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플 IDSW-H004] HTPC와 홈서버를 위한 아톰 베어본 PC!!
최근에 PDP나 LCD의 디지털 텔레비전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점점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2012년에는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 것 입니다. 특히 최근에 출시가 되고 있는 텔레비전들은 D-sub 단자는 물론이고 HDMI 단자들도 대부분 지원이 되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텔레비전을 구입하신 분들은 기존에 PC에서 즐기던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화면이 큰 텔레비전에서 즐기고자 하시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HTPC(Home Theater PC)와 홈 서버로 사용하면 좋을 베어본 PC 마이리플 IDSW-H004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마이리플 IDSW-H004의 스펙을 살펴보면 아톰의 듀얼코어 프로세서가 탑재가 되어 있고 메모리는 DDR2 2GB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320GB의 하드디스크와 GMA950 그래픽 카드,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선랜이 탑재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의 박스 포장의 경우에는 굉장히 심플한 느낌의 검정색 박스로 되어 있고 전면에는 LOOK STYLISH MINI PC란 문구가 인쇄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여성분도 무리 없이 들고 다니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이리플의 LOOK 시리즈에는 다양한 모델들이 있는데 옆면에 스티커를 이용해서 마이리플 IDSW-H004의 모델명이 부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리플 IDSW-H004의 내부에는 어떠한 제품들이 사용이 되어 있는지 간단하게 스펙이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반대쪽에는 ripple.mini라는 문구와 하단에는 마이리플에서 디자인 되어 있고 마이리플의 주소와 홈페이지 주소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AS기간은 다른 업체들과 동일하게 구입 후 1년 입니다.
마이리플 IDSW-H004의 박스 상단에는 손잡이 마련이 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무거운 편이 아니기 때문에 마이리플 IDSW-H004를 들고 이동을 하는데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박스를 개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컴퓨터완제품의 경우에는 충격에 취약한 편이기 때문에 택배로 배송받기가 부담스러운 편인데 마이리플 IDSW-H004의 박스 포장의 경우에는 종이 완충재와 스티로폼이 혼합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본체를 보호해 줄 것 같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본체와 액세서리박스로 구분이 되어 있어서 전체적인 패키지가 깔끔하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제 본체와 완충제를 꺼내 보면 본체는 흠집을 방지하기 위해서 얇은 스티로폼과 같은 재질로 포장이 되어 있고 겉면에는 종이완충제로 보호가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를 개봉할 때와 마찬가지로 하단에는 스티로폼 조각이 붙어 있어서 더욱 안심하고 배송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완충제와 포장을 제거를 하면 마이리플 IDSW-H004의 뽀얀 본체가 모습을 드러내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하얀색의 하이글로시 재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표면의 보호를 위해서 접착력이 있는 비닐로 보호가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하얀색은 검정색에 비해서는 덜 흠집에 보이는 편입니다.
본격적으로 사용을 하시기 위해서는 꼭 보호필름을 벗겨내셔야 합니다. 물론 제품을 보호하고 싶으신 심정은 이해를 하지면 옆면의 경우에는 방열구멍을 막고 있기 때문에 방열을 위해서는 보호필름을 제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의 본체는 하이글로시 재질의 플라스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검정색의 경우에는 먼지나 흠집이 잘 보이는 편이지만 하얀색의 경우에는 잘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깔끔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판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원이 겹쳐져 있는 무늬가 인쇄가 되어 있는데 이러한 패턴 이외에도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이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는 Premium mini PC라는 문구가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테두리 부분에 4개의 고무 패드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마이리플 IDSW-H004의 경우에는 옆으로도 세워 놓을 수 있는데 옆면에도 고무패드가 부착이 되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진동 방지 고무패드를 제거하면 VESA 규격의 마운트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벽이나 다른 곳에 부착을 하실 경우에 요긴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후에 살펴볼 예정이지만 모니터에 VESA 마운트가 있으신 경우에는 일체형 PC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이리플 IDSW-H004의 디자인은 굉장히 심플한 편이어서 전면에 전원버튼이 하나만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전원버튼의 경우에는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에서는 하얀색으로 점등이 되고 HDD LED또한 내장이 되어 있어서 HDD를 액세스 하는 동안에는 붉은색이 점등이 됩니다.
그리고 왼쪽에는 방열을 돕기 위해서 옆면 전체가 타공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으로 세워 놓을 실 경우에는 왼쪽 부분이 바닥에 오도록 배치를 하셔야 합니다.
왼쪽 면이 바닥에 오도록 배치를 해야 하는 이유는 오른쪽에 팬이 장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입니다. 이 팬은 왼쪽에서 흡입한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막혀 있다면 내부온도가 많이 상승할 우려가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의 뒷면에는 각종 입출력 단자들이 모여 있습니다. 우선 왼쪽부터 PS/2 단자와 D-sub 그리고 요즘에는 보기 힘든 패러럴 포트까지 위치하고 있고 4개의 USB, 기가비트 유선랜, 사운드 단자와 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어댑터 단자 아래에는 켄싱턴 락키를 연결할 수 있는 홈이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마이리플 IDSW-H004에는 어떠한 액세서리들이 포함이 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바로 설치 안내서입니다. 간단하게 마이리플 IDSW-H004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으니 한 번 정도는 읽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댑터는 상단에 동작 상태를 알 수 있는 LED가 부착이 되어 이고 여러 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커넥터 부분만 따로 연결해서 사용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어댑터의 뒷면을 살펴보면 Switching Adapter이고 입력은 100~240V AC, 50~60Hz로 다양한 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그리고 출력 전압은 12V입니다.
마이리플 IDSW-H004에는 벽이나 VESA 규격을 만족하는 제품에 부착을 하기 위한 VESA 마운트와 고정하기 위한 나사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에 대한 간단한 설명서와 인텔 아톰 CPU 스티커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사실 베어본 PC의 특성상 사용자가 따로 메인보드를 직접 세팅해야 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그래도 가끔 필요할 때가 있으니 잘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마이리플 IDSW-H004는 별도의 OS가 설치되어 있는 제품은 아닙니다. 그래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OS를 설치해야 하는데 그래도 윈도우 관련 드라이버는 제공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마이리플 IDSW-H004의 내부는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분해를 하기 위해서는 진동 방지 고무패드를 제거한 후에 귀퉁이에 있는 4개의 나사를 분해를 하면 어렵지 않게 상단 커버를 분해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는 Mini-ITX 타입의 메인보드가 탑재가 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작은 공간 안에서도 필수부품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앞쪽에는 파워서플라이 역할을 하는 기판과 스위치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는 기판은 작지만 그래도 여분의 전원단자까지 갖추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의 전원버튼은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전원의 옆에 칩 형태의 2개의 led가 부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LED를 이용해서 전원의 상태나 HDD의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에는 60mm 팬이 하나 장착이 되어 있어서 내부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을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팬이 장착되어 있는 면이 바닥으로 가지 않게 배치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약간의 소음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에는 듀얼 코어 아톰 프로세서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전력 프로세서이기 때문에 데스크톱에서 장착이 되는 거대한 팬이 아니라 작은 형태의 팬이 부착이 되어 있고 2GB용량의 메모리가 하나 꽂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모리 옆에는 메인보드의 시간을 유지시켜주는 배터리가 세로로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마이리플의 LOOK 시리즈 마다 사양이 조금씩 다르지만 마이리플 IDSW-H004에는 320GB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크기가 매우 작은 편이기 때문에 데스크톱에서 사용되는 3.5인치가 아니라 노트북용 2.5인치 하드디스크가 상단에 부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분해해서 살펴보니 SEAGATE의 Momentus 5400RPM의 제품이 장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사의 경우에는 대원인데 만약 더 빠른 하드디스크나 SSD를 이용하시려는 분들도 편리하게 교체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바로 HTPC로서의 활용성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거실에 있는 다양한 제품들과 디자인적인연관성이 중요한데 마이리플 IDSW-H004는 작고 일반적인 컴퓨터 같지 않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거실에 있는 텔레비전과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D-sub 케이블과 사운드 카드 라인을 연결을 해 주시면 됩니다. 최근에 디지털로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전송을 하는 HDMI 단자가 지원이 되면 더 좋았겠지만 D-sub 단자로 연결을 하는 것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거실에 HTPC를 설치하게 되면 생기는 가장 큰 문제는 기존의 PC 케이스들이 너무 크고 디자인적으로 거실에 있는 다양한 장비들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마이리플 IDSW-H004의 경우에는 크기가 작고 제품의 디자인이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실에 랜 포트가 없는 집의 경우에는 유선 보다는 무선으로 인터넷을 연결하시는 것이 미관상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거실에 사용을 하지 않고 서브 데스크톱으로 이용을 하시려는 분들은 VESA 마운트가 있는 모니터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거의 일체형 PC처럼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모니터의 뒷면에 VESA 마운트를 연결해 주신 후에 그냥 전원버튼이 상단에 위치하도록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런 후에는 각 종 케이블을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물론 선이 많이 나오기는 하지만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깔끔하게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2.4GHz를 지원하는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를 이용하시면 더 깔끔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데스크톱을 사용하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커다란 케이스를 둘 곳도 만만치 않고 다양한 케이블 때문에 정리를 하기가 매우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이리플 IDSW-H004를 이용하면 공간의 제약을 적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메인 컴퓨터가 아니라 홈 서버를 만들려고 하실 경우에도 모니터의 뒤쪽에 배치해 놓고 DVI<->D-sub로 변환해 가면서 사용을 할 때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마이리플 IDSW-H004를 설치할 장소를 선택을 하였으면 모든 케이블을 제대로 연결을 해 주고 부팅을 해야 합니다. 부팅이 시작이 되면 ripple 로고가 표시가 되고 F2를 누르면 바이오스 설정으로 들어 갈 수 있다는 안내가 나오는데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잽싸게 눌러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F2를 누르지 않고 계속 진행을 하면 위에 있는 메시지와 같이 Booting을 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출력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에는 별도의 OS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메시지가 출력이 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OS를 구입하셔야 하는데 저와 같이 미리 구입해 논 OS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부분이지만 OS를 구입하지 않으시거나 설치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에게 단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시 재부팅을 하고 F2를 눌러서 바이오스 설정화면으로 들어오면 위에 있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Main 화면에서는 바이오스 버전과 탑재되어 있는 프로세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리플 IDSW-H004에 탑재되어 있는 아톰프로세서는 하이퍼쓰레딩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Advanced에서는 마이리플 IDSW-H004의 다양한 기능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건드리시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Security에서는 컴퓨터에 가장 강력하게 암호를 걸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인 바이오스 패스워드를 지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Power에서는 파워 절약을 위한 다양한 설정들이 제공이 되고 Boot에서는 부팅 순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이리플 IDSW-H004의 경우에는 별도의 ODD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USB를 이용해서 OS를 설치해 주어야 하는데 부팅 순서를 살펴보면 제가 미리 꽂아 놓은 IOCELL의 USB메모리 카드가 부팅 순서의 상단에 위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건드리지 않고 그냥 부팅이 기능한 USB메모리를 꽂아 놓으면 바로 USB로 부팅이 시작이 됩니다. 그런 후에 저장을 하고 재부팅을 하면 됩니다.
저는 마이리플 IDSW-H004에 윈도우7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의 경우에는 기존작인 VISTA에 비해서 많은 부분들이 개선이 되었기 때문에 최근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그래픽 관련 옵션을 잘 조정을 하면 마이리플 IDSW-H004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마이리플 IDSW-H004에는 별도의 ODD 제품이 장착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USB매모리를 이용해서 OS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팅이 가능한 4GB 이상의 USB 메모리를 이용해서 OS를 설치해야 하는데 UltraISO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ISO 파일을 이용해서 OS설치가 가능한 USB메모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런 후에 USB 슬롯에 USB 메모리를 꽂으신 후에 윈도우7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7의 설치과적은 굉장히 쉬운 편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설치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설치의 도중에 몇 번 키보드가 필요한 순간이 있으니 키보드를 연결하신 상태에서 설치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치 자체는 USB를 이용하기 때문에 오래 걸리지 않고 빠르게 설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설치가 완료가 된 후에 장치 관리자를 확인해 보니 모든 드라이버가 제대로 잡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신 OS 이기 때문에 드라이버가 다 포함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모든 드라이버가 제대로 동작을 하지만 그래도 만약 새로운 드라이버나 바이오스가 업데이트 되거나 할 때에는 ripple.co.kr을 방문하시면 새로운 드라이버나 바이오스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의 전체 스펙을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표입니다. 마이리플 IDSW-H004에는 듀얼 코어 아톰 프로세서가 탑재가 되어 있는데 하이퍼쓰레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4개의 CPU가 동작하는 효과를 내고 메인 메모리는 2GB 용량이 싱글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GMA950이 사용이 되었는데 그렇게 좋은 그래픽 카드가 아니라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그 외에도 320GB 하드와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선랜이 지원이 되는데 만약 집안 내부에의 네트워크를 기가비트로 구성을 하신 경우에는 홈서버로서의 가치가 더욱 올라갈 것 같습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가 된 윈도우7에서 시스템을 확인해 보면 1.6GHz로 동작을 하는 아톰 프로세서가 탐재가 되어 있고 메모리는 2GB가 설치되었다는 표시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험 지수는 2.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체험지수를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른 항목에 비해서 그래픽 관련 항목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MA950이 전체적인 성능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CrystalMark 2004R3를 이용해서 전체 시스템의 수치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CPU등의 속도는 최근에 출시가 되고 있는 울트라씬 제품군들에 장착이 되는 CPU들에 비해서 약간 낮은 성능을 보여 주었지만 그래픽 관련 수치들이 낮게 측정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마이리플 IDSW-H004에 탑재되어 있는 CPU를 확인해 보면 인텔 아톰 330이 탑재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드 네임은 다이아몬드빌입니다. 동작속도는 1.6GHz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리플 IDSW-H004에 탑재되어 있는 아톰프로세서의 경우에는 듀얼코어이지만 하이퍼쓰레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볼 때에는 4개의 코어가 있는 쿼드 프로세서와 같이 동작을 합니다. 그래서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해 보면 4개의 코어가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945GC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사우스 브리지는 ICH7입니다. 일반적으로 넷북이나 넷탑에 많이 사용이 되는 제품입니다.
이제 메모리를 확인해 보면 하이닉스의 DDR2 메모리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용량은 2GB이고 동작속도는 PC2-6400(400MHz) 입니다. 마이리플 IDSW-H004에는 메모리 뱅크가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싱글로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메인보드에 통합이 되어 있는 GMA950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메모리는 메인 메모리를 공유하게 되어 있으며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한 그래픽 카드입니다.
마이리플 IDSW-H004에 탑재되어 있는 시게이트 5400RPM의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평균 전송속도는 57.3 MB/s로 일반적인 5400RPM대역의 제품들과 유사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마이리플 IDSW-H004의 시스템의 상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양하게 사용하던 중이어서 CPU의 온도는 약 30도 중반에 머물러 있고 시스템의 온도는 약 30도에서 50도 사이에도 왔다 갔다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풍구만 잘 확보가 되어 있다면 온도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를 서브 컴퓨터로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입력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작고 간편한 마이리플 IDSW-H004의 제품 특성상 유선의 제품을 연결하는 것은 조금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2.4GHz 대역을 지원하는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거실에 마이리플 IDSW-H004를 설치하셨을 경우에는 집의 특성에 따라서 거실에 유선 랜 아웃랫이 없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인터넷 속도에 그렇게 신경을 쓰지 않으시는 경우에는 차라리 와이어리스 N을 지원하는 무선 랜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HTPC로 활용을 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IMON이라는 제품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모컨을 이용해서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는데 리모컨이 마우스의 역할도 동시에 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고 전용 멀티미디어 제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들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를 HTPC로 활용하는 경우에 윈도우7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윈도우 미디어 센터입니다. 물론 TV카드가 있다면 더 강력하게 사용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아도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는 게임을 하거나 사진을 볼 수 있고 음악과 동영상을 재생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재생의 경우에는 캡션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자막도 지원을 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를 HTPC로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DXVA Checker를 이용해서 확인을 해보니 위에 있는 것과 같이 MPEG2 에서 FULL HD까지 지원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그래픽 카드에 비해서 지원 범위가 높은 편입니다.
동영상의 재생에는 다음의 팟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재생을 하였습니다. 예전에 KMP를 만들던 분이 만들고 계신 플레이어어서 KMP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사용하기도 편리한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는 포맷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인 SD급 영상을 재생하는 대는 큰 문제가 없었으며 CoreAVC를 이용하면 720p 영상까지도 무리 없이 재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full HD파일의 경우에는 영상과 음성의 싱크가 어긋나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해서 제대로 재생이 불가능하였습니다.
이제는 마이리플 IDSW-H004를 홈서버로 활용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HTPC와 홈서버를 따로 이용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그냥 마이리플 IDSW-H004 본체는 거실에 두고 네트워크만 연결이 되어 있으면 홈 서버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면 마이리플 IDSW-H004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 놓지 않아도 마이리플 IDSW-H004를 편리하게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면 마이리플 IDSW-H004에는 웹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토렌트를 걸어 놓고 메인 컴퓨터에서는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외부에 나가서 집에 있는 마이리플 IDSW-H004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FTP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파일들에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SERV-U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FTP를 이용할 수 있지만 알FTP로도 간단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기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마이리플 IDSW-H004가 할당되어 있는 IP주소를 DMZ 설정이나 포트포워딩을 해 주셔야지 만 제대로 외부에서 마이리플 IDSW-H004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집안에 있는 다양한 컴퓨터에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그냥 단순하게 공유를 하고자 하는 폴더의 설정에서 공유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예전의 윈도우들은 네트워크를 세팅하기가 매우 힘이 들었는데 윈도우7에서는 굉장히 편리해 졌습니다.
이렇게 공유가 설정이 되었으면 다른 컴퓨터에서 네트워크를 확인해 보면 공유를 한 폴더가 바로 확인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다수의 컴퓨터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만약 거실에 마이리플 IDSW-H004가 설치되어 있다면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편리하게 저장시켜 놓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이리플 IDSW-H004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마이리플 IDSW-H004는 듀얼코어 아톰 프로세서를 탑재해서 일반적인 데스크톱에 비하면 느린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낮은 전력 소모율을 가지고 있어서 장시간 켜 놓아야 하는 역할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데스크톱에 비해서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실에 있는 AV장비들과 잘 어울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HTPC로 활용을 해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마이리플 IDSW-H004의 특성들을 살펴본 결과 HTPC의 역할과 동시에 장시간 켜 놓아야 하는 홈 서버로서의 역할이 마이리플 IDSW-H004에게 가장 어울릴 것 같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GMA950의 FULL HD급 동영상 재생능력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HTPC와 홈서버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제품을 원하시는 분에게 마이리플 IDSW-H004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