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WD RED 하드와 시놀로지 NAS 그리고 스마트폰 앱이 만나면?


NAS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외장하드라고 할 수 있는데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면 간단하게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놀로지는 대표적인 NAS 제조사라고 할 수 있고 특히 스마트폰 앱의 완성도와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NAS용 하드디스크인 WD RED와 시놀로지 NAS 그리고 스마트폰 앱이 만나면 어떤 작업을 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AS는 보통 매일 가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안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WD RED 하드디스크에는 NASware 3.0 기술이 적용되어서 성능과 안정성의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시놀로지 NAS는 별도의 나사 없이 트레이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는데 상당히 편리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NAS를 사용해보는 분들도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의 NAS는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고 특히 라인업이 다양한 편이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NAS에는 보통 1개부터 4개 정도의 하드디스크 베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용량이 따라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4베이 NAS를 추천합니다.



시놀로지 NAS에 WD RED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슬롯에 맞춰서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NAS를 처음 다뤄보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를 할 수 있고 초기 설정은 저의 다른 리뷰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시놀로지 NAS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스마트폰 앱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WD RED에 저장된 데이터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스마트폰 앱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놀로지 NAS는 DSM이라는 운영체제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앱들은 시놀로지 패키지와 1:1로 연동되어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사용하기 원하는 패키지들을 미리 설치하고 설정을 맞춰주어야 합니다.



DSM의 다양한 패키지 중에서 유용한 기능은 다운로드 스테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 토렌트 파일들을 시놀로지 NAS를 통해서 간편하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스마트폰 앱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앱은 DS finder라고 할 수 있는데 WOL 기능을 내장한 NAS들은 원격으로 켤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DS finder에서는 시놀로지 NAS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전원 아이콘을 이용해서 원격으로 간편하게 다시 부팅을 하거나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파인드 미 버튼을 누르면 NAS에서 부저음이 들리게 됩니다.



DS finder를 이용하면 운영체제인 DSM을 업데이트할 수 있고 시스템 정보에서는 모델 이름이나 시리얼 번호 그리고 가동 시간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들은 모바일 버전의 DSM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능이 약간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가벼운 작업은 컴퓨터 없이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의 종류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DSM 모바일의 기능들을 살펴보면 공유 폴더를 관리하거나 서비스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SMB를 사용해 주어야 하고 필요에 따라서 FTP 등의 기능도 켤 수 있습니다.



저장소 관리자를 살펴보면 시놀로지 NAS에 탑재된 WD RED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온도가 낮은 편이고 소음이 적다는 점이었습니다.



패키지 센터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다양한 기능들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그 기능을 이용해서 시놀로지 NAS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는 업계 표준이기 때문에 해킹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로그를 유심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NAS에서 가장 유용한 앱은 DS file이라고 할 수 있는데 WD RED에 저장된 파일들을 스마트폰을 통해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DS file에서는 파일들을 정렬 방식을 변경할 수 있고 시놀로지 NAS의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상당히 강력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S filed을 이용하면 사진이나 음악 그리고 동영상들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기능들은 스마트폰의 파일 재생 능력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S photo는 시놀로지 NAS에 저장된 사진들을 관리할 수 있는 앱입니다. DSM 포토 스테이션과 연동되어서 돌아가는데 미리 사진들을 저장해 주어야 합니다.



DS photo에서는 사진들을 바로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이고 삭제하거나 슬라이드쇼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쇼 기능은 태블릿 등에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DS audio는 NAS에 저장된 음악을 관리하기 위한 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태그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앨범이나 아티스트 등으로 음악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선택하면 바로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별점이나 셔플과 같은 기능들도 지원하는데 일반적인 음악 앱과 기능적인 면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DS video는 동영상을 관리하는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연동되는 비디오 스테이션의 태그 기능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영상을 수집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을 이용하면 시놀로지 NAS에 저장된 동영상들은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는데 일부 NAS들의 경우에는 트랜스 코딩 기능을 지원해서 저사양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 note는 조금 생소한 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시놀로지 NAS를 메모 서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Chat 앱은 시놀로지 NAS를 채팅 서버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개인보다는 작은 사업체에서 독립적인 채팅 솔루션이 필요할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NAS용 하드디스크 WD RED와 시놀로지 NAS 그리고 스마트폰 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다양한 앱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WD RED에 저장된 데이터들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 NAS의 활용 방법을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스마트폰 앱들을 반드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