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가 티스토리에 정착을 한 이유는 다른 블로그 제공업체들에 비해서 자유도가 가장 높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사진 갤러리 등 아쉬운 점도 조금 있지만 앞으로 서비스가 추가된다는 루머가 있어서 기대하는 중입니다. 이런 티스토리에서 이번에 모바일 서비스를 OPEN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 끝에 /m 붙이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이제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에 접속을 해 보았습니다. 메인 페이지는 http://tistory.com/m 으로 접속을 하면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이 제가 사용하는 아르고폰(LH2300W)에서 깔끔하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 사이트에서 해당 포스팅을 선택을 하면 모바일 전용으로 변환된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새글 옆에 있는 MY라는 메뉴를 선택을 하면 로그인 과정을 거쳐서 현재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funfunhan.com 이외에도 다른 서브 블로그들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블로그의 리스트로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모바일용 페이지의 주소인 http://funfunhan.com/m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제 블로그에 접속을 해 보았습니다. 현재 가장 최근 글이 메인으로 표시가 되고 주소를 보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주소 가운데에 /m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스팅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미지들은 모바일기기들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리사이즈가 되어 있는데 비해서 글자들은 좌우로 조금 벌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자들의 간격도 이미지가 리사이즈 된 것처럼 페이지 안에 잘 매칭이 되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저는 특정 리뷰들은 통짜 이미지로 작성을 하는데 이러한 통으로 작성된 포스팅들도 잘 리사이즈가 되어서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글자의 경우에 별 다른 폰트 설정을 하지 않았을 때는 위와 같이 굉장히 큰 폰트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폰트는 기존의 폰트 정보는 무시되고 모바일용으로 다시 뿌려주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 달기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해당 포스팅에 답글을 달 수 있습니다. 아르고폰(LH2300W)에서 긴 글을 적을 수는 없었지만 간단한 내용의 답글은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는 “다음메뉴” 기능을 이용하면 제 블로그에 걸린 답글들과 트랙백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티스토리의 모바일 지원 기능이 완벽하지 않지만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오즈(OZ)가 지원되는 휴대폰들이 점점 많아지고 아이팟 터치와 같은 모바일용 기기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좋은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PS. 위와 같은 기능은 오즈(OZ) 무한자유요금과 같은 데이터 정액제 서비스에 가입을 안 하신 분은 과도한 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