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젠하이저 IE 40 Pro 프로 인이어 모니터링 이어폰 후기!


인이어 모니터링 이어폰은 아티스트가 라이브 현장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차음성이 좋고 정확한 소리를 들려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음향기기 제조사로 유명한 젠하이저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이어 모니터링 이어폰 젠하이저 IE 40 Pro를 공개했는데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 모니터링 이어폰이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티스트를 위한 제품이기는 하지만 음악 애호가들에게도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따듯하고 적확한 사운드로 연주에 집중할 수 있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액세서리에 관련된 내용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케이블은 분리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MMCX와 같은 표준 규격은 아니고 자체적으로 제작한 커넥터로 보이는데 제법 단단하게 고정해주는 편입니다.



박스의 상단에는 2년 동안의 AS를 보증한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어폰 자체가 사후관리를 받을 일이 많지는 않지만, 기간이 길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입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구성품은 박스의 옆면에 표시되어 있는데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주파수 응답은 20Hz~18kHz이고 임피던스는 20옴입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가 스펀지에 수납되어 있는데 패키지에서 상당히 신경을 쓴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퀵 가이드와 안전 관련 문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이드는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을 사용하기 전에 한 번 정도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을 보관하기 위한 소프트 파우치도 하나 제공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손상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납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에는 3개의 실리콘 어댑터와 1개의 폼 어댑터 그리고 클리너가 제공됩니다. 흔히 폼팁이라고 불리는 제품이 별도로 제공된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고 팁에서는 이물질이 내부도 들어가지 않도록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케이블 길이는 약 1.3m인데 아티스트는 물론이고 음악 애호가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참고로 모니터링 이어폰은 보통 허리춤에 장착된 무선 장치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색상은 블랙과 클리어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리어는 내부의 부품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제작되었는데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어폰의 외부를 살펴보면 젠하이저의 로고가 각인되어 있고 베이스를 위한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유닛 자체의 크기는 적절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에는 10mm 광대역 다이내믹 드라이버가 탑재되었습니다. 다른 모니터링 이어폰이 BA를 탑재하는 것과 비교해서 조금 독특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젠하이저는 자사의 하이엔드 이어폰에도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커넥터를 분리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제법 단단하게 고정되는 편인데 전용 규격이라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다음에 공개될 젠하이저의 다른 제품들과 호환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은 이어 훅을 이용해서 귀에 고정하는데 일반적인 이어폰과 비교해서 안정적으로 착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격렬한 움직임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에는 스토퍼가 부착되어 있어서 거추장스럽지 않게 몸에 단단하게 밀착시켜 줄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많은 아티스트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커넥터는 제법 단단하게 제작되는데 내구성에 더욱 중점을 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모니터링용으로 설계되어서 전체적인 만듦새에 상당히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예상합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은 이어 훅을 통해서 귀에 고정하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서 귀에 딱 맞는 편이었고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커넥터는 상당히 단단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L자 형태로 제작되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은 모니터링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차음성이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특히 기본으로 제공되는 폼팁을 이용하면 주변 소리를 상당 부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사운드는 저음과 고음이 강조된 V자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음이 약간 두드러지는 편이어서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젠하이저 IE 40 Pro 이어폰의 소리는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잘 잡혀 있지만 저음이 많이 앞으로 나와 있지는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약간은 심심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젠하이저 IE 40 Pro는 편안한 착용감과 명료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모니터링 인이어 이어폰입니다. 프로 아티스트를 위해서 제작된 제품이기는 하지만 음악 애호가들에게도 적합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전용 케이블이 적용되었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가성비 좋은 모니터링 이어폰을 찾는 분들에게 젠하이저 IE 40 Pro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