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텔레콤에서 전략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OZ 무한자유요금 같은 경우에는 WEB서비스뿐만 아니라 WAP 서비스도 정액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WEB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WAP은 조금 생소하실 것입니다. WAP이란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의 약자로 무선 응용 통신이라는 국제 기준입니다. WAP은 작은 이동 장비에 웹 브라우저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개발된 기술입니다. LG텔레콤의 오즈 라이트와 같은 서비스가 WAP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윙크(WINC)는 또 무엇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윙크(WINC)는 WEP의 도메인 서비스와 비슷한 것으로 URL 주소를 암기하고 있기가 어렵기 때문에 LGT, SKT, KFT 3사가 공동으로 주관하여서 조금 더 WAP 사이트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각 WAP사이트들의 주소에 숫자를 부과하는 것을 말 합니다. 즉 복잡한 주소를 입력하시는 대신에 간단한 숫자만 입력을 하시면 간편하게 접속을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winc.or.kr/ 에 접속을 하시면 각 WAP 사이트들에 대한 윙크(WINC) 넘버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윙크를 이용해서 WAP사이트에 접속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아르고폰(LH2300W)의 경우에는 터치를 풀 터치폰이기 때문에 다이얼을 할 수 있는 창을 불러온 다음에 방문하고자 하는 윙크(WINC) 넘버를 입력을 해 줍니다. 저는 네이버에 접속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3,6,9라는 번호를 입력하고 왼쪽 아래에 있는 옵션키를 눌러서 오른쪽 사진에 있는 것 같이 3번에 위치하고 있는 WINC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아르고폰(LH2300W)의 웹뷰어방식을 이용해서 인터넷에 접속을 하는 것 보다 빠른 속도로 네이버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접속을 하면 웹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지만 네이버의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사진을 보면 메일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WAP 사이트에서는 한 번 로그인을 하면 한달 정도 로그인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매번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일이 이미지로 제작된 경우에는 제대로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맨 오른쪽 사진을 보면 물론 네이버 뉴스도 볼 수 있고 뉴스에 첨부되어 있는 사진도 제대로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만 접속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3,3,5,5를 입력하면 다음에도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네이버와는 레이아웃이 조금 다르게 폰트가 작은 편이어서 한 번에 많은 정보를 원하는 저와 같은 사람에게는 더 좋게 보였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와 같이 메일, 블로그, 뉴스, 카페등 다음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대부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좋은 점은 아르고폰(LH2300W)에서 WEB을 이용하는 것보다 같은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에는 많이 시들해지기는 하였지만 아직도 개인화된 홈페이지하면 싸이월드가 가장 첫 번재로 꼽히고 있습니다. 싸이월드는 4,2,0,0를 입력하면 접속을 할 수 있는데 로그인을 하면 자신의 싸이월드를 쉽게 관리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싸이월드도 방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디가 저장이 되지 않아서 매번 접속을 할 때마다 다시 로그인을 해 주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6,6,8을 입력하면 G마켓도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접속을 하면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만약 오즈 무한자유가 가입되어 있지 않으시다면 정말 어마어마한 요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꼭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별도의 정보 이용료는 부과되지 않으니 데이터요금제만 가입하시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상품들을 검색할 수도 있고 많이 팔린 제품들 위주로 정렬이 되어 있어서 매번 편리하게 지름신을 접신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2,8,7을 입력하면 서울시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유료화 되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다른 윙크(WINC) 넘버들은 http://www.winc.or.kr/ 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유료화 되어 있는 부분이 있고 이 부분은 미리 표시가 되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서 불필요한 요금이 과금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윙크(WINC)를 사용하는 동영사입니다. WFEB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윙크(WINC)를 이용해서 WAP사이트를 접속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WAP사이트들은 WEB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접속할 수 있고 더 편리하기 때문에 저는 주로 네이버 메일을 확인하거나 뉴스를 볼 때에 많이 이용을 하는 편입니다. 물론 풀 브라우징을 이용해서 해야 되는 작업들도 있지만 간단한 작업을 할 때에 WINC를 이용해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더 편리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LG텔레콤에서는 오즈 라이트를 런칭하였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쉽게 WAP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