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게이밍 노트북 추천!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 후기!


노트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이제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이밍 노트북들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들의 핵심은 외장 그래픽카드의 탑재라고 할 수 있는데 각종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편집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후기에서는 엘지전자의 게이밍 노트북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크기는 콤팩트한 편이고 내부에 완충재가 충분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택배로 배송받아도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구성품에는 노트북 가방이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사용하기에 적당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고 추가적인 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의 어댑터는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휴대성이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9V/4.74A 90W입니다.



내부에는 2.5인치 폼팩터의 SSD나 HD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저장장치를 위한 고무로 제작된 가이드와 커넥터 그리고 알루미늄 호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는 메탈로 제작되었고 색상은 다크 실버인데 상당히 세련된 디자인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다른 게이밍 노트북처럼 요란하지 않기 때문에 직장인들에게도 어울립니다.



상판은 심플하게 디자인되었고 왼쪽 위에 엘지전자의 로고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부담이 없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잘 어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열기를 배출하기 위한 구멍이 뚫려 있고 아래쪽에는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판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위쪽에 배치된 고무 지지대의 아래쪽에도 나사가 숨겨져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의 두께는 19.9mm로 무난한 편입니다. 그리고 무게도 1.9kg으로 게이밍 노트북치고는 가벼운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옆면을 살펴보면 챔퍼링 엣지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과 일반적인 노트북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외장 그래픽카드의 탑재 유무입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의 입력 단자들을 확인해 보면 USB 타입C 커넥터와 2개의 USB 3.0 그리고 유선랜 단자가 탑재되었습니다. 확장성은 부족하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HDMI 단자와 USB 2.0 그리고 마이크로SD카드슬롯 등이 배치되었습니다. 참고로 오디오 단자는 콤보 기능이 있어서 헤드폰과 마이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에는 39.6cm(15형) FULL HD 해상도의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시야각이 상당히 우수하므로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베젤의 두께는 무난한 편이라고 생각되었고 디스플레이의 위쪽에는 화상채팅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HD 해상도의 웹캠이 내장되었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의 키보드는 풀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숫자키를 많이 사용하는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적합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는 화이트 컬러의 백라이트가 탑재되었습니다. 펑션키를 이용해서 밝기를 조절하거나 끌 수 있습니다. 야간에 게임을 플레이할 때 유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의 키보드는 FN키와 펑션키를 이용해서 다양한 기능을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키감도 쫄깃한 느낌입니다.



오른쪽 위에는 전원 버튼이 탑재되었고 아래쪽에는 숫자키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숫자키는 리포트를 작성하거나 엑셀을 이용해서 계산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트팩패드는 깔끔하게 디자인되었고 부드럽게 동작합니다. 그리고 양옆에는 챔퍼링 엣지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심플한 디자인에 포인트가 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를 분해해서 내부를 확인해 보면 듀얼 파워쿨링 시스템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음은 심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분해 방법은 간단한데 나사를 제거한 후에 모서리 부분을 카드로 살살 밀어서 걸쇠를 풀어주면 됩니다.



내부를 확인해 보면 2.5인치 폼팩터의 SSD나 HDD를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용량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에게 적합한 특징입니다.



SSD나 HDD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박스에 동봉된 가이드와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해서 저장장치를 고정한 후에 커넥터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분해과정이 어려운 분들은 판매점이나 AS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의 스펙과 성능 그리고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윈도우와 각종 프로그램은 최신 버전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에는 8세대 인텔 i5-8250U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4코어 8스레드를 지원하고 1.6GHz(3.4GHZ)의 속도로 동작합니다.



램은 DDR4 8GB가 탑재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크게 부족할 것 같지 않지만 무거운 작업을 돌려주는 분들은 8GB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텔 8세대 i5-8250U 프로세서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데스크톱에서 사용되는 i7-8700K와 비교해서 싱글코어는 71%, 멀티코어는 50%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에는 엔비디아의 GTX1050 4GB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내장 그래픽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PC게임들도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3D MARK Fire Strike를 이용해서 점수를 측정해보면 5,003점이 확인되었습니다. 내장 그래픽카드들보다 월등히 빠른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에는 M.2 폼팩터의 256GB SSD가 탑재되었습니다. 속도를 살펴보면 SATA3 인터페이스 제품으로 보이고 용량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2.5인치 제품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재부터는 게임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블리자드 오버워치의 경우에는 FULL HD 해상도로 설정했고 그래픽 품질은 낮음을 선택했습니다.



빠른 대전에서 프레임을 측정했는데 최소는 43 최대는 90 그리고 평균은 73프레임이 확인되었습니다.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성능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오버워치보다 사양이 높은 편인데 해상도는 1280x720으로 설정한 후에 전체 품질은 매우 낮음을 선택했습니다. 배그같은 경우에는 매우 낮은 옵션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맵은 사녹이었고 낙하산이 떨어진 후부터 프레임을 측정했는데 최소는 17 최대는 94 그리고 평균은 68프레임이 확인되었습니다. 배그의 특성상 중간중간 프레임이 떨어지는 순간이 있기는 했지만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는 8세대 인텔 i5-8250U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GTX1050 4GB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옵션을 적절하게 타협한다면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도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용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서 2.5인치 폼팩터의 SSD나 HDD를 추가할 수 있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업무용이나 게임용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을 찾는 분들에게 LG 울트라PC GT 15U780-PA5MK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