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사운드그래프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 개봉기

반응형

 

 

최근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텔레비전은 단순히 방송을 시청하는 것을 넘어서 하드디스크를 내장해서 지나간 방송을 다시 볼 수 있게 도와주거나 HDMI, D-SUB같은 커넥터를 내장해서 컴퓨터를 연결할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텔레비전에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게 됨으로 인해서 텔레비전에 비해서 작은 모니터에서 영화나 동영상들을 감상하기 불편해 하셨던 분들은 HTPC(Home Theater PC)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HTPC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데스크톱과 달리 그렇게 고사양을 필요로 하지는 않기 때문에 거실에 잘 어울리는 작은 크기의 케이스와 소비전력이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HTPC의 문제점은 기존의 컴퓨터를 사용하듯이 키보드와 마우스를 거실에 놓고 사용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편리하게 HTPC를 제어하기 위한 리모컨 기반의 컨트롤러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회사는 사운드그래프입니다.

 

 

 

 

제가 가장 처음으로 사용해본 사운드그래프의 제품은 iMON Station이었습니다. HTPC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누워서 컴퓨터를 제어해 보고 싶은 강렬한 귀차니즘 때문에 구입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거의 5년 이상을 사용해오고 있지만 아직도 컴퓨터를 제어하는 대는 큰 불편함이 없는 편입니다.

 

 

 

 

이렇게 HTPC용 컨트롤러에서 독보적인 지휘를 차지하고 있는 이번에 기존의 사운드그래프의 기술력을 모두 녹아 있는 허밍 3.03이라는 베이본 시스템과 핑거뷰 1016S/W/D + 핑거뷰 WUD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허밍 3.03의 구성과 특히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사운드그래프에서 출시한 HTPC제품군은 위와 같이 구성을 할 수 있는데 허밍 3.03 베어본 시스템과 1016W 무선 모니터를 무선으로 연결해주는 핑거뷰 WUD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유선으로 사용을 할 수도 있고 무선 모니터를 충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는 핑거뷰 1016S/W /무선 모니터와 1016D 도킹 스테이션 그리고 무선 제품의 경우에는 핑거뷰 WUD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핑거뷰 1016S/W 유 무선 모니터의 스펙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의 1016W 무선 모니터 패키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의 차이점은 무선은 배터리를 내장하고 핑거뷰 WUD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 차이점은 없습니다. 우선 박스의 상단에는 무선 터치 모니터라는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1016W 무선 모니터의 특징과 스펙 그리고 시스템 요구 사항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운드그래프의 제품들은 주로 외국으로 수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박스가 영문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16W 무선 모니터의 스펙을 조금 자세하게 살펴보면 10.1인치 LCD를 탑재하고 있고 해상도는 1024 x 600입니다. 그리고 Touch Frame으로 제어가 가능한 감압식 터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터치패드를 이용해서 키보드나 마우스 기능을 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1016W 무선 모니터의 종류와 컬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1016W 무선 모니터는 블랙과 화이트 두 제품으로 출시가 되고 있고 같은 박스를 이용해서 유/무선 모니터를 동시에 사용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리얼넘버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다른 쪽에는 1016W 무선 모니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Touch Frame, HD Frame, iMON Manager에서 지원이 되는 RSS피드들과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들의 아이콘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1016W 무선 모니터에는 HD Frame이라는 HTPC용 프로그램이 같이 제공되는데 HD Frame을 이용하면 동영상/음악/유투브와 같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고 위젯들을 이용하면 날씨와 시스템 사양, 배터리 잔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위와 같이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고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유선 모니터 세트를 구입하셨다면 배터리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배터리를 조립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지만 출시할 때에 배터리가 조립되어서 배송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들어내면 위와 같이 1016W 무선 모니터가 스티로폼으로 고정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성품들은 스티로폼으로 잘 보호가 되어 있는 편입니다.

 

 

 

 

양쪽에 고정하고 있던 스티로폼을 제거하고 1016W 무선 모니터를 확인해 보면 크기는 약 260 x 187 x 23mm 이고 무게는 배터리 포함해서 약 680g정도입니다.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먼 거리를 가지고 다닐 수는 없지만 간단하게 방이나 거실 정도에서 휴대하기에는 크게 무리 없을 것 같습니다.

 

 

 

 

1016W 무선 모니터는 위와 같이 LCD가 보호필름으로 보호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별도의 필름을 구입하지 않으셨을 경우에는 그냥 손잡이 부분만 잘라내고 보호필름이 부착된 상태에서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016W 무선 모니터에 같이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을 살펴보면 우선 가장 먼저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구성품들과 소프트웨어 설치법, 배터리 연결하는 방법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016W 무선 모니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Touch Frame, HD Frame, iMON Manager 소프트웨어들이 필요한데 해당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는 CD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들은 모두 자동 업그레이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배터리는 위와 같이 리퓸폴리머 배터리가 제공이 되는데 규격은 3.7V 6200mAh입니다. 완충을 하면 1016W 무선 모니터를 약 4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1016W 무선 모니터는 상단에 있는 전원버튼을 이용해서 화면과 터치를 선택적으로 ON/OFF할 수 있기 때문에 실 사용은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패키지 구성의 재미있는 부분은 배터리를 조립하기 위한 드라이버를 별도로 제공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배터리를 조립하고 옆에 있는 봉지에 있는 나사 막는 부품을 이용해서 나사구멍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1016W 무선 모니터를 구입하셨다면 핑거뷰 WU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핑거뷰 WUD 역시 블랙과 화이트 제품이 준비되어 있는데 핑거뷰 WUD의 경우에는 무선으로 USB신호를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뒷면에는 핑거뷰 WUD의 특징과 스펙이 인쇄되어 있는데 WUD Ultra Wide Band 의 약자로서 무선을 이용해서 비디오, 오디오 신호를 받을 수 있고 터치 신호를 전송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거리는 약 10m 정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핑거뷰 WUD는 역시 핑거뷰 WUD의 모양대로 오려져 있는 스티로폼으로 되어 있는 완충제에 고정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형태의 설명서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 사용방법이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핑거뷰 WUD의 모습을 살펴보면 크기는 21 x 66 x 9mm이고 무게는 30g입니다. 그리고 Host, Device로 구별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장비에 맞게 연결을 해야 합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다양한 종류의 인증을 받았다는 로고들이 인쇄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기가 조금 작았다면 좋았겠지만 상단의 대부분에 안테나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크기를 줄이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이제는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에 포함이 되어 있는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도 유/무선 공용으로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핑거뷰 WUD만 연결하면 무선제품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의 패키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에는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를 구성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는데 그냥 유/무선 모니터를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를 거치해 주시면 됩니다.

 

 

 

 

박스의 다른 쪽에는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의 특징과 스펙 그리고 시스템 요구사항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의 경우에도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컬러로 출시가 됩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의 특징을 살펴보면 별도의 어댑터를 지원해서 기존의 핑거뷰 895S처럼 2개의 USB를 연결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USB만 연결해도 동작을 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DAC가 내장되어 있어서 스피커의 역할도 가능하고 iMON 리모컨 수신부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리모컨의 경우에는 무선 모니터가 도킹되었을 때만 동작을 합니다.

 

 

 

 

박스의 다른 쪽에는 역시 무선 모니터의 박스와 같이 Touch Frame, HD Frame, iMON Manager에서 지원이 되는 기능들의 아이콘들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Touch Frame, HD Frame, iMON Manager 소프트웨어가 실제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는 소프트웨어 리뷰 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박스의 반대쪽에는 사운드그래프의 홈페이지와 고객센터의 전화번호와 이메일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사운드그래프의 사무실을 방문해 보았었는데 인테리어가 굉장히 멋있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이 역시 스티로폼으로 단단하게 고정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뒤쪽에는 어댑터가 들어 있는 박스가 위치하고 있고 사진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왼쪽 상단에 리모컨이 들어 있습니다.

 

 

 

 

박스에서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을 꺼내보면 양쪽이 스티로폼으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선 모니터와 도킹 스테이션 모두 안전하게 보호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스티로폼을 제거하고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를 살펴보면 앞쪽에 유/무선 모니터를 거치할 수 있는 공간이 위치하고 있고 무선 모니터와 연결이 되는 30핀 연결 부위는 마개로 가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디자인과 사용법은 다음 리뷰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를 자세히 살펴보면 보호비닐로 보호가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보호비닐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사용설명서에는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의 구성품과 명칭,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가볍게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의 경우에는 프리볼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커넥터만 맞으면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출력은 DC 5V, 3.0A 입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커넥터 부분을 결합해서 사용을 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운드 그래프의 제품들이 많은 나라에 수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커넥터 부분을 결합하면 위와 같은 형태입니다. 분해를 하는 방법은 하단에 있는 PUSH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은 리모컨의 수신부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iMON리모컨을 통해서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리모컨은 iMON Mini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허밍 3.03에는 iMON Pa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아래쪽에 있는 슬롯에 넣어 주시면 되는데 배터리의 타입은 CR2025입니다. iMON MiniiMON Pad에 비해서 키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사운드그래프의 HTPC제어 프로그램인 HD Frame을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편입니다.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에는 USB케이블이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 기존 핑거뷰 895S가 전력문제로 두 개의 USB케이블을 사용했던 것에 비해서 핑거뷰 1016D 도킹 스테이션는 별도의 어댑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USB케이블을 이용합니다.

 

지금까지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의 패키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의 패키지는 두툼한 스티로폼으로 잘 보호가 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 외에도 구성품들도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의 경에는 방전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미리 조립이 되어서 출시가 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다름 리뷰에서는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를 실제로 조립해 보고 특히 핑거뷰 유/무선 모니터 세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Touch Frame, HD Frame, iMON Manager를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