스 검사를 진행했는데 시간이 상당히 절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TA3도 빠른 편이지만 플렉스터 M9PeG NVMe SSD는 더욱 빠르기 때문에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의 최신 펌웨어 버전은 1.05인데 플렉스터 홈페이지에서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과정은 간단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플렉스터 홈페이지에서는 전용툴을 내려받을 수 있는데 용량이나 상태 그리고 온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툴에서는 안전하게 포맷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저장된 데이터가 걱정되는 분들은 툴을 이용해서 조금 더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플렉스터 M9PeG NVMe SSD는 SATA3 SSD와 비교해서 쓰기 속도는 약 2~3.5배 그리고 읽기 속도는 약 5배 정도 빠른 저장장치입니다. 실제 작업에서도 속도의 차이를 체감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그 외에도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온도를 낮추기 위한 방열판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성능 게이밍 PC를 꾸미시려는 분들에게 플렉스터 M9PeG NVMe SSD를 추천합니다.


  1. Favicon of http://hanwhainssu.tistory.com BlogIcon 아파트담보 at 2018.07.15 23:47 신고 [edit/del]

    ssd는 필수죠
    잠깐의 렉도 치명적이라서요 ㅡㅡ

    Reply
  2. Favicon of http://angliss.tistory.com BlogIcon 앤글 at 2018.07.16 14:58 신고 [edit/del]

    와 방열판 달려있으니 멋지네용

    Reply
  3. 레몬 at 2018.07.18 23:11 신고 [edit/del]

    펌웨어1.05업글뒤 젠3x1변경된거같은데 펌웨어 다시 다시1.01로는 안되나요?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