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메라는 사진이라는 결과물의 차이점으로 판가름이 나는 제품이지만 보다 편리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저 인터페이스도 상당히 중요한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NX200의 유저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모드 다이얼을 돌려서 자신이 원하는 모드로 변경을 해 주어야 하는데 삼성 NX200에는 총 10가지 모드가 탑재되어 있고 모드 다이얼 돌리면 해당 다이얼을 연상 시키는 이미지와 좌, 우에 어떤 모드들이 위치하고 있는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삼성 NX200의 촬영 화면은 위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DISP 버튼을 이용해서 촬영 정보들이나 아이콘들이 표시되지 않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OK 버튼을 이용해서 초점 영역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해 줄 수 있고 삼성 카메라만의 고유한 기능인 아이펑션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N키를 눌러주게 되면 촬영에 관련된 설정 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메뉴가 구성되어 있고 삼성 NX200에 내장되어 있는 2개의 다이얼을 이용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을 하거나 설정을 바로 변경해 줄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에서 OK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세부적으로 리스트들을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화면은 위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는데 촬영 중에 OK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잠시 정지가 되고 다시 OK버튼을 눌러주면 이어서 촬영이 됩니다. 그리고 FN버튼을 이용해서 설정들을 변경해 줄 수 있고 동영상 촬영 해상도는 1080(30P), 720(60P), 720(60P) 등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메뉴 버튼을 눌러주면 삼성 NX200의 다양한 설정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MF Assist는 MF 촬영시에 화면의 확대를 5, 8배까지 확대를 할 수 있고 FA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레임 모드는 라이뷰 상태에서 노출이 부족하더라도 화면을 어둡게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메뉴에서 ISO 커스텀 기능이 제공되는데 이 기능은 ISO를 AUTO로 설정했을 때 최대로 올라가는 ISO값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삼성 NX200에서는 3200까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NX200의 커스텀 버튼에는 심도 미리보기 기능 이 외에도 원터치 WB, 원터치 RAW+, 초기화 기능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설정의 끝 부분에는 삼성 NX200의 언어를 변경하거나 SD카드를 포맷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도움말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해당 기능을 설명해주는 문구들이 팝업이 됩니다. 그 외에도 센서 클리닝, HDMI 해상도, GPS 등의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GPS 기능은 별도로 제공이 되는 GPS 모듈을 구입하셔야 활성화가 됩니다.
리뷰 화면을 살펴보면 촬영된 사진의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연사로 촬영된 사진은 폴더 단위로 묶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1, 3, 5x3, 8x 5 형태로 정렬할 수 있고 파일/날짜 별로도 리스트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뷰 화면에서 FN키를 눌러주게 되면 스마트 필터나, 적목 제거, 역광, 라사이즈, 밝기, 비네팅 등을 사진에 바로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들은 적용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사진이 어떻게 변경이 되는지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