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키보드는 동작 방식에 따라서 멤브레인과 팬터그래프 그리고 기계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최근에는 키감이 좋은 기계식 키보드가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기계식 스위치의 종류는 청축과 갈축 그리고 적축 등 상당히 다양한 편이고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보다 25% 빠른 입력 속도와 40% 향상된 내구성을 가진 Romer-G 스위치를 탑재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 로지텍 G613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는 손목 받침대가 결합된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다 편안하게 게임을 즐기거나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왼쪽을 살펴보면 매크로를 비롯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6개의 G키가 탑재되었습니다. 다른 기계식 키보드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의 오른쪽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들이 배치되었습니다. 참고로 LIGHTSPEED와 블루투스 이중 연결을 지원하는데 버튼을 눌러서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음소거와 볼륨 그리고 미디어를 제어할 수 있는 키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볼륨 제어 기능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에는 옴론과 로지텍이 공동으로 개발한 Romer-G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일반적인 기계식 스위치보다 25% 빠른 입력 속도를 지원하고 내구성도 우수합니다. 키감은 적축과 갈축의 중간 정도 느낌이고 소음도 심하지 않습니다.



LIGTHSPEED USB 수신기의 경우에는 크기가 상당히 작은 편입니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부분은 1ms 무선 보고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선 게이밍 키보드와 동일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의 다양한 기능들은 게임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두 개의 AA 배터리를 이용해서 최대 18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커스트마이즈할 수 있는 6개의 G키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은 물론이고 각종 작업을 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G키에는 명령 편집기를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할당할 수 있는데 키 입력에서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문자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복잡한 기능을 원하는 분들은 멀티 키 기능을 이용해서 매크로 기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지연 시간도 기록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편리합니다.



핫 키 기능을 이용하면 창이나 확대 그리고 편집 명령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게임보다는 각종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기능도 지원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파일 그리고 폴더 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역시 작업할 때 유용한 기능들입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의 오른쪽 위에는 게이밍 모드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는데 설정하면 자신이 지정한 키들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 불필요한 기능들이 실행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입력 분석 메뉴에서는 게임이나 작업을 할 때 어떤 키들이 많이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참고용으로 자신의 스타일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은 1ms 보고율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유선 키보드와 같은 성능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차이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로지텍에서는 ARX CONTROL이라는 앱을 제공하는데 게임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우선 설치된 게임들의 최근 플레이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키 설정을 확인해 보면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의 G키에 어떤 기능들이 할당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에도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입니다.



ARX CONTROL의 핵심 기능 중의 하나는 CPU나 GPU의 상태 그리고 온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과 같이 뜨거운 날씨에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에 로지텍의 마우스가 연결되어 있다면 DPI의 상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RX CONTROL은 로지텍 게임 소프트웨어와 연동되어서 동작합니다.



ARX CONTROL을 이용하면 멀티미디어 프로그램들을 제어하거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컴퓨터의 리모컨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선으로 동작한다는 점입니다. 거추장스러운 케이블이 필요 없으므로 책상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선 마우스는 G703을 추천합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는 무선으로 동작하지만 LIGHTSPEED 무선 기술이 탑재되어서 유선 키보드와 같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배틀그라운드나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은 정밀한 게임들도 문제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에는 커스트마이즈 가능한 6개의 G키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은 물론이고 각종 작업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613 기계식 키보드는 LIGHTSPEED는 물론이고 블루투스 기능도 내장되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들과 간편하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2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로지텍 G613은 일반적인 기계식 스위치보다 25% 빠른 입력 속도와 40% 향상된 내구성을 가진 Romer-G 스위치를 탑재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무선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유선 키보드와 차이 없는 성능을 제공해 주었고 LIGHTSPEED와 블루투스 두 가지 무선 기술을 탑재하고 있으므로 데스크톱과 노트북 두 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게이밍과 작업용 키보드가 모두 필요한 분들에게 로지텍 G613을 추천합니다.


  1. Favicon of http://astrota.tistory.com BlogIcon ASTROTA at 2018.08.27 17:10 신고 [edit/del]

    오... 무선인데 기계식 키보드라니 뭔가 끌리는 조합이네요.
    이 제품은 얼마정도 하나요?
    딱 이 제품에 로지텍 무선마우스까지 세트로 나오면 좋을거 같은데...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