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인해서 포터블 디지털 디바이스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휴대폰과 MP3P, PMP들이 독립적인 목적으로 같이 사용이 되었다면 현재는 스마트폰의 사양이 높아짐에 따라서 MP3P, PMP 등의 기능을 대부분 수용했기 때문에 이전만큼 MP3P나 PMP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은 편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용시간, 화면 크기, 교육 컨텐츠의 이용 등의 이유 때문에 아직도 PMP의 필요성은 낮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아이리버에서 새롭게 출시할 PMP P8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리버 P8은 5인치 WVGA(800 x 480) 해상도의 LCD를 가지고 있고 터치 방식은 감압식 입니다. 그리고 이전의 아이리버 P7은 전면이 평평한 디자인이었던 것에 비해서 아이리버 P8은 LCD 부분이 약간 돌출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뒷면은 굉장히 심플한 편인데 우선 스피커가 배치가 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아이리버 P8에서 지원하는 각 종 규격들의 로고가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HDMI, SRS WOW HD, SRS CS HeadPhone이 있는데 이전의 아이리버 제품들과 같이 SRS음장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P8의 상단 부에는 볼륨버튼과 전원/홀드 레버가 부착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물리적인 버튼이 최소화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아래쪽에는 음성 녹음을 위한 마이크가 부착이 되어 있고 마이크의 옆쪽에는 적외선 신수를 수신하기 위한 센서가 부착되어 있는데 아마도 HDMI 로 텔레비전에 연결을 했을 때 리모컨을 이용해서 컨트롤 하기 위한 용도로 보입니다.
아이리버 P8의 옆쪽에는 각 종 커넥터들이 배치가 되어 있는데 상단부터 살펴보면 3.5mm 이어폰 커넥터 MINI-b 타입의 USB 커넥터, MicroSD 카드 슬롯, HDMI, RESET 홈, DC IN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쪽에는 충전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LE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제부터 아이리버 P8의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리버 P8의 바탕화면은 2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단에 아이콘들이 배치가 되어 있고 상단에는 위젯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젯들은 화면에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배치를 시킬 수 있고 화면을 길게 누르면 위젯들을 On/Off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P8 바탕화면의 상단을 살펴보면 MP3와 라디오 기능을 바로 재생할 수 있는 미니 플레이어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고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서 화면의 밝기와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P8의 음악 기능을 살펴보면 MP3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태그를 바탕으로 화면에 정보들이 표시가 되고 중간에 있는 컨트롤러를 통해서 SRS WOW HD 등의 EQ를 변경하거나 재생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구간반복을 하거나 재생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이리버 P8의 장점은 다양한 EQ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중에서 SRS WOW HD와 SRS 5.1 Surround를 선택할 수 있는데 SRS WOW HD는 압축과정에서 잘려나간 고, 저음역대를 복원해 주는 역할을 해서 전체적으로 풍부한 음악을 듣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SRS 5.1 Surround의 경우에는 2채널의 음악을 흡사 5.1채널로 듣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데 SRS CS Headphone와 같은 기술로 이름만 조금 변경된 것입니다.
아이리버의 대부분의 제품에 탑재되어 있는 SRS음장이 실제로는 음악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http://www.srslabs.co.kr/experience/HomeEntertainment.aspx 를 방문하시면 실제로 체험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음악 플레이어의 옵션을 살펴보면 재생 모드를 변경하거나 EQ, 순위, 가사, 재생 속도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EQ를 선택하면 Nomal, U bass 등의 EQ들과 SRS에 관련된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RS WOW HD를 선택하면 SRS, Focus, TruBass, WOW, Definition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값에 따라서 음질의 변화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값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P8에는 SRS WOW HD 음장이 포함되어 있는데 SRS WOW HD가 어떻게 동작을 하는지는 위에 있는 그래프에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MP3을 압축할 때 저, 고 음역대가 잘려나가게 되는데 SRS WOW HD를 사용하면 이러한 부분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청음을 해 보면 전체적으로 전체적으로 소리가 풍부해진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만약 SRS음장이 자신에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설정 값들을 조정해서 자신이 원하는 느낌으로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SRS WOW HD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http://www.srslabs.co.kr/content.aspx?id=1961 를 방문해 주세요.
아이리버 P8에는 SRS WOW HD 이 외에도 SRS CS Headphone이 탑재되어 있는데 위에 있는 그림처럼 2개의 음성 채널을 이용해서 흡사 5.1채널로 음악을 듣는 것처럼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SRS CS Headphone은 이어폰으로 들을 때만 동작을 하는데 실제로 청음을 해 보면 공간감이 넓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SRS CS Headphone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http://www.srslabs.co.kr/content.aspx?id=1998 방문해 주세요.
아이리버 P8의 동영상 기능은 훌륭한 편인데 Full HD의 동영상도 인코딩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재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습기능을 위해서 동영상의 배속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옵션들을 살펴보면 자막도 인식이 가능하고 화면의 비율이나 내장되어 있는 HDMI 커넥터를 이용해서 최대 720P의 해상도로 동영상을 출력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P8에는 라디오 기능도 탑재가 되어 있는데 이어폰이 안테나 역할을 하는데 자동으로 주소를 찾아주거나 방송을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수신율은 무난한 편이었습니다.
아이리버 P8에 포함되어 있는 사진 기능은 저장된 이미지들을 썸네일로 표시를 해 주거나 바탕화면에 배치되어 있는 위젯에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기능은 그냥 무난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되는데 글꼴의 크기나 eBook의 배경화면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P8의 하단에 위치한 마이크를 이용해서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되는데 녹음 풀질은 상, 중, 하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고 녹음된 파일은 wma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간단한 종류의 달력과 아이리버 P8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복사/이동/삭제 할 수 파일 브라우저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리버 P8의 설정을 확인해 보면 네 가지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데 아이리버 P8에서 사용될 언어를 지정해 주거나 터치 보정, 색 조정, 포맷 등의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리버 P8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아이리버 P8은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Full HD해상도의 동영상을 별도의 인코딩 없이 재생할 수 있는 기능과 SRS WOW HD 음장 등 기본에 충실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최근 PMP시장은 스마트폰 때문에 사양화되어 가고 있지만 교육관련 컨텐츠나 배터리 등의 이유로 아직까지 PMP의 필요성은 없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PMP를 사용할 필요가 있는 분에게 아이리버 P8은 적합해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