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에 REDSUN LED 120을 사용해 본 동영상입니다. 첫 번째 동영상은 일단 REDSUN LED 120을 켠 후에 약간 좁은 공간을 확인하고 끈 후에 주변을 비교해본 동영상이고 두 번째는 약간 넓은 공간을 확인해본 영상인데 일정정도의 범위 안에서는 동영상 촬영 시 굉장히 유용해 보이는 광량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DSUN LED 120]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위한 휴대용 LED 조명 - 활용편
이전 2편의 리뷰들에서는 디지털홍일의 REDSUN LED 120은 약 175g의 무게를 가지고 있고 3시간 동안 사용가능한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서 편리하게 휴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사실과 120개의 저휘도 LED를 탑재를 해서 50cm 거리에서 1300lx 의 밝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LED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태양광과 유사한 색온도인 5600+300K 정도 값을 가지고 있어서 조금 더 화이트 밸런스를 정확하게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REDSUN LED 120을 카메라에 장착하는 과정과 실제로 어떠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REDSUN LED 120을 카메라에 장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DSLR의 핫슈 부분에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렌즈와 동일 선상에 설치가 되기 때문에 사물을 접사할 경우에 사물의 그림자가 적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렌즈를 사물에 가까이 가져가게 되면 렌즈에 가려서 그림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다르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브래킷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브래킷을 이용하면 카메라의 옆면에 설치를 할 수 있는데 자신의 촬영환경에 맞게 좌우에 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간 떨어진 거리에서 촬영을 할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만약 접사를 하게 되면 좌우로 그림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똑딱이에서 REDSUN LED 120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단에 있는 삼각대 홈에 브래킷을 연결해서 이용해서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REDSUN LED 120은 지속광이기 때문에 동영상 촬영하는데 이용하면 매우 유용한 편입니다. 그래서 동영상 기능이 있는 똑딱이에 위와 같이 연결을 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자신의 DSLR이 동영상 기능을 지원한다면 REDSUN LED 120은 좋은 파트너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REDSUN LED 120의 브래킷에 연결된 부위를 분해를 하면 삼각대에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정적인 위치에서 조명이 필요한 순간에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REDSUN LED 120을 고정시켜 놓고 사용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아니거나 고정된 각도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면 그냥 들고 사용을 해도 무방합니다. 특히 REDSUN LED 120은 175g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들고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REDSUN LED 120을 제가 사용하는 카메라에 장착을 해 보고 실제로 촬영을 해 보았습니다. 실제 사진에서는 약간 오버가 난 것처럼 보이지만 저와 같이 접사를 하려고 하실 경우에는 사진의 디테일을 위해서 조리개를 약간 조이고 찍으시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조금 밝게 세팅을 하시고 사진 촬영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촬영환경을 통해서 찍은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면 전체적으로 빛이 잘 전달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REDSUN LED 120은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각도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자신이 원하는 각도로 편리하게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REDSUN LED 120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그동안 REDSUN LED 120을 이용해서 다양한 제품들의 리뷰를 작성하기 위해서 활용을 했었습니다. 특히 접사를 할 경우에 매우 유용했었는데 간단하게 아직도 재미있게 가지고 놀고 있는 레고를 가지고 촬영을 해 보았는데 같은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에서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은 차이가 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접사 사진을 보아도 같은 조건하에 어마어마한 광량의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접사를 촬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림자 때문에 빛의 각도가 잘 조절을 해야 하는데 REDSUN LED 120은 매우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대로 위치를 조절할 수 있고 또한 스트로브 같은 경우는 발광을 할 경우에 결과물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데 REDSUN LED 120은 지속광이기 때문에 촬영 결과를 손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도 얼마만큼의 광량을 보여줄 수 있는지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공간이 넓은 곳에서도 충분한 광량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 후에 동영상에서도 알아보겠지만 아주 넓은 공간이 아니라면 일정한 공간 안에서는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노출계를 이용해서 비슷한 광량으로 조건을 맞추어서 촬영해 본 사진입니다. 왼쪽에 있는 사진은 REDSUN LED 120을 이용해서 조리개 2.8에 1초 정도로 촬영이 되었고 오른쪽에 있는 사진은 REDSUN LED 120을 이용하지 않아서 조리개 2.8에 13초로 촬영이 되었습니다. 빛의 종류에 따라서 조금 다른 사진이 나오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세팅을 하시는 것이 좋지만 만약 삼각대가 없는 상황이라면 REDSUN LED 120을 이용하면 충분한 셔속을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러한 조명기구들을 밝은 환경에서는 별 필요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밝은 환경에서도 그림자가 생기는 공간은 분명이 존재하는 편입니다. 특히 역광의 상황에서 부족한 광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REDSUN LED 120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야간에 REDSUN LED 120을 사용해 본 동영상입니다. 첫 번째 동영상은 일단 REDSUN LED 120을 켠 후에 약간 좁은 공간을 확인하고 끈 후에 주변을 비교해본 동영상이고 두 번째는 약간 넓은 공간을 확인해본 영상인데 일정정도의 범위 안에서는 동영상 촬영 시 굉장히 유용해 보이는 광량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REDSUN LED 120에도 한 가지 약점이 있었느니 그것은 바로 가격적인 문제입니다. 현재 인터넷 최저가 약 188,100원이라는 금액에 REDSUN LED 120을 구입할 수 있는데 조금 비싼 금액이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약간만 가격이 다운이 되도 많은 유저 분들이 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약 3부에 걸쳐서 REDSUN LED 12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120개의 저휘도 백색 LED를 내장한 REDSUN LED 120은 175g의 가벼운 무게에 한번 충전을 하면 최대 3시간 까지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내장을 해서 전원이 있는 실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실외에도 편리하게 지속광을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상태도 4단계로 수시로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출사를 나가서 낭패를 당하는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태양광과 비슷한 색온도 때문에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아쉬웠던 부분은 역시 가격적인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REDSUN LED 120을 접사 촬영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나 지속광이 필요한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