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UU NV100HD] UCC세대에 딱 맞는 삼성 카메라가 왔다!
1. UCC - 유저 크리에이티드 콘텐츠
최근에 인터넷 문화를 이끌고 있는 것은 바로 우리들입니다. 인터넷 시대 이전이나 초기에는 대형 언론사나 인터넷에서 인지도가 있는 몇몇 커뮤니티가 문화를 선도했다면 이제는 우리 한사람 한 사람이 일종의 개인 미디어로서 인터넷에 영향력을 미치기 시작을 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인터넷에 영향을 끼치게 하는 원동력이 된 것이 바로 UCC(User Created Contents)입니다. 처음에 UCC는 글이나 이미지로서 대변되었지만 지금은 보다 쉽고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전달하기 위해서 동영상위주의 콘텐츠가 많이 제작이 되고 있습니다.
2. UCC & CAMERA - UCC와 카메라
저는 funfunhan.com 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보통 한 달에 10개 정도의 콘텐츠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사진을 많이 업로드 하지만 강연에 가거나 공연장에 갈 때에는 사진으로 느낌을 표현하는데 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촬영을 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제가 사용하는 카메라는 DSLR이기 때문에 주로 휴대폰이나 예전에 사용하는 콤팩트 카메라를 이용하곤 하는데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물론 여유 자금이 있다면 캠코더를 하나 구입하면 간단한 일이지만 일반적인 유저 분들은 캠코더를 따로 구입할 수 있는 여력이나 필요성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이러한 때에 14만 화소의 사진도 촬영할 수 있고 1208x720, 30fps의 HD급의 동영상까지 촬영이 가능한 VLUU NV100 HD의 출시는 시장의 요구를 삼성이 잘 캐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UCC 시대에 잘 맞는 VLUU NV100 HD가 어떠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PACKAGE - 포장과 제품 구성
VLUU NV100 HD의 포장은 매우 심플한 느낌을 주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겉면에는 The Ultimate HD Experience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데 HD급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NV100 HD의 특징을 잘 설명해주는 문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NV100 HD는 NV라인업에서는 최상위 라인업인데 제품의 포장의 기존의 제품들과 똑같다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물론 비슷한 박스 디자인으로 통일감을 줄 수도 있었겠지만 최상위 라인업만의 아이덴티티가 부족해 보였습니다.
NV100 HD박스의 옆면에는 NV100 HD의 특징을 잘 알려주는 아이콘들이 인쇄가 되어 있어서 쉽게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HD규격의 동영상을 촬영하고 HDMI를 통해서 HDTV와 연결이 가능하고 14.7만 화소, 28mm광각, 3.6x 광학줌, 스마트 터치 2.0, hVGA(480x320) 규격의 3인치 LCD, Dual IS, 얼굴 인식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에는 크래들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오른쪽 아래에 Cradle 이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V100 HD의 박스를 개봉하고 모든 내용물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제가 리뷰한 버전은 외국버전이라서 국내버전과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구성은 본체와 충전과 싱크, A/V OUT과 HDMI연결이 가능한 크래들, 본체와 크래들의 간단 설명서, A/V 케이블, HDMI케이블, 충전케이블이 있는데 충전 케이블은 아무래도 HDMI OUT를 위해서 기존 NV9의 20PIN과는 달리 30PIN 커넥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어 지는 규격은 아니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답터의 경우에는 USB케이블을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굳이 삼성 제품이 아니더라도 다른 제품에도 이용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스트랩과 리모콘,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1,100mAh의 용량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모자란 느낌이 들었습니다. 추가 배터리는 인터넷에서 약 12,000 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DESIGN - 디자인
NV100 HD의 경우에는 블랙, 티탄, 실버탑레드, 실버탑그레이 총 4종의 컬러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지금 위에 제품의 경우에는 실버탑레드인데 보통 카메라 하면 블랙이라는 선입관이 깊게 박혀 있는데 실버도 투톤을 적용하면 이런 디자인을 보여줄 수 있구나 하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멋진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NV100 HD 같은 경우에는 FULL METAL BODY로 되어 있어서 사용자에게 굉장히 단단함 느낌과 함께 안정감을 주고 있습니다.
NV100 HD는 28 - 102mm(35mm 환산) 규격의 침동식 슈나이더 렌즈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찍다보면 망원은 어느 정도 발 줌을 통해서 커버가 가능하지만 광각의 경우에는 뒤로 더 물러설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광각렌즈가 장착되지 않은 카메라에서는 원하는 화각으로 사진을 찍기가 어려운데 NV100 HD는 28mm 광각을 지원해서 일반적인 스냅용으로는 부족함이 없는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리개는 2.8(W) ~ 5.9(T)를 지원하는데 제법 밝은 편이기 때문에 광량이 부족한 장소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렌즈의 윗부분에는 AF보조광과 리모컨 수신부가 있고 그 위에는 팝업식 플래시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팝업식으로 광량이 부족한 순간에 자동으로 팝업이 되고 불필요한 순간에는 사용자가 플래시를 접어주면 됩니다.
상단에는 플래시와 스피커,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 버튼은 NV100 HD가 동작을 시작하면 파란색으로 점등이 되어서 사용 중임을 알려 줍니다. 그리고 셔터와 조그다이얼 있는데 조그다이얼의 경우에는 크기가 조금 작은 편이기 때문에 오작동의 우려는 줄어들었지만 조금 사용하기가 불편했습니다. 조금 더 커지거나 위쪽으로 더 돌출이 된다면 더 사용하기 편리했을 것 같습니다.
뒷면에는 커다란 3인치 hVGA(480x320) 규격이 LCD가 부착이 되어 있어서 사진을 찍거나 찍은 사진을 다시 확인할 때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특히 NV100 HD의 경우에는 스마트 터치 2.0이 지원이 되어서 화면에서 단순히 아이콘을 클릭하는 동작이외에도 X자로 손가락을 움직이면 삭제가 되는 등 다양한 제스처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터치로 거의 모든 동작을 제어하기 때문에 옆에는 단출하게 줌 버튼과 MENU, 다시보기 버튼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보기 같은 경우에는 별도로 전원 버튼을 누르지 않고 다시보기 버튼을 길게 눌면 경통의 돌출 없이 편리하게 사진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밑면에는 SD카드와 배터리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SD카드는 SDHC 8기가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옆에는 30PIN 커넥터가 자리 잡고 있는데 커넥터는 오픈된 형태가 아니라 작은 덮개로 덮여있어서 이물질로 인한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은 바로 삼각대를 고정하는 홈이었습니다. 검정색 플라스틱을 되어 있었는데 이 부분은 마모가 많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금속으로 만들어졌으면 더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크래들에 장착을 해 보았습니다. 크래들은 NV100 HD의 LCD를 정면에서 바라보는 형태로 장착을 하게 되는데 데이터싱크, 충전, AV OUT, HDMI OUT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책상에 올려놓으면 제법 멋지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SPECIFICATION - 제품 사양
NV100 HD는 NV라인업의 최상위 제품답게 화려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1.5cm(1/1.72인치) 1470만 화소 CCD, 28mm 슈나이더 광학 줌, 3인치 hVGA 규격의 터치 스크린, 스마트 터치 2.0 등 스펙만 보아도 사용자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6. 14.7MEGAPIXEL - 1,470만화소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흔히 하시는 말씀 중에 화소가 깡패다! 라는 은어가 있습니다. 무조건 화소수가 높은 카메라가 좋다는 의미인데 그 이유는 화소수가 올라 갈수록 대형 인화에도 적합하고 웹용으로 리사이즈를 했을 때에도 저 화소 보다는 화질과 디테일이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 NV100 HD는 다른 경쟁상대들보다도 앞선 1,470만 화소의 1.5cm(1/7.72인치)의 CCD를 탑재하고 있어서 더욱 좋은 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7. INTERFACE - 유저인터페이스
NV100 HD에는 기존의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잘 채용되지 않았던 스마트 터치 2.0이 채택이 되었습니다. 터치스크린의 장점은 물리적인 버튼의 수를 줄임으로써 보다 심플한 디자인이 가능하고 유저인터페이스만 잘 설계가 된다면 그 어떤 버튼 방식보다도 쉽고 직관적인 유저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NV100 HD에서는 삼성의 UI인 croix에서 진화된 형태를 보여주는데 좌우 외, 아래로 이동을 하면 쉽게 자신이 원하는 메뉴에 다다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정전방식의 터치는 가끔가다가 자신이 원하지 않는 부분에 터치가 되는 경우가 있어서 사용상의 주의를 요했습니다.
유저인터페이스를 실제로 사용하는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굉장히 부드럽고 빠르게 UI가 반응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손을 붙였다가 바로 떼지 않고 꾹~ 하고 누르고 있으면 해당 버튼의 설명에 옆에 나오는 부분은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NV100 HD를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바로 위에 있는 사진처럼 얼굴인식 기능이 비활성 되어 있는데 어떤 기능 때문에 비활성 되어 있는지 찾기가 어려웠다는 점입니다. NV100 HD의 각 기능들은 서로 굉장히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설정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자세히 어떠한 부분 때문에 비활성 되어 있다는 설명이 되어 있다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NV100 HD의 메뉴화면입니다. 터치스크린의 적용으로 인해서 상세한 설정들은 모두 메인 화면 안에 수납이 되어서 메뉴화면은 굉장히 심플한 모습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섹션별로 메뉴들이 잘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설정으로 변경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8. ANGLE - 화각
NV100 HD는 28 - 102mm(35mm 환산) 규격의 침동식 슈나이더 렌즈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가거나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스냅사진을 찍을 때 보통 망원은 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정말 필요한 것은 1mm라도 내가 원하는 화각을 얻기 위한 광각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NV100 HD는 제법 쓸 만한 28mm라는 광각을 가지고 있어서 풍경이나 인물을 담을 때 부족함이 없습니다.
9. FACE DETECT - 얼굴인식
저는 경복궁에 출사를 나갔었는데 수문장분의 모습을 담기 위해서 얼굴인식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CENTER AF로 맞춰놓고 이 정도면 되겠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사진을 찍었더니 위와 같은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얼굴에 포커스가 맞지 않고 뒤쪽에 있는 대문에 포커스가 맞아서 가장 중요한 얼굴이 흐리게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V100 HD의 얼굴인식 기능을 동작시켜 보았습니다. NV100 HD는 퍼펙트 포트레이트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얼굴인식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 기능은 얼굴을 인식을 해서 포커스와 노출을 조금 더 정확하게 맞추기 위한 기능입니다. 위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큰 모자를 쓰고 역광으로 얼굴이 잘 안 보이는 상황에서도 얼굴을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이 너무 안 좋아서 중간 중간 얼굴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가까운 경우에는 인식률이 좋았으나 망원으로 갈수록 인식률이 낮아졌습니다.
모자와 역광으로 인해서 얼굴에 그늘이 지는 상황에서도 얼굴인식 기능이 잘 동작을 하여서 포커스와 노출이 얼굴을 중심으로 잘 맞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사진과 비교해도 정말 얼굴이 또렷해진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뷰티샷을 실행 시켜 보았습니다. 뷰티샷의 경우에는 피부의 잡티와 밝기를 보정해주는 기능을 하는데 위에 있는 동영상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촬영화면의 오른쪽에 아이콘이 2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위에 있는 아이콘은 피부의 밝기를 변화시켜주는 아이콘이고 아래에 있는 아이콘의 경우에는 피부를 보정하는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얼굴을 정확하게 인식을 해야 동작이 가능한 기능이기 때문에 얼굴을 잘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뷰티샷으로 찍어본 사진입니다. 왼쪽 상단에 위치한 사진에 비해서 피부톤이 밝아지고 잡티가 많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접사렌즈로 여자 친구들 사진을 찍어 주고 너무 리얼한 사진 때문에 욕을 많이 먹었는데 뷰티샷기능이 있으면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사진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진에서는 수문장 분께서 눈을 감고 계시는데 이때 눈 깜빡임 방지 기능을 이용하면 눈을 뜬 상태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10. DUAL IS- 흔들림 방지 시스템
두 개의 IS를 모두 OFF한 다음에 찍은 사진입니다. 보통 전시회나 공연에 가면 어두운 조명하에서 플래시 없이 사진을 찍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흔들림입니다. 셔터스피드가 1/2s 밖에 안 되는데 제법 쓸 만한 사진이 나왔습니다. 제가 쓰는 DSLR같은 경우엔 IS가 적용되지 않은 바디와 렌즈를 가지고 사진을 찍으면 1/60 이상에는 100% 흔들린 사진이 나오는데 IS를 켜지 않은 상태의 NV100 HD사진은 제 DSLR보다 훌륭한 사진이 나왔습니다.
이제 OIS를 ON 한 상태에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역시 1/2s의 셔터스피드하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위에 IS를 OFF한 사진에 비해서 미세하나마 덜 흔들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 몸의 흔들림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그렇게 큰 차이가 나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DUAL IS를 모두 ON한 상태에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위에 있는 사진 2장은 모두 ISO를 80으로 고정하고 사진을 찍었지만 DUAL IS 모드에서는 NV100 HD가 ISO를 자동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ISO를 200으로 올리는 대신에 셔터스피드가 1/6s 로 빨라져서 흔들림이 눈에 띄게 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ISO와 셔터스피드는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ISO를 높이면 흔들림 없는 사진을 얻을 수는 있지만 그 만큼 노이즈가 증가하게 되는데 사용자가 타협할 수 있는 수준에서 선택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1. ISO-감도
ISO는 필름 카메라로 이야기 하자면 필름의 감도와 같습니다. ISO가 낮을수록 빛에 덜 민감한 대신 노이즈가 적은 깔끔한 사진을 얻을 수 있고 ISO가 높아질수록 빛에 민감해서 광량이 적은 공간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지만 그 만큼 노이즈가 많아지게 됩니다. NV100 HD의 경우에는 ISO 3200까지 지원을 해서 어두운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ISO와 셔터스피드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ISO가 높아지면 셔터스피드가 그만큼 빨라질 수 있는데 이러면 사물이 움직이기 전에 사진을 찍을 수 있기에 흔들림 없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ISO의 증가는 노이즈의 증가를 의미하기 때문에 카메라 메이커들은 이러한 노이즈를 다양한 알고리즘을 적용해서 줄이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설사 노이즈가 생긴다곤 하지만 흔들린 사진보다는 훨씬 좋기 때문에 어두운 환경에서는 과감히 ISO를 높여서 찍으시길 권장합니다. NV100HD의 경우에는 400~800 사이까지는 리사이즈하면 웹용으로는 손색없는 노이즈 억제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1600으로 넘어가면 디테일이 많이 무너져서 사진을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이럴때는 포토샵의 다양한 필터들을 통해서 어느정도 극복을 할 수 있습니다.
12. COLOR - 컬러필터
NV100 HD는 SOFT, VIVID, FOREST, RETRO, COOL, CALM, CLASSIC 총 7가지의 컬러필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자신이 찍으려고 하는 사진에 가장 걸맞은 필터 선택하면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CONTRAST를 올려서 선명한 느낌이 드는 VIVID를 주천합니다.
13. EFFECT - 컬러효과
NV100 HD는 7가지의 컬러필터 이외에도 흑백, 세피아, 블루, 레드, 그린, 네거티브 총 6가지의 컬러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컬러필터보다 더욱 강렬한 느낌을 원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컬러효과들은 사진을 찍을 때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진을 찍은 후에도 적용을 할 수 있으니 느긋하게 사진을 찍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4. PARAMETER - 촬영변수
샤프니스는 사진의 날카로움을 주는 옵션입니다. 샤픈을 -2로 하면 디테일이 무너지고 사진이 흐리멍덩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샤픈을 +2로 주면 디테일이 살아나지만 노이즈가 약간 더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쨍한 사진을 좋아하시면 샤픈을 조금 올려서 촬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콘트라스트와 채도의 옵션을 조정해 보았습니다. 둘 다 갚을 높이면 콘트라스트는 색상의 대비가 증가해서 더 선명해 보이고 채도는 색이 더 풍부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값을 올리고 내리는 것은 서로 장,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사진에 맞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5. WHITE BALANCE - 화이트 밸런스
NV100 HD는 오토, 태양광, 흐림, 형광등 H, 형광등 L, 백열등 총 6가의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지원하고 있는데 오토 모드의 경우에 굉장히 정확한 편이어서 따로 그레이 카드를 이용해서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를 맞춰주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16. MACRO - 접사
거의 모든 사람들이 좋아는 만 원짜리의 미세문자를 접사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접사를 하기 위해서는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하고 AF를 접사 모드인 꽃 모양으로 설정을 해 줍니다. NV100HD 같은 경우에는 5cm 접사를 지원하는데 최근에 1cm 접사까지 가능한 콤팩트 카메라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조금 아쉽지만 그래서 접사 능력 자체는 우수한 편입니다.
접사를 하기 위한 모든 세팅이 완료가 되면 어느 부분을 접사할 것인지 AF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NV100 HD는 센터 AF, 멀티 AF도 지원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역시 터치 AF입니다. 위의 동영상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곳을 손가락으로 선택하기만 하면 해당 지점으로 AF가 수정이 됩니다. 상당히 신기하고 재미있는 기능이었습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가 돼서 사진을 찍으면 됩니다. 그러나 접사는 보통 어두운 환경에서 장 노출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셔터를 누르는 순간에 셔터쇼크가 생겨서 사진이 흔들릴 우려가 있습니다. 이럴 때 리모컨을 이용하면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NV100 HD의 리모컨은 적외선 방식이기는 하지만 LCD가 있는 쪽에서 리모컨을 동작시켜도 잘 인식이 됩니다.
접사한 사진을 100crop해 보았습니다. 맨 밑줄에 위치한 10000 won 이라는 미세문자가 잘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7.REVIEW & AFTER EFFECT - 다시보기와 컬러효과
NV100 HD의 다시보기는 촬영 중에 다시보기 버튼을 누르거나 OFF상태에서 다시 보기 버튼을 길게 누르면 경통의 돌출 없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줌 버튼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화면같이 리스트 모드로 들어 갈 수 있는데 선택삭제는 가능한데 메모리에 있는 모든 사진을 삭제하는 기능이 없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물론 포맷이라는 메뉴가 지원되고는 있지만 메뉴로 찾아들어가서 설정하는 것이 귀찮기 때문에 전체삭제기능이 추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보기에서는 단순히 찍은 사진을 확인하는 기능이외에 사진의 해상도를 변경하거나 다양한 컬러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기존의 사진모드와는 노이즈, 미백효과, 비네팅, 부분컬러 등의 기능이 지원이 되어서 간단한 사진 편집은 컴퓨터로 옮기지 않고도 NV100 HD내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노이즈, 미백, 비네팅, 부분 컬러 4가지의 특수효과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 주에서도 비네팅은 실제로 제가 많이 사용하는 필터인데 평소에는 포토샵에서 필터를 통해서 작업을 했는데 카메라 안에서 처리가 되면 훨씬 더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포토샵을 잘 다루지 못하는 초보자분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18.MOVIE - 동영상촬영
NV100 HD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HD급 동영상이 촬영 가능하다는데 있습니다. 최대 녹화 시간은 20분이고 1280x720(30fps & 15fps) 고화질, 1280x720(30fps & 15fps) 표준, 640x480(30fps & 15fps) , 320x240 (60fps & 30fps)의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녹화 중에는 줌도 사용이 가능해서 자신이 원하는 앵글을 찾을 수도 있고 다양한 컬러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촬영된 영상은 즉석에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280x720,30fps로 촬영된 영상을 곰 플레이어를 통해서 캡처한 화면입니다. TV만큼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콤팩트 카메라에 비해서는 훨씬 좋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위에 있는 6개의 샘플 동영상으로 보면 NV100 HD가 동영상 촬영 중에 줌을 당길 수도 있고 중간에 끊었다가 다시 촬영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야간에 촬영할 때에 노이즈가 증가하는 부분과 동영상 촬영 중에 IS가 작동하지 않아서 동영상이 흔들리는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19.SAMPLE IMAGE- 샘플 이미지
위에 있는 샘플 이미지들은 모두 무보정에 photoWORK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단계 리사이즈와 AUTOCONTRAST만 적용하였습니다.
20. EPILOGUE - 맺음말
짧은 기간 동안 VLUU NV100 HD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NV100 HD는 UCC(User Created Contents)에 관심이 많은 유저 분들에게 최적의 디지털 카메라란 하는 점이었습니다. 보통의 유저 분들의 경우에는 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를 동시에 구매하시기에 는 금전적인 부담이 큰데 비해서 NV100 HD의 경우에는 동급 최강인 1,470만 화소 CCD에 28mm 광각 슈나이더 렌즈, HD급(720P) 동영상까지 촬영이 가능하고 흔들림을 2중으로 방지해주는 DUAL IS, 3인치 hVGA 터치 LCD를 장착해서 사진을 찍거나 다시 보는데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약간의 아쉬운 점이 있는데 배터리 사용가능 시간이 조금 짧은 편이고 야간에 고ISO 상에서는 노이즈가 많은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 촬영 중에는 IS가 동작을 하지 않는 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VLUU NV100 HD를 UCC를 적극적으로 생산하시는 유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