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편리한 파일 공유 서비스! 네이버 N드라이브 사용법 총정리!!

 

최근에는 보통 한 대 이상의 컴퓨터와 스마트폰, 스마트패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의 디지털 기기들을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를 어떻게 공유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을 고민하게 되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PC는 물론이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아이패드(iOS)들 간에 데이터를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네이버 N드라이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의 PC용 프로그램은 http://ndrive.naver.com 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데 다운로드를 받은 후에 네이버 아이디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하면 자신의 컴퓨터에 별도의 하드디스크를 연결할 것처럼 일종의 드라이브로 인식이 됩니다.

 

 

PC 접속용 프로그램을 확인해 보면 이번에 새롭게 동기화라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특정 드라이브나 폴더를 네이버 N드라이브에 동일하게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환경설정에서는 자동로그인이나 중복 로그인에 관련된 내용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중복 로그인을 설정해 놓으면 실시간으로 다른 컴퓨터와 손쉽게 파일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의 안드로이드 어플은 마켓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데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종류별로 표시해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파일들을 경로대로 확인하거나 안드로이드폰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보관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음악 기능을 실행하면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된 음악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아이콘들을 통해서 파일을 공유하거나 별점표시를 하고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기능을 선택하면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을 썸네일 형태로 확인해 볼 수 있고 해당 사진을 선택하면 전체화면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기능을 실행시키면 우선 변환이 된다는 메시지가 출력이 되고 바로 재생이 될 것 같은데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네트워크 문제인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서를 확인해 보면 저장되어 있는 각종 문서파일들을 자체뷰어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등의 스마트 패드 들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패드들은 화면의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동영상이나 문서를 보는데 최적화 되어 있는 편입니다.

 

 

아이패드용 네이버 N드라이브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시키면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폴더와 파일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서 사진들을 앨범형태로 보거나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이 됩니다.

 

 

포토앨범을 선택하면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파일들을 크기가 큰 썸네일 형태로 보여줍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 파일들은 아이패드에서 바로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원본 동영상 파일은 720P의 파일이었는데 바로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문서 기능을 확인해 보면 docx파일을 네이버 N드라이브의 자체 뷰어를 통해서 바로 내용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편집을 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이미 작성된 문서를 검토하는데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파일들은 썸네일 형태로 표시가 되고 해당 파일을 선택하면 큰 화면으로 사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MP3파일들도 스트리밍 형태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PC, 안드로이드, 아이패드(iOS)에서 각 종 파일들을 공유할 수 있는 네이버 N드라이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이러한 장치들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해진 시점에서 네이버 N드라이브는 파일을 공유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편리한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용량이 30GB로 제한되어 있고 속도가 느리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