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Y-M35HD Plus] SATA와 PATA 모두 사용가능한 외장하드
컴퓨터의 업그레이드를 하다 보면 이전 규격의 부품이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을 합니다. 특히 이전에 사용을 하던 CPU나 메모리 같은 부품들은 새로운 컴퓨터의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아깝다고 생각이 되지는 않지만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추가를 하면 할수록 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전에 사용을 하던 하드디스크를 활용할 수 있다면 좋다는 생각을 하지만 최근에 출시가 되고 있는 메인보드들은 PATA(E-IDE)방식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전에 사용을 하던 PATA(E-IDE)방식의 하드디스크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이러한 PATA(E-IDE)방식의 하드디스크는 물론이고 SATA규격의 하드디스크까지 활용을 할 수 있는 BK인포컴의 외장하드케이스인 NTY-M35HD Plu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NTY-M35HD Plus의 박스 포장의 경우에는 보라색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세련되었다는 느낌을 주고 있고 앞면에는 SATA방식과 PATA방식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출시된 Windows7을 지원한다는 문구가 인쇄가 되어 있는데 실제로 Windows7에서는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NTY-M35HD Plus의 스펙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12V의 스위칭어댑터와 USB 2.0지원, SATA1, 2 / PATA 방식 지원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MAC, 윈도우7, 비스타, NT 계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양 옆에는 NTY-M35HD Plus의 형태를 짐작할 수 있는 일러스트가 인쇄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NTY-M35HD Plus는 한국에서 디자인 되었고 중국에서 제조가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박스의 상단에는 DATA STATION 이라는 문구와 함께 EXTERNAL HARD DISK STORAGE 라는 문구가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이제 NTY-M35HD Plus의 박스를 개봉해 보면 각 각의 부품들이 서로 개별적인 구획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별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외부 충격에 더 강할 것 같습니다.
박스에서 NTY-M35HD Plus를 꺼내서 본체를 살펴보면 검정색 플라스틱으로 제작이 되어 있고 뒤쪽에는 발열을 도와줄 수 있게 홈이 파여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편을 살펴보면 같은 디자인으로 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NTY-M35HD Plus의 정보가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시리얼넘버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NTY-M35HD Plus의 앞면에는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탑재가 되어 있는데 파워가 들어오면 붉은색 LED가 점등이 되고 HDD를 읽는 상태에서는 하단에 있는 푸른색 LED가 점등이 됩니다.
뒷면에는 전체적으로 발열을 도와주는 홈이 파여져 있고 전원버튼, USB 2.0 커넥터, DC IN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한 슬라이드 바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단과 하단에 있는 슬라이드 바를 밀어서 분해를 하면 손쉽게 NTY-M35HD Plus를 분해할 수 있어서 빠르게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정 지지대를 이용하면 세로로 세워 놓을 수 있어서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제 NTY-M35HD Plus는 어떤 액세서리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액세서리는 퀵 인스톨 가이드입니다. 설치가 어렵다고 판단이 되시면 한 번씩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TY-M35HD Plus는 3.5인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12V의 전압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NTY-M35HD Plus에는 12V 2.0A 정격출력을 가지는 어댑터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도 큰 편이 아니라서 쉽게 휴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컴퓨터와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USB 케이블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제법 긴 편이기 때문에 조금 거리가 있는 곳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조금 짧은 크기의 케이블이 하나 더 포함되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NTY-M35HD Plus의 경우에는 PATA(E-IDE)와 SATA 규격의 하드디스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기본으로는 SATA 단자가 장착이 되어 있지만 별도로 PATA 규격의 커넥터가 제공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사용 환경에 맞게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NTY-M35HD Plus의 경우에는 옆으로 뉘어 놓으면 공간을 크게 차지하기 때문에 가로로 세워 놓을 수 있는 고정 지지대가 기본으로 제공이 됩니다.
이제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TY-M35HD Plus를 분해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인 데 우선 상단과 하단에 있는 슬라이드 바를 뒤쪽으로 잡아당기면 편리하게 분해를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바를 제거하고 상판을 들어 올리면 NTY-M35HD Plus의 내부를 확인 할 수 있는데 고무재질로 되어 있는 지지대가 부착이 되어 있어서 외부충격에 대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드디스크가 동작 중에는 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TY-M35HD Plus에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Jmicron社의 컨트롤러가 탑재가 되어 있고 현재는 SATA규격의 데이터 케이블과 전원케이블이 부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PATA 규격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한 단자가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PATA규격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아까 전에 액세서리에서 살펴보았던 PATA 규격의 커넥터로 바꾸어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PATA 데이터 케이블에는 손쉽게 케이블을 제거할 수 있는 가이드선이 부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면에는 상태를 표시해 주는 두 개의 LED가 장착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을 하는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장차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FIT하게 잘 맞아 떨어졌고 같이 동봉이 되어 있는 나사를 이용하면 하드디스크를 NTY-M35HD Plus에 더욱 단단하게 고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NTY-M35HD Plus를 본격적으로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원과 USB 단자를 연결하고 전원을 켜면 앞면에 있는 LED가 점등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구입해서 연결을 하셨다면 하드디스크가 제대로 연결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을 해 보면 NTY-M35HD Plus를 통해서 연결된 하드디스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후에는 포맷을 해주셔야 하는데 대용량의 파일을 저장하려고 하신다면 NTFS로 파일 시스템을 지정해 주시고 빠른 포맷에 체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포맷을 하시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포맷을 한 후에 CrystalDiskMark 2.2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읽기는 약 32MB/s, 쓰기는 27MB/s 정도의 속도가 측정이 되었는데 USB를 인터페이스로 사용을 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를 내장해서 사용을 하는 것 보다는 느린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D Tune Pro 4.01을 이용해서 다시 한 번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그래프를 확인해 보면 전체적인 구간에서 일정한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USB 대역폭의 한계구간까지 사용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NTY-M35HD Plus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NTY-M35HD Plus의 경우에는 SATA규격뿐만 아니라 PATA규격의 하드디스크까지 연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한 후에 남은 하드디스크를 재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USB를 전송 인터페이스로 채택을 하였기 때문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중요한 데이터들을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존에 규격의 차이 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NTY-M35HD Plus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