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서비스는 단연코 트위터(twitt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서비스가 되고 있지 않은 사이트 임에도 불구하고 간단하게 계정을 만들 수 있고 정보의 교류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김연아 선수를 비롯해서 다양한 유명 인사들이 트위터(twitter)를 만들고 있고 이번 이란사태에서도 가장 빠른 정보를 전달해 주고 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이슈를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twitter)의 경우에는 다양한 모바일기기들과의 매칭이 좋은 편인데 이번에는 LG텔레콤의 오즈(OZ)를 이용해서 언제 어디에서나 트위터(twitter)를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트위터(twitter)에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http://www.twitter.com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메인 화면은 제가 사용하는 햅틱온(W6050)에서도 큰 불편 없이 잘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국 사이트의 경우에는 국내 사이트들처럼 플래시나 ActiveX가 많이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오즈 브라우저와 더 좋은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트위터(twitter)의 메인 페이지의 오른쪽에는 로그인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위치하고 하단에 있는 “Get Started-Join!”을 선택하시면 바로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자신의 정보를 입력을 해야 합니다. 우선 이름을 입력을 하고 username은 자신의 트위터(twitter) 주소가 되기 때문에 (http://twitter.com/username) 자신이 자주 사용하시는 영문 id를 입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메일과 패스워드는 나중에 로그인을 할 때의 자신의 계정이 되기 때문에 잘 기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정이 등록이 되면 우선 자신의 친구들을 following, follower를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twitter)는 외국에서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GMAIL, YAHOO, AOL의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친구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메일 계정들은 지원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나중에 라도 지원 가능성은 매우 적어 보입니다.
자신의 계정에 접속을 하면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이 "What are you doing?" 이라는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이 공간에 140자 정도의 짧은 단문을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twitter)는 일종의 마이크로블로그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존의 블로그와 같이 장문의 글을 적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단문을 입력함으로 인해서 부담 없이 사진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햅틱온(W6050)에서 글자 입력이 잘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트위터(twitter)에 글자를 입력을 하고 update를 누르면 바로 텍스트가 입력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최근 데이터 요금제의 진리라고 불리는 오즈에 대해서 작성을 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생각을 입력을 하면 자신의 follower한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글이 전달이 됩니다.
자신의 트위터(twitter)의 개인페이지 오른쪽에는 following과 followers라는 문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ollowing는 평소에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사람들의 트위터(twitter) 숫자를 나타내는 것이고 follwers는 자신에게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몇 명인지 보여줍니다. 초반에는 자신을 follower하는 사람들이 적을 텐데 다양한 커뮤니티나 개인적인 인맥을 통해서 확대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following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find on other network"에서는 Gmail이나 Yahoo 계정을 가진 사람을 찾을 수 있고 “Find on Twitter“에서는 상대방의 트위터(twitter) username을 이용해서 원하는 사람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 트위터(twitter)에서 가장 큰 이슈를 이끌고 있는 김연아 선수의 트위터(twitter)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김연아 선수의 아이디인 yunaaaa를 검색을 해 보니 바로 트위터(twitter)가 검색이 되고 오른쪽에 있는 Following을 누르면 바로 김연아 선수의 트위터(twitter)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장점 중에 하나는 자신의 following하고 싶은 사람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following를 할 수 있어서 보다 개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명인사 트위터
김연아 :: http://twitter.com/Yunaaaa
버락 오바마 :: http://twitter.com/BarackObama
이찬진 :: http://twitter.com/chanjin
오프라 윈프리 :: http://twitter.com/Oprah
이제 김연아 선수의 트위터(twitter)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김연아 선수가 글을 작성을 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나의 의견도 올릴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서비스는 기존의 싸이월드나 기타 마이크로 블로그들에서도 지원이 되었던 기능이었지만 트위터는 더욱 빠르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다양한 사람들과 following과 follower를 통해서 쉽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LG텔레콤의 오즈(OZ)와 함께라면 언제 어디서나 트위터(twitter)에 접속을 해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트위터(twitter)의 활용성이 더욱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