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SUN LED 120]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위한 휴대용 LED 조명 - 디자인
사진을 촬영한다는 것은 빛을 모으는 작업이기 때문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때에 광량의 확보는 어느 것보다도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부족한 광량을 보충하기 위해서 외장형 스트로브를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등 지속적인 광량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지속광 REDSUN LED 120에 대해서 우리는 지난 리뷰에서 어떤 구성품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REDSUN LED 120의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DSUN LED 120는 중간에 들어가 있는 LED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광원으로 LED가 촘촘하게 박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ED의 장점은 소비전력이 작고 크기가 작다는 점인데 REDSUN LED 120는 이러한 장점을 잘 살려서 94 x 81 x 31mm의 작은 사이즈에 3시간가량 사용가능한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겉면에 있는 커버를 분리하면 큼지막한 고휘도 화이트 LED가 총 120개 탑재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REDSUN LED 120는 태양광과 비슷한 5600 + 300K 정도의 색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수월하게 화이트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물론 태양광과 같은 상황에서는 DSLR의 자동 WB도 훌륭히 색감을 표현하지만 그대로 그레이카드나 RAW로 촬영을 해서 WB를 맞춰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EDSUN LED 120의 뒷면에는 쉽게 방열이 되게 하기 위해서 타공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DSUN LED 120를 장시간 사용하다보면 백열전구 같은 전열기구보다는 훨씬 덜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발열이 발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윗면과 양 옆에는 핫슈과 동일한 규격의 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홈을 이용해서 여러 대의 REDSUN LED 120를 연결할 수 있어서 부족한 광량을 더욱 보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시험 삼아 제가 사용하고 있는 스트로보을 연결해 보았는데 딱 맞았습니다. 그래서 유선으로 스트로보를 연결하거나 광동조가 되는 제품을 같이 연결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뒷면의 하단에는 DC 5V로 충전을 할 수 있는 커넥터가 마련이 되어 있고 그 옆에는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버튼과 전원 ON/OFF버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광량을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마련되어 있었다면 더 사용하기 편리했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버튼을 누르면 어느 정도의 배터리가 남았는지 4개의 LED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중에 지속적으로 배터리를 체크할 수 있어서 혹시 결정적인 순간에 촬영을 못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REDSUN LED 120에는 약 3시간 정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가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충전을 시켜 주어야 하는 어댑터를 연결하면 옆에는 CHARGE LED에 붉은 불이 점등이 되고 충전이 완료가 되면 푸른색으로 변경이 됩니다.
REDSUN LED 120의 상단에는 역시 발열을 위한 홈이 마련이 되어 있고 가운데에는 핫슈와 같은 형태의 홈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REDSUN LED 120를 핫슈나 브래킷에 연결할 수 있는 부분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단 연결을 한 후에는 잠금 나사를 이용해서 고정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하단에도 발열을 위한 홈들이 파여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DSUN LED 120에는 충전을 위한 어댑터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어댑터의 사이즈를 작은 편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휴대를 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어댑터는 100 ~ 240V 50~60Hz의 입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물론 그에 해외규격에 맞는 커넥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출력전압은 5V 1500mA입니다.
어댑터 이외에도 REDSUN LED 120에는 DSLR의 옆쪽으로 연결을 할 수 있는 브래킷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브래킷은 2개의 조임 나사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왼쪽에 플라스틱으로 덮여 있는 부분이 DSLR쪽으로 연결이 되고 오른쪽에 있는 부분에 REDSUN LED 120를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REDSUN LED 120를 브래킷에 연결을 해 보았습니다. 하단에 있는 나사를 통해서는 REDSUN LED 120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고 REDSUN LED 120의 고정나사를 통해서는 브래킷에 단단하게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삼각대를 활용해서 사진을 많이 찍는 편인데 REDSUN LED 120의 브래킷의 나사 안쪽에는 홈이 파여져 있어서 REDSUN LED 120를 DSLR에 연결한 채로 삼각대에 부착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REDSUN LED 120의 디자인과 액세서리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DSUN LED 120는 이름의 중간에 있는 LED 120이름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120개의 고휘도 화이트 LED를 탑재하고 있어서 태양광과 유사한 색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는 데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LED의 작은 크기와 저전력 특성은 REDSUN LED 120를 휴대할 수 있는 사이즈로 만들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리뷰에서는 실제로 REDSUN LED 120의 광량은 어느 정도이고 REDSUN LED 120을 활용하면 어떤 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