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의 자료들은 생성, 보관, 편집이 간편하다는 장점 때문에 대부분 디지털로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 데이터들은 다양한 저장장치에 보관을 하게 되는데 컴퓨터에서는 주로 SSD와 HDD가 가장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SSD와 HDD는 서로 분명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SSD는 속도는 빠르지만 가격대비 용량이 작고 HDD는 속도는 SSD에 비해서 느리지만 용량이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빠른 속도가 필요한 운영체제는 SSD에 설치를 하고 용량이 큰 HDD에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저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SSD와 HDD를 동시에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하드디스크 WD 그린(WD20EZRX) 2TB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스턴 디지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데스크톱용 하드디스크가 출시되고 있는데 가장 빠른 제품은 VelociRaptor이고 Black, Blue, Green 순서대로 성능이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되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Red 제품은 최근에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NAS에 적합하도록 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WD 그린(WD20EZRX) 2TB의 포장을 살펴보면 정전기를 방지하는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고 앞쪽에는 하드디스크 유통회사의 스티커를 부착하기 위해서 비닐에 칼집이 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전기 방지 비닐의 뒷면을 살펴보면 WD 그린(WD20EZRX) 2TB를 취급하는데 주의사항들이 인쇄되어 있고 내부에 습기를 방지하는 제습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의 전면을 살펴보면 컬러에 맞게 라벨의 테두리가 녹색으로 마감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Black이나 Blue 등의 제품들은 해당 컬러와 동일한 라벨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제품들과 혼동할 우려가 적은 편입니다.
라벨의 상단을 살펴보면 WD 그린(WD20EZRX) 2TB의 특징이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SATA 규격을 지원하고 캐시는 64MB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2012년 12월달에 제조가 되었다는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의 전면에는 QR코드가 내장되어 있는데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스캔을 하면 웨스턴 디지털의 그린 하드디스크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라벨의 하단에는 WD 그린(WD20EZRX) 2TB의 S/N과 MDL 넘버가 인쇄되어 있고 라벨의 위쪽에는 유통회사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도우정보에서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의 뒷면을 살펴보면 하드디스크를 제어하는 기판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의 제작 기술이 발전할수록 제어하는 기판의 크기는 작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의 기판을 살펴보면 부품들이 외부로 돌출되지 않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고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이전 제품인 WD 그린(WD20EARX) 2TB에 비해서 더 간결해진 느낌입니다.
WD 그린(WD20EZRX) 2TB는 SATA3 규격을 지원하는데 하위 호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SATA2만 지원하는 메인보드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옆면에는 WD 그린(WD20EZRX) 2TB를 컴퓨터 케이스나 NAS등의 장치에 고정하기 위한 나사가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는 WD 그린(WD20EARX) 2TB의 후속 제품인데 모델넘버가 A에서 Z로 변경이 되었고 성능도 이전 제품에 비해서 향상이 되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와 WD 그린(WD20EARX) 2TB의 라벨을 살펴보면 WD 그린(WD20EZRX) 2TB는 말레이시아에서 제작이 되었고 WD 그린(WD20EARX) 2TB는 태국에서 제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류도 약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하드디스크의 뒷면을 살펴보면 디자인은 거의 유사한 편이지만 기판의 디자인과 모터를 제어하는 케이블을 고정하는 접착제가 조금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와 WD 그린(WD20EARX) 2TB의 기판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WD 그린(WD20EZRX) 2TB가 조금 더 정돈된 형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는 SATA3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 장착을 해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바이오스에서 확인해 보면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WD 그린(WD20EZRX) 2TB를 장착한 후에 부팅을 하면 위와 같이 윈도우7에서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를 컴퓨터에 장착을 하면 바로 사용할 수는 없고 별도의 파티션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파티션을 지정하는 방법은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에서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를 찾아 주면 됩니다.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파티션을 지정해 줄 수 있는데 드라이브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여러 개로 지정해 줄 수 있지만 원활한 데이터 보관을 위해서는 단일 파티션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파티션의 지정이 완료되었으면 포맷을 해 주어야 하는데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NTFS로 지정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단에 위치한 빠른 포맷 실행 옵션을 이용하지 않으면 포맷을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포맷이 완료되고 속성을 확인해 보면 1.81TB로 인식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하드디스크 제조사와 윈도우의 용량을 계산하는 방식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신제품인 WD 그린(WD20EZRX) 2TB와 기존 제품인 WD 그린(WD20EARX) 2TB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D TUNE을 이용해서 WD 그린(WD20EZRX) 2TB와 WD 그린(WD20EARX) 2TB의 정보를 확인해 보면 지원되는 기술들은 동일하고 WD 그린(WD20EZRX) 2TB의 평균속도가 더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기능을 이용해서 두 개의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확인해 보면 WD 그린(WD20EZRX) 2TB는 평균 110.8MB/s 정도가 측정이 되었고 WD 그린(WD20EARX) 2TB는 88.8MB/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신제품이 약 21MB/s 정도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랜덤 액세스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해 보면 작은 사이즈의 파일들에서는 속도 차이가 크지 않지만 사이즈가 커지면 WD 그린(WD20EZRX) 2TB가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ystalDiskMark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읽고 쓰기 속도를 체크해 보면 WD 그린(WD20EZRX) 2TB는 149MB/s, 145MB/s 정도의 속도가 측정되었고 WD 그린(WD20EARX) 2TB는 120MB/s, 117MB/s가 측정되었습니다. 신제품에서 상당한 정도의 속도 향상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TO Disk Benchmark를 이용해서 마지막으로 확인해 보면 WD 그린(WD20EZRX) 2TB는 읽고 쓰기 속도가 140~150MB/s 측정되었던 것에 비해서 WD 그린(WD20EARX) 2TB는 120MB/s 근방에서 측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 10GB 정도의 파일을 동일 드라이브에서 복사를 했을 때 WD 그린(WD20EZRX) 2TB는 82MB/s 정도로 복사가 되었고 WD 그린(WD20EARX) 2TB는 66MB/s 정도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대용량 파일들을 복사한다면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속도 차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WD 그린(WD20EZRX) 2TB는 저전력, 저소음, 저발열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소리는 상당히 정숙한 편이었고 온도는 28도 정도부터 장시간 동작을 했을 때는 약 34도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은 케이스의 발열 상태에서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최근 NAS의 사용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웨스턴 디지털에서는 WD Red라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약간 비싼 편이기 때문에 저렴한 WD Green 제품들도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놀로지 DS212J에 WD 그린(WD20EZRX) 2TB를 장착해 보았는데 문제없이 인식이 되었고 바로 사용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SSD와 HDD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서 저렴하고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라인업 중에 하나는 WD 그린 시리즈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 새롭게 출시된 WD 그린(WD20EZRX) 2TB는 다양한 테스트 결과 기존 제품인 WD 그린(WD20EARX) 2TB에 비해서 체감할 수 있을 만큼의 성능향상이 있는 것으로 관찰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SSD의 보조적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나 NAS의 저장장치로 적합한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